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띄어쓰기 없이 입력해 주십시오
  > 총 도서목록 > 분야별 도서목록 > 언론학 > 인공지능, 디지털 플랫폼 시대 미디어 리터러시 이해
       
 
 

인공지능, 디지털 플랫폼 시대 미디어 리터러시 이해
권장원·김봉섭·봉미선·염정윤·오연주·이창호·장근영·최원석·최진호·황치성 지음
한울아카데미 / 2021-11-22 발행 / 신국판 / 양장 / 320면 / 35,000원
ISBN 978-89-460-7329-6 93300
분야 : 언론학, 사회학
 
  탈진실·미디어 범람의 시대,
민주시민에게 꼭 필요한 “미디어 리터러시”
그 개념과 효과, 증진 방안을 논하다

개인의 다양한 목소리를 내는 매체 수와 종류가 해를 거듭할수록 급증하고, 객관적 사실보다 개인의 신념이나 가치가 여론 형성에 큰 영향을 주는 환경 속에 우리는 살고 있다. 대중 속에 스며든 거짓 정보 하나가 개인의 생활과 사회 한 부분, 심지어 나라 전체를 휘청이게 하는 일도 자주 만난다. 이에 따라 민주시민 교육과 디지털 시민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교육 분야에서는 각종 이름의 “리터러시” 교육이 등장하고 있다. 하지만 정작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은 여전히 미디어 제작 교육, 미디어 활용 교육에 머물고 있다.
이 책은 아직 초기 단계인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에서 간과된, 미디어 리터러시가 추구하는 기본 방향과 본질에 관해 논의한다. 언론·미디어, 정보, 청소년 등 관련 분야 전문가 10명의 시선으로 미디어 리터러시를 다방면으로 이해하고 그 효과와 방안에 대해 말한다. 미디어·게임·데이터·뉴스 리터러시 등 다양한 이름으로 미디어 리터러시가 불리더라도 그를 관통하는 역량이 무엇인지, 책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책은 미디어 리터러시의 개념에 대한 이해를 높여, 학교 교육은 물론 민주시민 교육에서 미디어 교육의 구체적 틀을 세울 수 있는 토대를 제공할 것이다.


어떤 새로운 매체가 등장하든,
매체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비판적으로 분석·평가하며
유의미하게 활용하는 “리터러시 역량”이 중요

현재 우리는 개인적 신념과 가치가 객관적 사실을 이기는 탈진실의 시대에 살고 있다. 허위 정보나 가짜 뉴스가 범람하면서 어느 것이 진실이고 거짓인지 분간하기 어려운 상황에 직면해 있다. 또한 우리의 일상적 디지털 이용과 흔적은 데이터로 처리돼 구글이나 페이스북 같은 디지털 플랫폼 사업에 활용되고 있다.
이러한 환경에서 객관적이고 신뢰할 만한 정보를 찾거나 알고리즘이 작동하는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비판적으로 성찰하는 것이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다. 즉, 미디어 범람의 시대에 미디어를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는 미디어 리터러시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교육 분야에서는 이미 디지털 리터러시, 데이터 리터러시, 게임 리터러시, 멀티 리터러시 등 다양한 이름의 리터러시 교육이 등장하고 있다. 하지만 그 본질을 이해하는 논의는 아직 빈약한 실정이다.
계속해서 다양한 매체는 나타날 것이고 지금으로서는 생각지 못한 여러 형태의 콘텐츠가 가세해 정보의 바다를 풍요롭게도 하기도 하고 더욱 어지럽힐 수도 있겠지만, 어떤 새로운 매체가 등장하든 매체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비판적으로 분석·평가하며 유의미하게 활용하는 리터러시 역량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미디어 리터러시의 개념부터 이해하는 것이 필수다. 이 책은 모든 미디어 교육의 기본이 되는 미디어 리터러시에 대한 열 가지 이해를 3부로 나눠 소개한다.
1부는 미디어 리터러시를 다양한 관점으로 접근한다. 즉, 비판적 사고와 미래 핵심 역량의 관점에서 바라보기도 하고 인공지능의 대두로 최근 관심을 끌고 있는 데이터 리터러시도 다룬다. 또한 영상과 게임에 관한 리터러시도 논의한다.
2부는 미디어 리터러시의 효과에 관한 내용이다. 즉,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이 청소년의 사회 참여나 시민성 증진과 어떤 관련성이 있는지를 논의한다. 아울러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허위 조작 정보를 분별하는 데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한다.
3부는 미디어 리터러시를 증진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다룬다. 일찍이 공교육 과정에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추진해 온 핀란드 사례를 통해 어떻게 미디어 리터러시를 함양시킬지 논의한다. 아울러 영국의 BBC와 호주의 ABC 등 해외 공영방송의 미디어 리터러시 증진 사례를 소개한다.
이 책은 미디어 교육에 관심이 있는 교사나 미디어 교육을 직접 실행하고 있는 강사들의 미디어 리터러시 개념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킴으로써 현장에서의 미디어 교육 활용도를 높이고 미디어 교육의 질적 제고에 한 걸음 더 다가가는 계기를 제공할 것이다. 나아가, 인공지능, 디지털 플랫폼 환경에서 시민들의 디지털 역량 강화에도 참고할 만한 좋은 자료가 될 것이다.
 
  1부  다양한 미디어 리터러시 개념
1장  비판적 사고로서의 미디어 리터러시_ 황치성
2장  인공지능 기술 시대의 핵심 역량_ 김봉섭
3장  디지털 플랫폼 시대의 게임 리터러시_ 장근영
4장  영상을 통한 소통과 미디어 리터러시_ 권장원
5장  인공지능 시대의 비판적 데이터 리터러시_ 오연주

2부  미디어 리터러시 효과
6장  뉴스 리터러시와 청소년 사회 참여_ 이창호
7장  미디어 리터러시와 허위 조작 정보 대응_ 염정윤
8장  미디어 리터러시와 시민성 증진_ 최진호

3부  미디어 리터러시 증진 방안
9장  핀란드의 미디어 리터러시 증진 방안_ 최원석
10장  디지털 플랫폼과 공영방송 그리고 미디어 리터러시_ 봉미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