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띄어쓰기 없이 입력해 주십시오
  > 총 도서목록 > 분야별 도서목록 > 대중문화·미학 > 이스포츠 인사이트
       
 
 

이스포츠 인사이트
김기한·이승애·이민호 지음
한울아카데미 / 2022-07-28 발행 / 신국판 / 양장 / 328면 / 34,000원
ISBN 978-89-460-7378-4 93690
분야 : 대중문화·미학
 
  ▶ 이스포츠의 역사, 생태계, 산업 그리고 미래
- 이 한 권에 20년 이스포츠를 모두 담았다 -

저자(김기한)는 어려서 아케이드 게임장을 다니고 닌텐도와 PC게임을 즐기며 성장했지만 체육을 전공한 교수로 처음부터 이스포츠를 진지하게 생각한 것은 아니었다. 2020년 가을 LCK 프랜차이즈 도입을 위한 심사에 참여했던 저자는 기존의 스포츠와 이스포츠가 별개가 아님을, 그리고 이스포츠가 단순히 게임을 매개로 한 스포츠가 아닌 디지털과 결합한 스포츠의 미래와 연결되어 있음을 직감했다. 이스포츠를 좀 더 알아봐야겠다는 생각에 서울대학교에 이스포츠 수업을 개설했고 그 후 이스포츠를 주제로 집필하기로 마음먹었다. 그 결과물이 바로 이 책이다.

이스포츠와 관련된 기존 출판물들은 대체로 이스포츠 실무자 또는 스타 선수가 자신의 경험담과 노하우를 전수하는 것이거나 이스포츠를 학문으로 다소 무겁게 다룬 경우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이 책은 전문 서적이면서도 대중이 읽을 수 있고, 또 단순히 개인의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하는 수준을 넘어 이스포츠 생태계 전반에 대한 체계적인 해석과 사회현상으로 자리 잡은, 이른바 ‘이스포츠 현상’을 객관적으로 조망한다.

융합이라는 단어를 이스포츠만큼 잘 대변하는 분야가 있을까? 이스포츠는 게임, IT, 컴퓨터 공학, 대중문화, 콘텐츠, 커뮤니케이션, 미디어 그리고 무엇보다 ‘스포츠’가 융합된 분야다. 다양한 관점이 가능하겠지만 이 책에서는 이스포츠를 스포츠의 관점에서 해석했다. 누군가 ‘이스포츠가 스포츠인가’라고 묻는다면 이미 아시안게임에서 정식종목이라 답한다. 학술적 논쟁, 개인의 선호와 관계없이 세상은 이미 이스포츠를 스포츠로 포용한다. 스포츠 관점에서 이스포츠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것이 의미 있는 이유다.

스포츠의 미래에 대한 궁금증을 품고 지내 왔던 저자에 따르면, 이스포츠는 몸으로 하는 스포츠와 가상 세계가 만나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연결 고리다. 1장에서 이스포츠의 개념을 설명하고 마지막 14장에서 디지털 스포츠 확장의 개념으로 스포츠와 이스포츠의 연계를 제시한 배경이다.


▶ 추천사

이스포츠에 대한 체계적인 설명과 미래를 내다보는 통찰력이 돋보인다. 과거의 관념을 뛰어넘어 현재와 미래의 시점에서 스포츠와 전자게임의 융합이 우리 사회에 어떤 역할을 하게 될 것인지 생각할 기회를 제공한다.
- 이경민(게임과학연구원장/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교수)

이스포츠 종사자와 이스포츠에 관심을 가진 모든 이에게 꼭 필요한 책. 이스포츠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앞으로의 전망에 대해서 핵심을 이야기 하고 있다.
- 전용준(게임캐스터)

이스포츠의 역사, 생태계, 산업 그리고 미래는? 이 한 권에 20년 이스포츠를 모두 담았다. 이보다 구체적이고 쉬운 설명이 있을까? 많은 시간을 투자하며 고민할 필요가 없다. 이 책 한 권이면 이스포츠 인사이트 끝!
- 박정석(브리온 이스포츠단장)

이스포츠에 입문하고 싶어 하는 초보자뿐만 아니라 종사자에게도 권하고 싶은 책. 이스포츠 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뿐만 아니라, 앞으로의 비전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
- 강범현(리그오브레전드챔피언스코리아 LCK 해설위원/전 프로게이머)

신입사원들에게 필독을 권하고 싶은 책. 이스포츠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산업구조에 대해 정확한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핵심적인 부분을 파악할 수 있다. 우리가 열광하는 선수와 화려한 경기를 위해 어떠한 것들을 준비하고 만들어 가야 하는지, 앞으로 어떠한 것들을 고민해야 하는지 생각하게 한다.
- 위영광(바나나컬쳐게이밍 대표/전 온게임넷 총괄 연출 프로듀서)

이스포츠계에서 경륜이 높은 분들이 열과 성을 다해 집필한 것이 느껴진다. 이 책에는 이스포츠의 역사와 이론뿐만 아니라 최근의 트렌드와 실무가 담겨 있어 학생에게는 유익한 교과서가, 업계 종사자에게는 유용한 지침서가 되기에 모자람이 없을 것이다
- 이정훈(리그오브레전드챔피언스코리아 LCK 사무총장)

이스포츠의 시작과 함께 지금까지의 히스토리를 잘 정리한 책. 이스포츠는 누군가의 의도가 아니라 자연스러운 시대의 흐름과 참여자들의 열정으로 만들어졌기에, 역사로서 정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했다. 오늘날은 이스포츠가 산업과 새로운 스포츠 영역으로 자리 잡은 시대이기에 이 책에서 다루는 내용과 지식은 반드시 필요하다. 다음 세대의 새로운 이스포츠를 위한 필수 도서.
- 채정원(아프리카TV Afreecatv 부문장)

이스포츠를 쉽게 이해할 수 있고 실무에 도움이 될 만한 필독서! 현장의 생생한 이야기가 담겨 있다! 꼭 필요했던 책이 나와 기쁜 마음으로 추천한다.
- 김철학(한국이스포츠협회 KeSPA 사무총장)
 
  프롤로그: 이스포츠, 숨겨진 세계의 재발견

1부 이스포츠 생태계
1장 이스포츠의 개념
2장 이스포츠 장르와 종목
3장 이스포츠 생태계와 이해집단

2부 이스포츠 역사
4장 글로벌 이스포츠의 역사
5장 한국 이스포츠의 발전 I(1990~2000년대)
6장 한국 이스포츠의 발전 II(2010년대)

3부 이스포츠 산업
7장 국내외 이스포츠 산업 현황
8장 글로벌 이스포츠 리그와 토너먼트
9장 이스포츠 비즈니스 모델

4부 이스포츠 거버넌스
10장 이스포츠 거버넌스 및 거버닝 바디
11장 이스포츠 거버닝 바디의 종류와 현황

5부 이스포츠 미래 이슈
12장 이스포츠 관련 사회적 제도와 이슈
13장 이스포츠와 올림픽
14장 스포츠의 디지털 확장과 이스포츠

약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