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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럽시대: 이론·데이터에서 수양·실천까지
김정섭 지음
한울아카데미 / 2023-06-01 발행 / 신국판 / 양장 / 592면 / 33,000원
ISBN 978-89-460-7448-4 93680
분야 : 사회학, 대중문화·미학, 교양도서
 
  ★ SNS, 관심경제, K-컬처가 뜨겁게 달군 명성 논담과 스타, 셀러브리티, 인플루언서, 관종의 병존 시대!
★ 셀럽의 모든 것, 그리고 그들을 탄생시키고 그들에 의해 움직이는 현대 사회의 초상을 그리다!

오늘날 범위와 쓰임새가 확산되고 있는 존재, ‘셀러브리티’는 과연 누구인가? 그들은 어떻게 해서 태어나고 그런 위치에 오를 수 있었는가? 그런 위상을 계속 유지하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
문화예술과 스포츠 영역뿐만 아니라 경제와 사회, 심지어 정치 영역에까지 ‘셀럽’의 존재감과 중요성이 나날이 커지고 있는 오늘날의 사회에서 셀러브리티와 명성 연구의 이정표가 될 방대한 종합 학술서가 국내에서 처음으로 출간되었다.
이 책은 명성과 명사의 본질부터 영역별로 사람들이 어떻게 행동하고 어떤 요소를 중점적으로 단련해야 양질의 명성과 평판을 갖춘 ‘품격 있는 명사’가 될 수 있을지에 대해 지금까지 제시된 이론과 연구 결과들, 그리고 명사들의 경험담을 집대성하여 제시한다. 다양한 이론과 사례뿐 아니라 국내외 각 분야 많은 명사의 생생한 자기 고백적 명사론·명성론을 수집하여 들려주고 있는 이 책은 학술적 가치와 유용성에 더해 현장 및 현실 세계와 밀착된 방법들을 제시하며 명사, 명사 지망생, 일반 독자들의 공감을 얻고 그들에게 실용적인 지침들을 제공하고자 한다.

★ 누구나 ‘명사’가 되고자 하고 될 수 있는 시대,
★ 명사와 명성에 대한 가장 입체적인 연구·지침서!

바야흐로 누구나 ‘명사’가 될 수 있는 시대다. 유튜브, 페이스북, 트위터, 마이스페이스, 인스타그램, 틱톡, 릴스와 같은 개인화된 소셜미디어를 통해 기성 언론, 홍보 대행사, 홍보 담당자를 거치지 않고도 직접 자신을 소구하거나 홍보해 유명해질 수 있는 편리한 시대가 도래했다. 이른바 ‘관심경제’가 화두로 떠오르면서 상품, 서비스, 기업과 브랜드 이미지 등을 제대로 알리지 않고서는 더 이상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없게 되었다. ‘영웅’, ‘스타’, ‘퀘이사(quasar)’, ‘셀러토이드(celetoid)’, ‘마이크로 셀러브리티’, ‘인스턴트 셀러브리티’처럼 명사의 다양한 층위를 나타내는 용어도 많이 생겨났다. 분명히 누구나 자신의 인지도와 영향력의 반경을 지구적인 수준으로 확대하면서 명사가 될 수 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그 가치의 경중을 따지면서 옥석을 가려야 하는 ‘페임 버블(fame bubble)’ 또는 ‘셀럽 버블(celeb bubble)’ 시대가 된 것 또한 사실이다. 이런 변화로 인해 명사와 명성에 대한 연구는 사회, 심리, 문화, 정치, 경제를 아우르는 관점에서 입체적으로 구축될 필요가 있다. 이 책은 바로 이러한 필요에 적극 부응하며, 미디어와 SNS의 범람 속에서 길을 찾고자 하는 현대인을 위한 ‘명사학’ 및 ‘명성학’을 집대성하고 있다.

★ 기업은 물론 정부도 외면할 수 없는 ‘셀럽’의 힘과 가치!
★ 방대하면서도 충실하고 대중적이면서도 차별화된 셀럽 마케팅 학습서!

