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띄어쓰기 없이 입력해 주십시오
  > 총 도서목록 > 분야별 도서목록 > 사회학 > 포스트휴먼과 융합: 5차 산업혁명의 문턱에서
       
 
 

포스트휴먼과 융합: 5차 산업혁명의 문턱에서
미래융합협의회·미래융합전략센터 기획/ 김상은·김현우·이중원 엮음/ 강성지·김상은·김용환·김재인·김진영·김현우·노대원·서경원·신동형·신상규·이경전·이기혁·이대희·이승환·이중원·한상욱 지음
한울아카데미 / 2023-11-09 발행 / 신국판 / 반양장 / 448면 / 29,800원
ISBN 978-89-460-7477-4 93300
분야 : 사회학, 과학·과학철학, 정보·기술, 교양도서
 
  ▷ 융합, 포스트휴먼 사회를 선도하다

휴머니즘 시대의 인간은 정신/물질, 자연/문명 같은 이원론적 구분으로 스스로를 규정했다. 비인간과의 대비를 통해 인간을 정의한 것이다. 이로써 우리는 역사 산출의 주체이자 만물의 척도, 이성을 지닌 자율적 존재가 되었다. 그 특별함은 인간을 다른 존재보다 우위에 위치한 특권적 존재로 만들며, 자연을 이용할 권리의 근거로 작용했다.

포스트휴먼의 관점에서는 이러한 사고방식이 오늘날 우리가 겪는 위기의 원인이라고 진단한다. 근대 휴머니즘이 자신과 ‘다른’ 인간을 ‘인간’의 범주에서 배제하고 차별하는 기재로 발현되었다는 것이다. 그러나 포스트휴먼 관점에서 인간은 다른 형태의 생명과 상호 의존하며 공진화한다. 기술 또한 보철 수단이 아니라 인간의 확장이자 필수 불가결한 부분으로 존재한다.

『포스트휴먼과 융합: 5차 산업혁명의 문턱에서』는 이러한 담론을 살펴보며 우리를 미래의 포스트휴먼 사회로 이끌어가는 융합기술을 흥미롭게 해설했다. 저자들은 기후/환경 위기와 헬스케어에 융합기술이 어떻게 활용되는지,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어떤 활동이 이루어지는지, XR 기술이나 AI, 초연결, 웹3.0으로 우리 사회가 어떻게 나아가는지 소개하고, AI와의 대화를 통해 포스트휴먼 예술의 현재를 조명하기도 한다. 미래 기술과 사회에 대한 놀라운 전망을 제시하는 이 책을 5차 산업혁명 시대의 주역을 꿈꾸는 모든 이들에게 추천한다.


▷ 최초의 사이보그, 호모 파베르

호모 파베르(Homo faber), ‘도구를 사용하는 인간’을 뜻한다. 다른 종들과 구분되는 가장 근본적인 인간의 특성이 도구, 나아가 기술과 관련된 능력임을 강조하는 용어다. 이 말처럼 우리는 도구와 불을 사용한 이래 결코 주어진 정신이나 신체만으로 규정될 수 없는 존재였다. 그렇기 때문에 혹자는 인간을 “자연적으로 타고난 사이보그”라고 말한다.

인간은 도구나 자원을 활용하는 기술을 통해 생존을 도모하고 문화를 발전시켜 왔다. 인간-기술(도구)의 공생은 일상의 구성 조건을 넘어 인간다움을 가능하게 하는 근본적 조건인 것이다. 기술의 발전 또한 단순한 도구의 진화가 아니라, ‘나’라는 제반 요소의 변화로 이해되어야 한다.

이 책은 5차 산업혁명의 문턱에서, 단순한 도구 이상으로 사회에 스며든 여러 융합기술을 소개한다. 산업경제 패러다임을 바꿀 융합기술, 기후 환경 위기에 대응할 융합기술, 안전한 사회에 필요한 융합기술, 그리고 인간의 건강과 능력을 증진시킬 융합기술 등, 어쩌면 생소하며 동시에 매력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 미래로 가는 길을 여는 융합

융합은 오래전부터 창의적 도전을 위한 수단이었다. 우리에게 익숙한 물리학, 화학, 생물학, 그 외에도 여러 학문이 초학제 융합으로 시작했으며, 현재 하나의 학문으로 자리 잡은 재료공학 또한 지난 20세기에는 대표적인 융합연구 분야였다. 2000년 초 뇌과학 연구도 비슷한 경로를 밟았다. KIST에서 생물학, 재료, 센서 분야의 전문가들과 함께 뇌과학연구소를 설립했던 당시 뇌과학은 낯설고 새로운 융합연구였다. 하지만 이제는 확고하게 자신만의 영역을 구축한 독자적 분야가 되었다. 근래에 들어서는 바이오파운드리가 좋은 예시가 된다. 바이오파운드리는 AI와 로봇 기술을 생물학에 접목한 분야다. D.N.A(Data, Network, AI) 등 첨단 IT 기술의 융합으로서, 기존 산업 안에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는 디지털 뉴딜 실현에 기여할 수 있다.

이처럼 기술 혁신을 이끄는 융합연구는 탈중심과 탈경계 사회로 나아가는 오늘날에 더욱 중요한 성장점이 된다. 양자 컴퓨팅 기술은 4차 산업혁명이 지녔던 데이터 처리의 한계를 뛰어넘게 만들 것이고, 5차 산업혁명의 근간은 초인지화와 초생명화 능력을 발휘할 합성생물학 기술이 기초를 이룰 것이다. 융합기술의 영역은 다양한 인문사회 분야까지 포괄하며 점점 넓어지는 중이다.

