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띄어쓰기 없이 입력해 주십시오
  > 총 도서목록 > 분야별 도서목록 > 역사학 > 홍범도 장군
       
 
 

홍범도 장군
반병률 지음
한울아카데미 / 2014-07-05 발행 / 신국판 / 반양장 / 264면 / 24,000원
ISBN 978-89-460-6699-1 93910
분야 : 역사학, 동아시아연구
 
  ▶ 2014년 6월 7일 봉오동전투 94주년.
‘봉오동전투’, ‘청산리대첩’ 하면 김좌진 장군만 떠오르십니까?

홍범도는 청일전쟁 이후인 1890년대 후반 항일의병투쟁에 나선 이래 3·1운동 이후 봉오동전투와 청산리전투로 대표되는 항일무장투쟁을 줄기차게 전개했을 뿐만 아니라 독립군의 실력양성 및 교육에도 힘썼던 항일운동지도자이다. 홍범도는 ‘불패의 전설’로 기록되고 있는 저명한 항일투사로서, 투쟁의 역사는 투쟁기간의 장구함에서 뿐만 아니라 투쟁의 치열함에서 단연 돋보이는 역사를 남겼다.

▶ 부하들이 애정과 존경을 담아 부르던 “홍 대장”
진정한 일반 민중의 영웅으로 기억하라

홍범도는 ‘군벌적 계급의식’이나 ‘특권의식’이 있었던 양반이나 지주 출신의 독립운동가들과 분명하게 구별되는 전형적인 평민 출신의 의병장이자 독립군 지도자였다. 부하들은 함께 노동하고 고난을 나누며 투쟁했던 지도자에 대한 깊은 존경과 사랑을 담아 홍범도를 ‘홍 대장’이라고 불렀다.
러시아(소련)으로 망명한 이후, 스탈린의 한인 강제이주정책으로 연해주에서 카자흐스탄 크즐오르다로 떠나온 홍범도 장군은 1943년 10월 25일 75세를 일기로 서거하기 전까지 고려인들의 크나큰 존경을 받은 민족의 영웅이었다. 홍범도를 기리는 연극 <홍범도>가 여러 차례 공연되었고, 말년에 거주하던 집은 크즐오르다의 역사기념물로 지정되었으며, 집 근처에는 ‘홍범도거리’가 조성되어 있다. 지금도 그를 추모하는 기념사업이 이어지며 홍범도 장군의 업적을 다시금 되새기게 하고 있다.


▶ 신간 출간의의

1990년 김세일 필사본, 1995년 이함덕 필사본의 탈초본, 2008년 이인섭 필사본이 학계에 소개되었지만 사실 「홍범도 일지」는 연구자들에게 크게 활용되지 못했다. 아무래도 「홍범도 일지」가 20세기 전반기에 작성되었다보니 해석이 어려울 뿐만 아니라 옮겨 쓰는 과정에서 발생했을 오자, 탈자, 띄어쓰기까지 고려해야 하므로 쉽게 이해하기 힘든 문헌자료였던 것이다.
이 책은 「홍범도 일지」의 세 가지 필사본을 모두 참고하여 일지를 현대어 표기로 바꾸고 주(註)를 달아 부연설명을 하고 있다. 또한 홍범도의 독립무장투쟁과 카자흐스탄으로 강제이주하여 살던 말년의 모습까지 연구한 논문도 담고 있어 홍범도 장군의 전반적인 생애를 살펴볼 수 있는 기회를 갖게 한다.
 
  제1부 홍범도 일지
  서문 ‘홍범도 일지’의 판본 검토와 쟁점
  주해 「홍범도 일지」
  탈초 「홍범도 일지」
  자료 ① 이력서
  자료 ② 앙케이트
  자료 ③ 홍범도 부고
  자료 ④ 홍범도의 기고문

제2부 홍범도의 항일무장투쟁과 말년의 삶
  1장 홍범도의 항일무장투쟁에 대한 재해석
  2장 홍범도 장군과 러시아(소련)의 고려인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