오늘날 기업들은 명사를 ‘상업광고’나 ‘셀럽 마케팅’이란 이름으로 마케팅에 활용하는 것은 물론 자사의 평판을 관리하기 위한 전략을 마련하고 투자하는 데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명성 자원, 평판 자원은 이제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평가하는 주요한 척도로 꼽힌다. 기존의 연예인과 운동선수 매니지먼트 외에 각 분야의 명사를 체계적으로 관리해 주는 컨설팅 서비스나 매니지먼트 회사도 속속 생겨나고 있다. 또한 셀러브리티 마케팅은 이제 민간 영역에서 공공 영역으로까지 확대되고 있다. 전승 가치가 있는 명사들을 정부가 직접 선별해 알리면서 해당 명사와 주변 지역의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케이컬처 마케팅’도 확대되고 있다. 이 책은 이렇게 누구나 명사가 될 수 있고 명사가 되기를 열망하는 시대, 명사에 대한 흥미와 관심이 높아진 시대를 맞이하여 명사와 명성에 대한 정치적·경제적·사회적·심리적·문화적 관심과 이해, 그리고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기획되었으며, 이 주제와 관련된 콘텐츠의 충실성·집약성·다양성·입체성·차별성은 비교할 도서를 찾기 어려울 만큼 탄탄하고 뛰어나다.

★ 셀러브리티와 명성·평판에 대한 균형 잡히고 다학제적이며 실용적인 접근!
★ 셀럽과 셀럽 워너비, 셀럽 연구자 모두를 위한 필독서!

이 책은 여러 가지 학문에 걸쳐 있는 다학제적 관점을 통합하여 셀러브리티에 대한 긍정적·비판적 관점을 병용하며 학문적·실용적 접근을 포괄함으로써, 누구나 입체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학술서’이자 ‘비평서’인 동시에 셀럽과 셀럽이 되고자 하는 사람(셀럽 워너비)의 자기관리를 위한 ‘코칭 북’으로 설계되었다. 전체 콘텐츠를 총 70개의 주제로 나눠 구성함으로써 독자들이 필요한 부분을 먼저 찾아보기 쉽도록 했다.
케이컬처(K-culture)와 스타 연구의 전문가인 필자는 명사와 명성에 대한 다각적이고 정치한 학문적 통찰을 수행하면서, 독자들이 이 책을 삶의 현장에서 직접 읽고 숙지하며 명성 관리 전략을 실천하고 자신을 수양하는 데 실제적인 도움을 얻도록, 또한 전문가인 제3자의 명사 컨설팅이나 코칭에도 유용하도록 집필에 심혈을 기울였다. 이 책은 현재 상태에서 자신의 명성이 드높은 명사, 내일을 위해 명성을 쌓고 있는 셀럽 워너비와 인플루언서들은 물론 막연히 명사가 되고 싶은 사람, 명사와 명성에 관심과 흥미가 있는 일반 독자, 명사를 활용하는 기업인과 마케터, 명사급 경영자·관리자와 그들의 컨설턴트, 명사·명성·평판을 연구하는 각 학문 분야의 학자들 모두에게 매우 유용한 책이 될 것이다.

★ 3년간에 걸친 방대한 문헌·사례 분석과 인터뷰!
★ 시인, 가수, 배우, 정치인, 경영인, 학자, 예술가, 언론인, 의료인, 스포츠 선수 등 각 분야 명사들의 명성론 해부!