혁신은 사회와 소통하며 일어난다. 저성장, 저출산, 기후변화 같은 새로운 문제에 대응하려면 정치 경제와 사회 전반, 무엇보다 과학기술에 근본적인 혁신이 필요하다. 우리는 그 길을 융합연구에서 찾는다. 저자들은 이를 위해 기술적 내용뿐 아니라 융합기술이 사회에 미칠 영향도 균형 있게 다루고자 노력했다. 융합기술의 새로운 동향과 사회 변화를 담은 이 책은, 우리에게 미래를 바라볼 통찰과 혜안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다.


▷ 포스트휴먼 시대를 이끌어갈 융합인재들의 필독서!

이 책은 3부 8개의 장과 16편의 글로 구성되었다.

제1부는 융합이 이끄는 기술 혁신을 주제로 한다.1장을 통해 데이터사이언스와 AI, XR과 메타버스의 발전으로 나타난 산업·경제 패러다임을 살펴보며, 2장에서는 탈탄소 에너지 기술 및 바이오파운드리로 기후·환경 문제의 해결법을 찾는다. 이어서 3장과 4장에서는 각각 사이버 보안과 건강 분야에서 융합기술이 어떻게 적용되는지 살펴본다.

제2부에서는 융합이 선도하는 사회 혁신을 주제로, 먼저 5장을 통해 탈중심 사회를 이끄는 웹3.0을 조명한 뒤 초연결 사회, 디지털 혁신과 사회경제 변화를 알아볼 것이다. 6장에서는 인간과 기계, 또 다른 현실이 된 메타버스를 탐구하며, AI와 함께 포스트휴먼 예술에 대해 얘기를 나누어 본다. 7장은 증간 인간과 디지털 인간, 그리고 뉴휴머니즘을 개관한다.

제3부에서는 융합이 추동하는 5차 산업혁명을 알기 쉽게 해설한다. 2022년 12월에 열렸던 미래융합포럼 전문가 좌담회를 수록한 8장은 융합학문과 융합기술을 통해 5차 산업혁명이 어떻게 나아갈지 친절한 설명으로 제시하고 있다.

우리는 각 장을 넘기며 현재 어떤 시대를 살아가는지, 미래 인재로서 어떤 세상을 꿈꾸는지를 고민하고 모색할 토대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 추천의 글

탈중심, 탈경계, 탈성장, 탈탄소 등으로 상징되는 21세기에서 혁신은 모두 융합에서 나올 수밖에 없다. 블록체인과 웹3.0 기술이 산업은 물론 우리 사회 전반의 탈중심화를 이끌고, 인공지능과 로봇의 발전, 메타버스 플랫폼의 확장은 현실과 가상의 경계를 빠른 속도로 허물고 있다. 탈성장과 탈탄소는 우리 사회의 근본적인 혁신을 견인하는 엄중한 현실이다. 이 모든 변화는 포스트휴먼 시대의 새로운 포용적 휴머니즘의 등장을 예고한다. 일본 정부는 최근 국가 차원에서 웹3.0과 메타버스 기술을 아우르는 디지털 선진사회로 탈바꿈하기 위한 본격적인 혁신을 도모하고 있다. 우리 정부와 기업이 현실에 안주하거나 혁신을 머뭇거리면 자칫 그 옛날 소니가 삼성에 권좌를 내주던 일이 거꾸로 벌어질 수 있다. 나는 이 책이 불행한 흐름을 끊고 우리 정부의 등을 떠밀어 주기 바란다. 디지털과 융합 기술의 우리나라 최고의 전문가들이 총출동해 엮은 책인 만큼, 정책입안자들은 물론이고 미래 사회의 융합인재를 꿈꾸는 많은 젊은이들의 필독서가 되기 바란다.

_최재천, 이화여자대학교 에코과학부 석좌교수, 생명다양성재단 이사장
 
  추천의 글|최재천
축사|정윤
축사|임혜원

책을 펴내며 _김상은
여는 글|융합은 혁신이다 _김현우

● 제1부  융합이 이끄는 기술 혁신

1장  산업/경제 패러다임의 변화와 융합기술
1장-1 데이터 사이언스와 AI _이경전
1장-2 XR 기술과 메타버스의 발전 _서경원

2장|기후/환경 위기에의 대응과 융합기술
2장-1 지속 가능한 탈탄소 에너지 기술 _김진영
2장-2 합성생물학과 바이오파운드리 _이대희

3장|안전/안심 사회의 조성과 융합기술
3장-1 미래 사이버 융합 인증 보안 _이기혁
3장-2 양자 기술 시대의 보안통신 기술 _한상욱

4장|인간의 건강 및 능력 증진과 융합기술
4장-1 정밀의료, 융합이 이뤄낸 의료의 새 패러다임 _김상은
4장-2 미래의 디지털 헬스케어 _강성지

● 제2부  융합이 선도하는 사회 혁신

5장|탈중심 사회를 이끌다
5장-1 웹3.0, 분산 사회를 이끈다 _신동형
5장-2 개체 중심에서 초연결 관계 중심의 사회로 _김재인
5장-3 디지털 혁신과 사회경제 변화 _김용환

6장|탈경계 사회로 나아가다
6장-1 인간과 기계의 혼종 사회 _신상규
6장-2 또 하나의 현실, 메타버스 _이승환
6장-3 AI와 포스트휴먼 예술을 이야기하다: 챗GPT와의 대화 _노대원

7장|뉴휴머니즘을 추구하다 _이중원

● 제3부  융합이 추동하는 5차 산업혁명

8장|미래융합포럼 전문가 좌담회(2022.12.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