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띄어쓰기 없이 입력해 주십시오
  > 총 도서목록 > 분야별 도서목록 > 총류 > 국제협상의 이해: 갈등 해소를 위한 분야 간 협력 연구
       
 
 

국제협상의 이해: 갈등 해소를 위한 분야 간 협력 연구
빅토르 A. 크레메뉴크 엮음 / 차재훈 편역 / 김문경·김희준·박남수·박병일·윤경민·윤상용·표언구 옮김
한울아카데미 / 2024-01-25 발행 / 신국판 / 양장 / 688면 / 66,000원
ISBN 978-89-460-7496-5 93340
분야 : 총류, 정치·국제관계, 행정·지역개발
 
  국제협상의 고전적 교과서, 개정판 최초 번역 출간!
세계 각국 석학의 학제 간 협력으로 탄생한 대작!

이 책은 세계적인 연구기관인 국제응용시스템분석연구소(IIASA)의 주도하에 세계 각국의 국제협상 분야 최고 전문가들이 학제 간 협력의 관점으로 협력하여 만들어낸 협상의 교과서로서 2000년 초판 출간 후 글로벌 갈등 해결 분야에서 베스트셀러였다.
그 후 변화된 국제 정세에 맞추어 2016년 개정판을 냈고 한국에서는 이를 최초로 번역해 출간했다. 경기대학교 정치전문대학원 북한학·외교안보학 주임교수이자 한국협상학회 부회장 차재훈 교수가 편역을 맡아 총괄했다.
각 장은 모두 미국, 러시아, 및 유럽의 유수한 협상 관련 학자 및 실무자들이 학제적 연구를 통해 도출한 결과를 집대성하였다. 현대 협상 이론, 협상 역학을 이해하는 데 유용한 관점을 정리하고, 상호 만족스러운 지속적 합의를 도출하기 위한 전략을 종합적으로 제시하였다.
시시각각 변화하는 세계 상황은 어제의 좋은 협상을 오늘의 실패한 협상으로 만들고 있다. 이 책은 국제협상의 모든 측면, 배경이론, 사상 철학, 접근방법을 소개하고 미소 핵감축 협상, 지역갈등 해소, 테러리스트와의 협상 등 실제 사례들을 분석해 이론과 실제를 비교했으며 실무자들의 훈련을 위한 가이드도 제공한다.

각 분야 석학들의 공동연구로 방대한 이론과 성과, 사례를 한 권에 담아낸
국제협상의 보물 같은 책!

저자들은 각 분야의 국제협상에 대한 접근방식을 제시하면서도 각 분야의 접근방식의 특징이나 주요 연구항목, 접근방식의 문제점까지 국제협상의 실제 사례에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상세한 문제점을 제시했다. 분석의 프레임워크와 분석 수준, 단계별로 접근방식의 차이가 가져올 수 있는 연구 결과물 등 다른 이슈 영역에서 국제협상 사례 분석이나 이론과 실무를 모두 어우르기 위한 과제를 제시했다. 특히, 다음 세대의 학자와 실무자를 위한 교육 및 훈련 아이디어까지 연구의 적용 가능성과 미래의 과제를 제시하면서 마무리를 짓고 있다. 이 책의 저자들은 국제협상 프로세스에 개혁과 혁신을 불러올 수 있고 협상을 방해하는 요소들을 체계적·과학적으로 분석해서 더 나은 합의를 이끄는 방법론을 찾을 수 있다고 믿는다.
이 책에서 다루는 협상은 정치적인 유·불리나 진영논리는 보류하고 협상을 통해 양측이 상호 이해를 이룰 수 있는 지속적이고 생산적인 합의점을 도출하기 위한 방법론이다. 국제협상은 국가 간 갈등의 최악의 상황인 무력적 충돌 이전에 대안을 찾고자 하는 문명사회의 가장 중요한 노력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언제나 협상이 성공적인 것은 아니며 한쪽 또는 양쪽 모두 불만족스러운 결과를 받아들여야 할 수도 있다. 그러나 반쪽의 성공이라도 협상안을 도출하고 이행하고 재협상을 논의하는 과정에서 각자의 상황을 더욱 이해하고 양측에 공히 생산적인 결과를 도출하기 위한 노력이 더해진다면 인류에게 조금 더 안전하고 유익한 활동이 된다.


입문자에게 필수적인 교과서이자, 전문가는 새로운 에너지를 충전하는 책!

이 책은 다소 전문적인 이론과 기술적인 내용을 담고 있으나 개인적인 갈등 및 이견 조율을 비롯해서 모든 유형의 분쟁적 관계에서 유익한 협상 결과를 만들어내려는 사람들 모두가 관심 가질 만한 교재이다. 협상 분야의 학자들은 이 책에서 연구 및 이론에 대한 새로운 아이디어와 권장 사항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 책의 주요 독자는 모든 사람과 갈등 및 협상에 관해 연구를 하는 학생들로서, 사람들의 개인적인 관계를 비롯한 모든 유형의 사회적 상호 작용에 참여하는 사람들에게도 내용이 흥미로울 것이다.


이 책에 쏟아진 찬사들

국제협상 전체 분야에 대해 가장 우수한 조사자료이다. 입문자에게는 필수이며, 경험이 많은 협상자에게도 새로운 에너지를 충전해 줄 것이다. (제임스 E. 굿비 • 전 미국 대사, 카네기멜론 대학교 명예 석좌교수)

문화가 국제협상의 구조에 더욱 긴밀하게 엮여 있는 시점에서, 크레메뉴크의 획기적인 개정판은 새로운 문화적 환경을 탐색하는 사람들에게 현명한 조언과 예리한 통찰력을 제공한다. (멜라니 그린버그 • 윌리엄 앤 플로라 휴렛 재단 갈등 해결 프로그램 담당관)

석사 및 박사 과정의 필수 교재가 된 작품이다. (크리스토퍼 미첼 • 조지메이슨 대학교 갈등분석 및 해결 연구소 갈등분석 교수)

범위가 방대하고 접근 방식이 다양한 국제협상은 필수적이며 완전히 개정된 선도적 학문의 모음집이다. 이 책은 끊임없이 확장되는 협상의 영역과 형태를 분석적 통찰력과 학문적 접근법의 맥락에서 파악하여 학생과 실무자 모두에게 이 분야에 대한 포괄적이고 권위 있는 가이드를 제공한다. (체스터 A. 크로커 • 미국평화연구소 이사회 의장, 조지타운 대학교 국제외교대학원 전략학 교수)

국제협상에 대한 탁월하고 포괄적인 개요이다. 협상의 중요성이 점점 더 커지고 있으며, 협상의 본질적인 복잡성을 훨씬 더 다루기 쉽게 설명한다. 학자와 열심히 실무를 하는 사람들 모두에게 꼭 읽어야 할 책이다. (브루스 패튼 • 하버드 협상 프로젝트 부소장, 『예스를 이끌어내는 협상법(Getting to Yes)』과 『어려운 대화(Difficult Conversations)』의 공저자)

경기대학교 정치전문대학원에서 차재훈 교수를 중심으로 ‘협상’ 관련 연구를 진행해 온 아홉 분의 전문가들이 정성을 기울여, 크레메뉴크 교수 편저인 『국제협상의 이해』를 번역해 낸다는 소식을 듣게 되었다. (…) 항상 우리 사회의 갈등 부분에 관심을 기울이고, 앞장서 해법을 찾으려 했던 전문가들이 여기 번역작업 참여자로 나선 데 대해 노고를 치하드린다. (김도태 • 전 한국협상학회 회장, 충북대 정외과 명예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