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띄어쓰기 없이 입력해 주십시오
  > 총 도서목록 > 분야별 도서목록 > 역사학 > 로마의 하층민: 검투사, 매춘부, 도시 빈민, 소작인
       
 
 

로마의 하층민: 검투사, 매춘부, 도시 빈민, 소작인
임웅 지음
한울아카데미 / 2004-09-20 발행 / 신국판 / 반양장 / 236면 / 12,000원
ISBN 89-460-3297-9 93920
분야 : 역사학
 
  로마의 소외집단이었던 하층민들은 로마의 산문작가들의 관심과 부자들의 두려움을 이끌어내기에 충분했다. 로마의 인구는 공화정 후기와 아우구스투스 시대에 엄청난 규모로 증대하고, 여기에 덧붙여 경제 또한 급격한 성장을 이루었다. 도시 로마는 기원전 130년에서 30년 사이에 대략 40만 명에서 80만 명으로 인구가 2배 가까이 증가했으며, 계속해서 제정 초기에는 100만 명 이상으로까지 증가했던 것으로 추정된다. 이러한 급격한 성장은 빈부의 양극화를 심화시켰고, 로마의 주류사회에 편입되지 못한 채 로마 사회에 끊임없는 긴장관계를 초래했던 수많은 소외집단을 양산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이들 소외집단은 하층민을 형성하면서 지배 엘리트 계층에게 갈등과 통합의 문제를 새롭게 제기했다.

언제나 한 사회공동체 내의 소외집단, 즉 소위‘주변인(marginal man)’은 주류가 되는 계층과 필연적으로 갈등과 적응의 단계를 거칠 수밖에 없다. 이 단계를 어떻게 처리하는지가 사회의 건강성 및 안정성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게 됨은 물론이다. 로마 사회도 마찬가지여서 다양한 사회적 소외집단을 가지고 있었다. 도시빈민, 매춘부, 검투사, 소작인은 대표적인 소외집단일 것이다. 이 주제는 현재 우리 사회 하층민의 한 축을 형성하고 있는 소외집단, 특히 도시 빈민의 문제와도 연결될 수 있을 것이다. 이들 소외집단은 사회적 약자이며, 정치 및 전반적 생활에서 상당 부분 배제되고 있다. 이 책은 지금까지 황제나 영웅에 치중되었던 로마사 분야에서 거의 다루지 않거나 단편적으로 다루었던 검투사, 매춘부, 도시 빈민, 소작인을 비롯한 소외집단을 흥미로우면서도 분석적으로 다루고 있다.

이 책은 각각 검투사, 매춘부, 도시 빈민, 소작인을 다루는 4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 [검투사]에서는 영화 <글라디에이터>나 <벤허>에서 익숙하게 보아왔던 장면들이 생생하게 묘사된다. 처음부터 로마 사람들이 무의미한 살육이 난무하는 검투사 시합을 즐겼던 것은 아니다. 로마 사람들은 자신들이 "루디"라고 불렀던 일종의 종합공연을 즐겼으며, 이를 통해 서커스, 전자 시합 등을 구경했다. 그러나 로마의 평화가 도래하면서, 대중의 요구와 황제의 정치적 목적에 의해 검투사 경기가 도입되고 나서부터 점차 규모가 커지고 잔인해졌으며, 무의미한 살육이 난무하게 되었다. 독자들은 모의해전에 대한 서술에서 지금까지의 로마사 서술에서 다루지 않은 새로운 면모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2장 [매춘부]에서는 매춘부를 통해 로마 사회의 성 풍속과 섹슈얼리티의 통제, 성과 의복, 법률과의 관계 등에 대해 다루고 있다. 로마 시민들이 매춘부를 부르는 이름은 매우 다양했으며, 놀랍게도 가부장적인 성적 통제와 법률에 의한 처벌을 벗어나기 위해 자발적으로 매춘부가 된 상류계층도 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 그리고 로마의 중산층 여성들이 끊임없이 매춘부와 대척점에 위치 지워지면서 가부장적 통제에 놓여 있었음을 알 수 있다.

3장 [도시 빈민]에서는 고대 로마의 산문 작가들의 서술을 통해, 로마의 주거, 도시 시설, 거지들, 빈민구호정책 등에 대해서 살펴보고 있다. 세네카, 키케로, 타키투스와 같은 유명한 산문작가들이 빈민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었는지 그들의 목소리를 들어보는 것도 퍽 흥미로울 것이다.

4장 [소작인]에서는 공화정 말기~제정기 로마 농업제도의 변천, 특히 예속소작인제에 대해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다. 앞서의 3개 장에 비해서 더욱 분석적이고 치밀한 이 장에서는 거대제국 로마를 떠받치고 있던 기둥이 서서히 무너져내리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중산층이 무너져내린 로마는 이제 자신의 공동체 내부에서 끊임없이 (이전에는 당당한 시민이었던) 구성원들을 경계선 밖으로 내몰고 그들을 착취함으로써 힘겨운 생존을 지속해 나갔지만, 그렇게 할 수 있는 기간도 그렇게 오래가지 못했다.
 
  책머리에
서론

제1장 검투사
1. 루디와 전차경주
2. 검투사 시합
3. 모의해전
4. 콜로세움과 검투사
5. 경기 잔혹사

제2장 매춘부
1. 매춘부에 대한 정의와 용어
2. 로마의 매춘과 매춘부
3. 로마인의 매춘관
4. 매춘세
5. 간통법과 매춘부

제3장 도시 빈민
1. 빈곤의 개념
2. 빈곤에 대한 가치 판단
3. 빈곤 탈출
4. 도시 빈민의 생활

제4장 소작인
1. 소작인과 소작계약
2. 소작인의 예속화
3. 예속소작제

자료_ 1 주요 인물
자료_ 2 연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