필자는 이 책의 집필을 위해 3년간에 걸쳐 방대한 국내외 문헌과 사례를 수집해 옥석을 가리는 분석 작업을 통해 명성론과 명사론의 학습과 관리 전략 마련에 필수적인 다양한 이론과 연구 결과물을 분석했다. 특히 이 책은 국내외에서 주목받는 동서양 명사들의 명성 관련 자기 성찰과 발언들을 풍부하게 수록하고 있으며, 다양한 셀럽과 전문가들을 심층 조사·분석하고, 필요한 경우 그들 중 가치와 위상 면에서 두각을 나타낸 일부를 직접 인터뷰하여 생생한 목소리를 전달하려 했다. 이러한 심층 분석(‘인터뷰’와 ‘포커스’ 코너)의 ‘포커스’ 대상에는 방탄소년단, 이성민 배우, 김연아 전 선수, 인터뷰 대상에는 정세균 전 국회의장,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대위원장, 박지원 전 국정원장, 김세연 전 의원, 철학자 강신주, 시인 나태주, 차석용 LG생활건강 전 부회장, 배우 양미경, 가수 고(故) 구하라, 최나연 프로 등 각 분야의 명사들이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명사들의 언명(言明)에는 각자 인생의 금자탑을 쌓는 과정에서 겪은 인생의 영욕과 부침, 그리고 숨겨진 달콤쌉쌀한 사연과 깨달음이 오롯이 배어 있다.
이 책에는 국내에서 엔터테인먼트가 학문의 영역에서 미처 논의되지 못하던 시절 케이컬처와 엔터테인먼트 분야의 학문화에 시동을 걸어 선구적 역할을 해왔다고 자부하는 필자의 평소 고민이 집약되어 있다. 필자가 오랜 세월 엔터테인먼트 영역의 하위 범주로 집중 연구해 온 스타 연구의 확장판이자 종착지라는 의미를 갖는 이 책은 셀럽을 비롯한 다양한 위치에 있는 독자들이 더 깊고 더 실천적인 성찰과 수양을 하기 위해 매일 들여다볼 만한 ‘거울’이 될 수 있을 것이다.

★ 명사 및 명성에 대한 방대한 이론과 구체적인 데이터를 토대로 셀럽과 셀럽 워너비들에게 꼭 필요한 수양 및 실천 방법을 컨설팅하다!

