* 띄어쓰기 없이 입력해 주십시오
  > 총 도서목록 > 분야별 도서목록 > 역사학 > 사이먼 샤마의 영국사 3: 제국의 운명
       
 
 

사이먼 샤마의 영국사 3: 제국의 운명
(원제) A History of Britain
사이먼 샤마 지음/ 김상수 옮김
한울아카데미 / 2024-05-10 발행 / 신국판 / 양장 / 640면 / 59,800원
ISBN 978-89-460-7514-6 93920
분야 : 역사학, 유럽연구
 
  _‘미시사(微視史)’적 관점으로 조명한 영국 역사
_친숙한 인물부터 잘 알려지지 않은 인물까지, 다양한 인물의 삶에 초점을 맞추다

『사이먼 샤마의 영국사』 1권과 2권에 이어 마지막 3권이 출간되었다. 이 3부작의 시작은 영국 BBC가 기획한 ‘텔레비전 영국사’였다. 그러나 이 책이 단순히 텔레비전 시리즈물의 파생 상품이라고 할 수는 없다. 시리즈물의 대본들을 단순하게 글로 옮긴 것이 아니라, 영국 역사의 주제와 쟁점들을 시리즈물보다 훨씬 더 상세하고 구체적으로 다루었기 때문이다.

『사이먼 샤마의 영국사 3』은 빅토리아 시대 말기부터 제2차 세계대전 말기까지(1776~2000)를 다룬다. 책의 앞부분은 프랑스 혁명을 둘러싼 지적·문화적 분위기로 채워져 있고, 장-자크 루소와 같은 낭만적인 철학자, 윌리엄 워즈워스와 같은 시인, 톰 페인, 메리 울스턴크래프트 및 윌리엄 코벳과 같은 인물들을 통해 이야기를 풀어나간다. 또한 런던의 수정궁에서 열린 1851년 대박람회에 대한 내용을 담아 빅토리아 시대 영국의 산업과 건축에 대해 알아본다. 중반부에는 영국의 인도·아일랜드 통치와 참혹한 기근에 대해, 책의 마지막 부분은 윈스턴 처칠과 조지 오웰이라는 두 사람의 삶을 통해 현대 영국을 살펴본다.

_인물과 사건으로 읽는 영국 역사
_역사 속에 묻힌 개개인의 삶에 주목하다

시리즈의 완결편인 이 3권도 1, 2권과 마찬가지로 역사라는 큰 강물을 구성하는 작은 물방울과 그 안의 온갖 물질과 생명체를 다 보여주면서도 강물의 흐름에 영향을 끼치는 이야기들에 집중한다. 숨은그림찾기 또는 줄무늬 모자와 옷을 입은 안경 쓴 청년과 그 친구들을 찾아내는 한때 유행했던 게임처럼 이 책에서도 희로애락의 각본 없는 드라마를 연출하며 등장하는 각양각색의 인물을 찾아보라.

편집증에 시달렸던 위대한 철학가; 그가 설파한 자유주의를 신봉하는 부모덕에 고삐 풀린 망나니처럼 성장했으나 위대한 정치가로 성장한 소년, 유부남과 사랑에 빠져 부인을 찾아가 셋이 함께 살자고 제안했던 여성 지식인, 남편을 잃고 수십 년을 칩거하며 지냈으나 관 속에서는 다른 남자의 사진을 손에 쥐고 누웠던 여왕, 동인도회사 장교인 남편을 따라 인도에 갔다가 세포이 반란에 휩쓸려 죽을 고생을 하게 된 귀부인; 사진 촬영을 하는데 가만히 앉아 있지 못하고 자꾸 움직이는 바람에 희한한 예술 사진을 연출하게 된 유명 저술가; 일부러 누더기를 걸치고 빈민 체험을 하다가 결국엔 결핵에 걸려버린 작가; 혁명을 동경하며 프랑스에 갔다가 첩자로 의심을 받아 처형당할 위기에 처한 정치인; 아버지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해 늘 열등감에 시달렸으나 결국엔 나치로부터 유럽을 구해내는 영웅이 되는 처칠; 그리고 기아에 직면해서도 자유주의라는 미명 아래 죽음에 이르도록 방치되었던 인도와 아일랜드의 수많은 빈농 등등. 미시사란 무엇인가에 대한 강의를 듣거나 세미나에 참석할 필요도 없이 그것의 감동과 지혜를 오롯이 느낄 수 있을 것이다.

_마지막 3권 출간으로 『사이먼 샤마의 영국사』 시리즈 3부작 완간!
_친숙한 인물들의 알려지지 않은 이야기를 알고 싶다면…
_장-자크 루소, 윌리엄 워즈워스, 메리 울스턴크래프트, 윈스턴 처칠, 조지 오웰…

사이먼 샤마는 풍부한 이야기와 생생하고 다채로운 디테일로 영국 역사를 전개하고, 친숙한 인물과 사건을 되살려 강력하고 설득력 있는 내러티브로 이야기를 능숙하게 풀어낸다. 세포이 항쟁과 기근에 대한 거리낌 없는 묘사와 이야기 자체의 드라마에 힘입어 압제자와 피억압자 사이의 투쟁 등 구체적인 사건들을 상냥하고 맛깔스러운 샤마의 화법으로 그려낸다. 탁월한 이야기꾼인 샤마는 고대부터 로마 침략을 거쳐 21세기까지 5000년이 넘는 영국 역사를 전 3권에 걸쳐 기록했다. 편집증에 걸린 루소, 파란만장한 인생을 살았던 근대 페미니즘의 창시자인 메리 울스턴크래프트, 아버지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해 열등감에 시달렸던 처칠, 조지 오웰의 생애를 알고 싶다면 이 책, 사이먼 샤마의 영국사 3권을 보라!



 
  서문

1. 자연의 힘: 혁명으로 가는 길?
2. 자연의 힘: 집으로 가는 길
3. 여왕벌과 벌집
4. 부인, 딸, 과부
5. 선한 의도의 제국: 투자
6. 선한 의도의 제국: 배당금
7. 블레이즈오버의 최후?
8. 인내심

선별된 참고문헌
감사의 말
찾아보기
옮긴이의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