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띄어쓰기 없이 입력해 주십시오
  > 총 도서목록 > 분야별 도서목록 > 철학 > 혐오의 현상학
       
 
 

혐오의 현상학
(원제) On Disgust
배리 스미스·캐롤린 코스마이어 엮음/ 아우렐 콜나이 지음/ 하홍규 옮김
한울아카데미 / 2022-12-15 발행 / 신국판 / 양장 / 168면 / 24,000원
ISBN 978-89-460-7410-1 93330
분야 : 철학, 사회학
총서 : 숙명여자대학교 인문학연구소 HK+사업단 학술연구총서 (04)
 
 
_철학의 지평에서 ‘혐오’ 주제에 대한 현상학적인 논의를 만나다

『혐오의 현상학』은 ‘혐오의 시대, 인문학의 대응’ 아젠다 연구를 수행하고 있는 숙명여자대학교 인문학연구소 인문한국플러스(HK+) 사업단의 학술연구총서 시리즈 가운데 네 번째 책으로 출판되는 번역서이다. 이 책은 배리 스미스(Barry Smith)와 캐롤린 코스마이어(Carolyn Korsmeyer)가 아우렐 콜나이(Aurel Kolnai)의 두 작품을 담아 펴낸 On Disgust(2004)를 우리말로 옮긴 것이다.

콜나이의 두 글을 엮고 옮긴이들은 자신들의 긴 서문을 함께 담아 ‘혐오에 대하여’라고 제목을 붙였다. 사실상 사후에 철학적 명성을 얻게 된 콜나이의 전체적인 지적 작업을 현상학 안에만 가둘 수 없겠으나, 그의 혐오에 대한 접근은 프란츠 브렌타노(Franz Brentano), 에드문트 후설(Edmund Husserl), 그리고 뮌헨학파의 대표적인 인물 막스 셸러(Max Scheler)를 지적 배경으로 하지 않고서는 읽을 수 없기에 우리말 번역본의 제목을 『혐오의 현상학』으로 정했다. 독자들은 이 책을 통해 철학의 지평에서 아주 오랫동안 무시되어 왔던 ‘혐오’ 주제에 대한 가장 고전적인 철학적 논의, 보다 구체적으로는 현상학적인 논의를 만나게 될 것이다.


_혐오는 두려움, 경멸 또는 증오와 어떻게 다른가?
_아우렐 콜나이, 철학적 관점에서 혐오를 분석하다

이 책에는 아우렐 콜나이(Aurel Kolnai)의 두 작품이 수록되어 있다. 첫 번째 작품인 「혐오」의 현재 번역본은 여러 단계를 거쳤다. 이 책에 실린 것은 콜나이의 부인 엘리자베스가 초역한 것을 전반적으로 수정한 것이다. 또한 엘리자베스 곰브리치(Elizabeth Gombrich)가 작성한 초기 번역본에서 일부 달리 읽어낸 부분을 참작했다. 그녀는 미술사학자인 오빠 에른스트 곰브리치(Ernst Gombrich)와 함께 콜나이처럼 오스트리아에서 영국으로 건너온 이민자였다. 1982년에 사망하기 전 엘리자베스 콜나이는 배리 스미스(Barry Smith)와 함께 추가적인 번역 작업을 했으며, 그에게 출판사를 찾아보도록 권했다. 그는 그 글의 일부를 다시 수정하고 재번역했다. 이 책의 편집자들은 콜나이의 철학적 언어에 내포된 주제의 기술적 세부 사항과 현상학 용어에 충실해야 한다는 요구에 주의를 기울이면서, 그의 사상을 관용적인 영어로 바꾸려고 노력했다.

1973년에 세상을 떠나기 몇 해 전 콜나이는 런던 동료들의 요청으로 이 책에 실린 더 짧은 글인 「회피 감정의 표준 양식: 두려움, 증오, 그리고 혐오」를 썼다. 이 글은 1998년에 저널 ≪마인드(Mind)≫에 출간되었다. 콜나이가 철학자로서의 오랜 경력 동안 이러한 회피 감정들에 대한 기본적 평가를 고수했다는 것은 분명하다. 초기의 글은 더 광범위하며, 혐오에 대한 분석이 더 상세하게 설명되어 있다. 혐오, 두려움, 그리고 증오 사이의 비교는 나중에 쓰인 글에서 더 직접적이고 간결하게 표명되어 있다. 이 두 글은 혐오에 대한 콜나이의 통찰력 있고 독창적인 철학적 관점을 전체적으로 보여준다.
 
  본능적 가치: 아우렐 콜나이의 혐오에 대하여 _ 배리 스미스·캐롤린 코스마이어
콜나이의 생애
콜나이의 지적 맥락
콜나이의 감정에 대한 접근법
혐오의 감각적 본질
혐오의 대상
혐오와 도덕적 평가


혐오 _ 아우렐 콜나이
서론
1. 혐오의 경계 설정에 대하여
2. 두려움과 혐오
3. 혐오스러운 것들
4. 혐오의 윤리에 대하여
참고문헌에 대한 언급

회피 감정의 기본 양식: 두려움, 혐오 그리고 증오 _ 아우렐 콜나이
1. 서론
2. 감정적 반응의 개념
3. 일부 자기-반대
4. 두려움과 도피
5. 혐오와 추방(또는 적출, 또는 특유의 회피 감정)
6. 증오와 파괴(또는 적의, 또는 대립)
7. 회피 감정들의 비대칭성 또는 범주적 자율성
데이비드 위긴스의 후기

찾아보기
옮긴이의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