이 책은 ‘제1부 이론과 데이터 통찰’과 ‘제2부 수양과 실천 컨설팅’으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제1부는 학술적 통찰에 초점을 두고 명사와 명성에 대한 동서양 학자들의 다양한 이론과 데이터, 각종 연구 결과물의 세계를 깊이 분석하고 탐구해 제시했다. 뮤지컬 <페임>을 통해 ‘명성’이 인간의 본능이자 간절한 꿈이라는 것을 고찰했으며 그간 명사학 연구에서 제시된 학술적 논의를 집약하여 ‘명성’과 ‘명사’의 개념, 명성과 평판을 구성하는 세부 요소, 명사의 구체적 정체성을 살폈다. 또한 미국 잡지 ≪포브스≫가 최근 20년간 뽑은 최고의 명사들을 살펴보고 ‘공인(公人)’으로 받아들여지는 명사의 법적 지위와 명성이 형성되는 메커니즘을 탐구한다. 명사가 되면 생기는 놀라운 현상들과 명성을 추구하는 사람들의 특성도 학술적으로 고찰한다.
이어 명성과 명사를 사회학, 심리학, 정치학, 경제학의 관점에서 각각 탐구한다. 명성의 사회학 수준에서 사회적으로 인식되는 평판의 형성과 가치, 명성이 개인의 자아를 어떻게 바꿔놓는지, 명사에게 왜 ‘신뢰’가 왜 중요한지, 명사의 사회적 효과인 ‘졸리 이펙트(Jolie Effect)’는 구체적으로 무엇을 말하는지 고찰한다. 또한 명사에게 닥치는 법적 이슈, 즉 ‘명예훼손’ 이슈와 디지털 시대 명사의 ‘정보보호’ 이슈를 다뤘다. 심리학적 관점에서는 명사와 스타, ‘명사 스타덤’, 사람들이 명사를 좋아하는 이유, 명사 숭배자들의 등장과 전형적 특성, 명사 숭배의 전형인 청소년의 ‘스타 팬덤’, 명사 숭배의 그늘인 ‘시기심’의 본질, 소셜미디어 시대에 특히 드러난 명사의 ‘진짜 친구’와 위험한 ‘가짜 친구’ 문제를 살펴본다.
명성의 정치학 수준에서는 지명도·인지도 전쟁인 현실 정치의 모습, 영향력 있는 ‘오피니언 리더’로서의 명사, 아주 옛날에 등장했다가 사라져 이제는 유물이 된 명망가 중심의 ‘명사정당’, 명사의 정치적 효과인 ‘오프라 이펙트(Oprah Effect)’에 대해 학습한다. 명성의 경제학 수준에서는 무한경쟁의 산물인 ‘희소재’, 명성의 승자독식 메커니즘인 ‘슈퍼스타 경제학’, CEO의 유명도 결정 요인과 경영 성과, ‘셀럽 CEO’와 직원 간의 연봉 격차, 명성의 경제적 효과인 ‘셀러브리티 마케팅’에 관해 체계적으로 접근하고 논의한다.
제1부의 후반부에서는 국내외 각 분야의 많은 명사의 생생한 자기 고백적 명사론·명성론을 수집하여 분석하고 제시했다. 이러한 체험 명성론은 철학자·심리학자·문인들, 정치인·행정가들, 경제인·의료인들, 스타 배우들, 스타 뮤지션들, 스타 언론인과 체육인들과 같이 여섯 부류로 영역을 나누어 제시했다.
제2부에서는 셀럽과 셀럽 워너비를 위한 코칭과 컨설팅의 장을 마련했다. 명사라면 어떻게 전략을 수립해 수양하고 실천할 것인지 그 기법과 전략적 지혜를 제공하는 데 초점을 둔 것이다. 먼저 보통 수준 이상의 명사가 된 사람들이 그때부터 자신의 이름값을 관리하는 데 얼마나 많은 신경을 써야 하는지 강조하고 명사의 자기관리에 대한 다양한 영역의 기법을 제시했다. 그리하여 명사의 품격과 처세의 지혜, 명사의 면모와 실력 갖추기, 명사의 자존감 확립·증진하기, 여유와 유머가 넘치는 명사되기, 명사의 자기관리 2대 원칙, 위험의 체계적인 관리와 예방, 효율적인 언론 대응과 관리, 명사가 실행하는 팬덤 육성과 관리 기법, 스트레스와 병증 해소를 위한 사적·공적 페르소나 전환 훈련하기 등을 살펴본다.
이어 영역별로 전문가들이 어떻게 수련해야, 또는 어떤 요소를 중점적으로 단련하고 보강해야 할지에 대해 정치인, 경제인, 방송인, 운동선수로 나눠 수련의 포인트를 찾도록 했다. 아울러 각 분야의 리더 역할을 하는 명사들에게 양면성을 지닌 ‘마키아벨리즘’에 대해서도 고민해 본다.
제2부의 후반부에서는 다양한 고서와 예화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명사 개인의 능력과 지덕체를 수련하는 데 적합한 항목을 추출함으로써 독자들이 실제로 매일 성찰하며 수양하여 자신의 품격을 높이는 데 보탬이 되도록 했다. ‘이름만 남는 인생’에 대해 숙고해 보고, ‘컨테이너살이’로 잘 알려진 박영록 전 국회부의장의 삶을 살펴보며, 플라톤의 ‘4주덕’과 등고자비·도양광회의 철학에 대해 논의하고, 장자의 ‘가죽나무’ 이야기, ‘조명시리’를 통한 TPO 프로토콜의 실천 등을 살펴본다. 특히 유교에서 기본적인 수련 교재로 삼았던 ‘사서’ 및 ‘삼경’을 분석하고 제시함으로써 명사의 필수 덕목들의 수양을 꾀했다.
마지막으로 명사의 시선과 실천적 행동이 최종적으로 ‘노블레스 오블리주 정신’과 닿아 있어야 한다는 것과 선행·봉사의 실천을 강조하면서, 모범적 사례인 오드리 헵번의 이야기를 통해 공감의 폭을 넓혔다. 명사들의 최종 목표는 개인의 이해나 영달보다 사회의 구조적 현실을 타파하고 미래를 희망차게 만드는 더 큰 차원의 ‘선한 영향력’ 발휘하기에 있다는 점을 강조하며 이를 ‘생의 빛’이 되는 마지막 수양 덕목으로 제시했다.
 
