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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의 미래, 이룰 수 없는 꿈?: 돈이 목적이 아닌 행복한 삶을 위한 교육이 바꿀 미래
(원제) The End of the Rainbow: How Educating for Happiness (Not Money) Would Transform Our Schools
수전 엥겔 지음/ 김두환 옮김
한울 / 2023-09-25 발행 / 신국판 / 반양장 / 224면 / 27,000원
ISBN 978-89-460-8268-7 03370
분야 : 사회학, 교육학
 
 
_학교가 ‘멋진 나를 만드는 즐거운 배움터’가 되려면

이 책은 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엥겔의 답이다. 많은 사람이 과학기술의 변화를 중심으로 시대전환을 이야기한다. 인공지능 시대, 디지털 시대로 빠르게 바꾸어 나가자고. 하지만 그런 과학기술의 진보가 인간 보편의 삶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에 대한 생각의 전환이 더 절실하다. 그 전환은 우리 시대의 리버럴 아츠(Liberal Arts), 즉 자유인의 삶의 기량이 무엇이고 그 기량을 육성하는 것이 교육의 내용이 되어야 한다는 주장이다. 엥겔은 바로 그 자유인의 기량을 이 책에서 이야기한다. 잘 살 수 있게 해주는 삶의 기술 말이다. 그것을 양성하는 곳으로서 학교 말이다.

학교가 감당해야 할 일은 다른 무엇보다도 교육 그 자체여야 한다. 엥겔은 학교와 학교를 둘러싼 지역에서 벌어지는 수많은 사례를 통해 교육의 목적으로서 교육 그 자체를 학교에서 어떻게 실천할 수 있는지 그 길을 안내한다. 교육 그 자체에 충실할 때 학교는 ‘멋진 나를 만드는 즐거운 배움터’가 되고 아이들이 매일 가서 머물고 싶은 곳이 된다. 엥겔의 이야기가 우리의 학교를 그런 곳으로 만들어가는 길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 무지개 끝에 놓인 황금 단지는 이 세상을 잘 살아갈 힘이어야 하지 않겠나?


_아이들이 학교로부터 진정으로 얻기를 바라는 것은 무엇일까?

이 책은 우리 아이들이 학교로부터 진정으로 얻기를 바라는 것에 관한 것이다. 비록 그것이 분명하고 오래된 주제처럼 보이겠지만, 대체로 사람들이 실제로는 그 문제를 신중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우리 중 많은 사람이 교육의 목표에 대해 혼란스러워하고, 조금만 더 깊은 대화를 나누면 우리 사이에 커다란 차이가 있다는 것이 명백해진다. 어떤 날은 아이들에게 원하는 것은 오로지 배우는 것을 좋아했으면 한다고 하고 다른 날은 아이가 수학에서 뒤처져 심란하다고 한다. 대개 부모들은 그저 아이들이 문제없이 하루를 마무리하기를 원한다. 아이들이 초등학교를 마치면서 의미 있는 교육의 목적은 훨씬 더 편협한, 특히 돈을 중심으로 한 협소한 생각에 밀려난다.


_교육의 주된 목적이, 사람들이 돈을 벌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어야 할까?
_교육은 돈보다 더 깊고 고결한 것을 목표로 해야 하지 않을까?

돈의 추구가 우리의 교육 실천을 이끌도록 용인하면서 우리는 모두를 잘못 교육해 왔다. 우리는 사회적 약자인 아이들이 일자리를 얻게 하는 능력을 가르치는 것에 지나치게 몰두했다. 그러다 보니 만족스러운 삶에 이르게 할 수 있는 학식 있는 사람들과 함께하는 즐거움, 일을 의미 있게 하는 방법 또는 함께하는 사람들로부터 힘을 얻는 방법을 가르쳐주지 못했다. 중산층과 특권층의 아이들이 학교교육의 모든 단계를 부를 획득하는 것이 목적인 미래의 성공을 위한 플랫폼으로서 거치도록 등 떠밀린다면 그런 교육이 나쁜 교육인 것과 다를 바 없다. 이 책에서 제안한 것 중 많은 부분이 이미 일어나고 있는 일이다. 일부에서 제안하는 것처럼 교육을 전면적으로 재창조할 필요는 없다. 교육은 돈보다 더 깊고 고결한 것을 목표로 해야 한다. 그렇게 하는 사이에 교사와 아이들 모두를 힘들게 하는 많은 파괴적인 기능이 불필요하게 될 것이다.


_행복이 교육의 목표일 수 있다

학교에서 일어나는 일들은 아이들이 사색적이고, 충만하고, 의미 있는 삶을 살아가도록 해야 하고 그럴 수 있다. 아이들이 매일 실행하고, 말하고, 느끼고, 생각하고 그리고 시도하는 것은 노동자로 성장하도록 훈련시키는 게 아니라 행복하게 살아가도록 준비하는 것이어야 한다. 더 나은 목표를 찾아내서 더 깊은 수준에서 그 목표를 충족해 주면 학교는 더 의미 있는 곳, 그리고 당연히 그곳은 아이뿐만 아니라 어른도 더 즐거운 곳이 될 것이다. 행복은 불결한 것도 금상첨화도 아니다. 행복이 무지개 끝에 있는 황금 항아리가 되어야 한다. 다름 아닌 행복이 교육의 목표일 수 있다. 모든 아이가 안전하고 합리적인 인력이 배치된 학교를 다닐 수 있도록 하는 것은 정부와 정책 입안자의 몫이다. 아이가 사려 깊고, 참여하고, 다른 사람들과 연결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은 교육자의 몫이며, 이를 통해 아이들이 졸업할 때 보유할 만한 가치가 있는 황금 항아리를 손에 넣을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이 책이 길잡이가 되어줄 것이다.
 
  들어가는 말

1   돈을 따라 가는 길

2   어떻게 돈이 교육을 망가뜨리나
SLANT의 힘╷당신은 택시 운전사로 행복할 수 있나?╷진짜 읽기와 가짜 읽기╷이것을 나중에 어떻게 써먹지?╷돈의 숨겨진 비용(해악)╷행위 수행의 통제는 누구의 몫인가╷우리가 놓치고 있는 두 개의 R╷황금 항아리는 뭘까?

3   부자에게나 빈자에게나 돈이 있다는 건 좋은 일이다
돈은 중요하다╷행복과 돈

4   학교를 풍요롭게 하는 법, 행복
쾌락과 행복╷열중╷목적╷호기심╷사려 깊은 마음╷숙달╷새로운 것을 스스로 학습하는 법╷내가 다른 사람을 위한 것이 아니라면, 과연 나는 무엇인가?╷읽기

5   행복한 학교를 위한 청사진
핵심 목표╷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조건

6   무엇을 측정해야 할까
개는 새로운 꼬리가 필요하다╷측정에 대한 구상╷필수 능력과 성향 측정

후기


옮긴이의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