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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은 우리가 사랑해야 할 시간: 광고가 알려준 사랑법
김병희 지음
한울 / 2023-08-31 발행 / 변형신국판 / 반양장 / 256면 / 24,000원
ISBN 978-89-460-8247-2 03320
분야 : 경제·경영, 대중문화·미학, 교양도서
 
 
_광고에서 사랑을 배웁니다
_광고가 전하는 사랑의 메시지에 주목하다

많은 광고에서는 브랜드에 대한 판매 메시지뿐만 아니라, 사랑의 메시지도 전하고 있다. 우리 주변에는 브랜드 메시지를 전하면서도 서로 사랑하라고 말하는 광고가 뜻밖에도 많다. 광고 속 사랑의 메시지는 광고가 브랜드 메시지를 전하는 마케팅 수단이라는 본질적 기능을 넘어, 사회 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광고의 공익적 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

광고를 ‘사회를 나타내는 거울’이라고 하는데 사회문화적 측면에서 광고 메시지는 특정 사회와 문화를 대변하며 국가나 사회의 문화 창달에 기여하는 공익적 기능을 수행한다. 독일의 사회철학자 하버마스는 민주적 의사소통 모델인 공론장(public sphere) 개념을 제시했는데, 광고의 공익적 기능은 민주적 의사소통 과정이나 마찬가지다. 더욱이 광고에서 전하는 사랑의 메시지는 공공 소통 측면에서 중요한 기능일 수밖에 없다.

이 책에서는 광고가 전하는 사랑의 메시지에 주목해 광고가 알려준 사랑법을 살펴보았다. 사랑을 노래한 시나 소설은 물론 사랑을 주제로 쓴 에세이집도 많이 나왔지만, 광고가 전하는 사랑법을 알려주는 책은 지금까지 없었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은 참신한 기획이라 할 수 있다.


_광고는 어떻게 마케팅 수단이라는 본질적 기능을 넘어 공익적 기능을 수행하는가?

제1부 ‘뜨겁고도 아름다워라, 청춘의 사랑’에서는 물불을 가리지 않고 열정적으로 사랑에 빠지는 청춘들의 뜨거운 사랑에 특별히 주목했다. 사랑 고백과 장미의 관계, 결혼 프러포즈를 공개적으로 하는 용기, 사랑의 범주를 수정해야 하는 이유, 참과 보선의 사랑에 필요한 항해 연료, 청년의 성과 사랑을 포용하는 시선, 사랑의 밀착과 밀착된 사랑, 결혼 생활에서의 충돌과 사랑, 자신에 대한 믿음과 사랑, 사랑을 받는 것보다 사랑하는 것의 행복 같은 문제를 짚어보며 청춘의 뜨거운 사랑에 따스한 시선을 던졌다. 뜨겁고도 아름다운 청춘의 사랑 문제를 따라가다 보면 독자들도 똑같이 젊어지고 있음을 점점 느끼게 될 것이다.

제2부 ‘따스하고 아늑한 품속, 가족의 사랑’에서는 가족 가치관이 점점 무너지고 있는 현실에서 가족 간의 사랑이 얼마나 중요한지 살펴보고 가족 사랑의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했다. 신랑, 신부에게 부모의 의미, 아버지와 아들의 관계, 아버지에 대한 자식의 자책감, 완벽한 엄마를 꿈꾸지 않기, 자식이 생각하는 엄마의 정의, 아이에게 유익한 더러운 것, 사랑의 유효기간, 어버이날의 사랑, 자식에게 필요한 빈방 같은 현상을 소개하며 가족끼리 사랑하라고 강조했다. 따스하고 아늑한 품속 같은 가족의 사랑 문제를 읽다 보면 독자들께서도 가족을 사랑하는 방법을 저절로 깨닫게 될 것이다.

제3부 ‘작은 관심이 큰 기쁨으로, 이웃 사랑’에서는 자기 사랑에만 지나치게 치중하는 우리 시대의 행태를 비판하며 이웃을 사랑하는 마음이 얼마나 중요한지 강조했다. 봄보다 따듯한 마음으로 이웃을 사랑하는 사람들, 막연한 약속보다 지금의 행동이 중요한 까닭, 스승과 제자의 바람직한 관계, 택배 기사를 배려하는 마음, 밤을 지키는 등대 같은 사람들, 나쁜 말버릇 고치기, 사랑의 바운스, 인공지능에 대한 기대, 치매의 명칭 변경 같은 문제를 소환하며 이웃 사랑의 필요성을 부각시켰다. 작은 관심이 큰 기쁨으로 돌아오는 이웃 사랑의 가치를 책갈피 사이사이에서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제4부 ‘살맛나는 세상 만들기, 사회적 사랑’에서는 가족 사랑과 이웃 사랑을 넘어 생활 공동체와 지구촌 곳곳에 사랑을 베푸는 사회적 사랑의 가치를 설명했다. 광화문글판의 글맛, 메멘토 모리가 중요한 이유, 자신을 내주는 사랑의 개념, 시대를 위로하는 사랑의 메시지, 장애인을 배려하는 방법, 노인 학대의 심각성, 반려견 헌혈의 윤리적 쟁점, 온 누리에 베푸는 사랑, 지구촌의 화해와 사랑 같은 주제를 발굴해 모두가 사회적 사랑에 동참하기를 권고했다. 책을 읽다 보면 살맛 나는 세상을 만들어가는 데 어째서 사회에 대한 포괄적인 사랑이 그토록 중요한지 공감하게 될 것이다.
 
  머리말 _ 광고가 알려준 사랑법

제1부   뜨겁고도 아름다워라, 청춘의 사랑
장미에 취해 사랑을 고백하자╷결혼 프러포즈를 공개적으로╷범주의 수정과 수정의 범주╷참-사랑은 보선의 항해 연료╷청년의 성과 사랑을 존중하자╷다른 둘이 하나 되는 순간에╷결혼 생활은 문명의 충돌이다╷나를 믿고 오늘을 살아가자╷사랑했으므로 행복하였네라

제2부   따스하고 아늑한 품속, 가족의 사랑
예신과 예랑에게 부모님이란╷아버지의 기대와 아들의 반발╷아버지에게 소홀했다는 자책╷세상에 완벽한 엄마는 없다╷자식들에게 엄마란 무엇인가╷더러운 것도 아이에게 좋다╷사랑은 몇 년 동안 유효할까╷어버이날에는 무엇을 어떻게╷자식들이 쉬어갈 빈방 하나씩

제3부   작은 관심이 큰 기쁨으로, 이웃 사랑
사람보다 따듯한 봄은 없다╷‘언제 한번’ 아닌 ‘지금 바로’╷스승과 제자의 진정한 의미╷택배 기사를 배려하는 마음씨╷밤을 지키는 등대 같은 사람╷나쁜 말버릇은 그 자신이다╷사랑해야만 바운스가 생긴다╷어르신과 벗이 된 인공지능╷치매를 대신할 다른 명칭을

제4부   살맛나는 세상 만들기, 사회적 사랑
숭늉 맛과 같은 광화문글판╷코로나 시기의 메멘토 모리╷사랑이란 자신을 내주는 것╷시대를 위로해 주는 시의 힘╷같이 걸으며 같이 길을 찾자╷노인 학대는 패륜적 범죄다╷반려견 헌혈에 필요한 윤리╷온 누리에사랑을 나눠보자╷지구촌 곳곳에 화해와 사랑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