  ★ 제1부 이론과 데이터 통찰 ★
★ 제1장 명성과 명사 관련 개념
   토픽 01 인트로: 뮤지컬 <페임>, ‘명성’은 본능이자 꿈
   ▶ 포커스『그릿』을 쓴 심리학자 앤절라 더크워스의 ‘명성 복용법’
   토픽 02 명사 관련 용어 목록: ‘셀럽’에서 ‘관종’까지
   토픽 03 ‘명성’과 ‘명사’의 학술적 정의와 유형 분류
   토픽 04 VIP, VVIP, MVP의 정의와 유래
   ▶ 포커스 최고의 의전 ‘레드 카펫 환대(red carpet treatment)’

★ 제2장 명성학·명사학 기본 이론
   토픽 05 명성과 평판을 구성하는 세부 요소
   토픽 06 명사는 구체적으로 누구를 말하는가?
   토픽 07 지난 20년간 ≪포브스≫가 선정한 명사들
   토픽 08 명성 형성의 메커니즘 ‘4가지 단계’
   토픽 09 명사가 되면 생기는 놀라운 현상들
   토픽 10 명성을 추구하는 사람들의 특성
   토픽 11 명사들이 좋아하는 색상과 스타일
   ▶ 포커스 색상의 의미 및 연상 이미지와 문화권별 맥락

★ 제3장 명성의 사회학
   토픽 12 명성의 사회학: 평판의 가치와 매력
   토픽 13 명성은 개인의 자아를 어떻게 바꿔놓나?
   토픽 14 명사에게는 ‘신뢰’가 왜 중요한가?
   토픽 15 명사의 사회적 효과: ‘졸리 이펙트’
   토픽 16 명사의 법적 지위는 대체로 ‘공인’
   토픽 17 명사가 직면하는 ‘명예훼손’ 이슈
   토픽 18 디지털 시대 명사의 ‘정보보호’ 이슈

★ 제4장 명성의 심리학
   토픽 19 명사와 스타, 그리고 ‘명사 스타덤’
   토픽 20 사람들이 명사들을 좋아하는 이유
   토픽 21 명사 숭배자들의 등장과 전형적 특성
   토픽 22 명사 숭배의 전형, 청소년의 ‘스타 팬덤’
   토픽 23 명사 숭배의 그늘, 그 ‘시기심’의 본질
   토픽 24 명사 주변의 ‘진짜 친구’와 ‘가짜 친구’
   ▷ 인터뷰 ‘SNS 셀럽’ 정미희 MZ세대 CEO의 온라인 프렌드십

★ 제5장 명성의 정치학
   토픽 25 명성의 정치학: 선거는 인지도 전쟁
   ▷ 인터뷰 헌정사 최초로 정당대표, 국회의장, 국무총리를 모두 역임한 정세균의 통찰
   토픽 26 ‘오피니언 리더’로서 명사의 역할
   토픽 27 유물이 되어간 명망가 중심의 ‘명사정당’
   토픽 28 명사의 정치적 효과: ‘오프라 이펙트’

★ 제6장 명성의 경제학
   토픽 29 명성의 경제학: 무한경쟁 산물 ‘희소재’
   토픽 30 명성의 승자독식 역학, ‘슈퍼스타 경제학’
   토픽 31 관심·주목이 돈인 시대: 명사와 ‘관심경제’
   토픽 32 CEO의 유명도 결정 요인과 경영 성과
   토픽 33 ‘셀럽 CEO’와 직원 간의 연봉 격차
   토픽 34 명성 비즈니스: ‘셀러브리티 마케팅’

★ 제7장 셀럽들의 명성론 I
   토픽 35 철학자·심리학자·작가의 명성론
   ▷ 인터뷰 인문학을 접목해 삶을 꿰뚫는 ‘직설 철학자’ 강신주의 명성론
   ▷ 인터뷰 국민 애송 서정시의 주역 ‘풀꽃시인’ 나태주의 명성론
   토픽 36 정치인·행정가의 명성론
   ▷ 인터뷰 모든 정파를 아우른 ‘카리스마 리더’ 김종인의 명성론
   ▷ 인터뷰 ‘정치 9단’의 정평,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의 명성론
   ▷ 인터뷰 ‘개혁보수와 청년정치의 대표 아이콘’ 김세연의 명성론
   토픽 37 경제인·의료인의 명성론
   ▷ 인터뷰 ‘한국 최장수 CEO’ 차석용 LG생활건강 전 부회장의 명성론
   ▷ 인터뷰 ‘귀농 딸기왕 신화’ 이종천 다나딸기농장 대표의 명성론
   ▷ 인터뷰 ‘경추·요추 내시경 수술 명인’ 김형석 미래본병원 대표원장의 명성론

★ 제8장 셀럽들의 명성론 II
   토픽 38 스타 배우의 명성론
   ▷ 인터뷰 ‘대장금 한류’의 주역, 관록의 스타 배우 양미경의 명성론
   ▶ 포커스 ‘연기의 신(神)’으로 우뚝 선 대세 배우 이성민의 명성론
   토픽 39 스타 뮤지션의 명성론
   ▷ 인터뷰 케이팝 ‘카라 신드롬’의 키 아이콘 가수 구하라의 명성론
   ▶ 포커스  ‘월드팝 독존신화’의 주역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명성론
   토픽 40 스타 언론인과 스포츠 스타의 명성론
   ▷ 인터뷰 ‘한국인 최초 퓰리처상’ 최상훈 ≪뉴욕타임스≫ 서울지국장의 명성론
   ▷ 인터뷰 ‘MZ 세대 아이콘’ 스타 앵커, KBS 박지원 아나운서의 명성론
   ▷ 인터뷰 ‘여성 골퍼 황금시대’를 이끈 ‘골프 여신’ 최나연 프로의 명성론
   ▶ 포커스 예술·기교의 콜라보로 세계를 휩쓴 ‘피겨 여제’ 김연아의 명성론

★ 제2부 수양과 실천 컨설팅 ★
★ 제9장 명성 관리와 명사의 수양 기법
   토픽 41 입신양명, 그다음이 더 중요한 시대
   토픽 42 명사의 자기 경영·관리 기본 원칙
   토픽 43 명사의 품격과 처세의 지혜 알기
   토픽 44 명사의 면모와 실력 갖추기
   토픽 45 명사의 자존감 확립과 증진
   토픽 46 여유와 유머가 넘치는 명사되기
   토픽 47 위험의 체계적인 관리와 예방
   토픽 48 효율적인 언론 대응과 관리
   토픽 49 명사의 팬덤 육성과 관리 기법
   토픽 50 행복을 찾는 ‘페르소나 전환’ 훈련

★ 제10장 명사의 직업별 평판 증진 전략
   토픽 51 정치인이 좋은 평판을 얻는 방법
   토픽 52 경제인이 좋은 평판을 얻는 방법
   토픽 53 예술인이 좋은 평판을 얻는 방법
   토픽 54 언론인·방송인이 좋은 평판을 얻는 방법
   토픽 55 운동선수가 좋은 평판을 얻는 방법

★ 제11장 명사의 품성 수양 전략 I
   토픽 56 리더라면 톺아봐야 할 ‘마키아벨리즘’
   토픽 57 결국 ‘이름만 남는 인생’ 숙고해 보기
   토픽 58 ‘컨테이너살이’ 명사와 사유의 씨앗
   토픽 59 ‘4주덕’으로 내적 균형을 갖추자
   토픽 60 때를 기다리는 철학, ‘등고자비·도광양회’
   토픽 61 때로는 ‘가죽나무’처럼 크게 초월하자

★ 제12장 명사의 품성 수양 전략 II
   토픽 62 ‘조명시리’, TPO 프로토콜을 지키자
   토픽 63 새로움을 마주하며 시예악을 수련하자
   토픽 64 허세를 경계하고 진솔함을 체화하자
   토픽 65 ‘대인’처럼 대범함과 넉넉함을 보이자
   토픽 66 그릇됨을 자책하며 언행을 일치하자
   토픽 67 과욕을 버리고 절제하고 배려하자

★ 제13장 ‘아름다운 명사’의 삶과 길
   토픽 68 ‘개인의 사회적 책임(PSR)’을 설계하자
   토픽 69 오드리 헵번처럼 선행·봉사를 실천하자
   토픽 70 아우트로: ‘선한 영향력’ 발휘로 생을 빛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