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띄어쓰기 없이 입력해 주십시오
  > 총 도서목록 > 분야별 도서목록 > 경제·경영 > 행복경제학: 일상의 쾌락이 아닌 진정한 행복을 찾아서
       
 
 

행복경제학: 일상의 쾌락이 아닌 진정한 행복을 찾아서
박정원 지음
한울 / 2021-12-30 발행 / 신국판 / 반양장 / 376면 / 34,000원
ISBN 978-89-460-8145-1 03320
분야 : 경제·경영, 사회학, 교양도서
 
  ● 경제학이 담지 못한 ‘행복’의 본질을 찾아서,
● 진정한 행복은 자신의 잠재력을 실현하는 것이다

현대 한국인의 행복에는 크게 두 가지 문제가 있다. 평균 행복도가 낮은 것과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행복도가 하락하는 것. 저자는 인간의 행복은 자신이 사는 사회체제와 무관하지 않다는 생각을 바탕으로 이러한 저행복의 원인을 시장경제 체제에서 찾는다. 교육, 직장 등 삶의 주요한 영역에서 이루어지는 경쟁이 협력과 공감의 감정을 사라지게 했고, 가까운 사람들마저 경쟁자로 여기면서 행복에 중요한 영향을 주는 관계재가 줄어들었다는 것이다.
저자는 그동안 경제학에서 제시한 다양한 행복의 정의를 비판적으로 검토하면서 경제학이 담지 못한 행복의 본질은 무엇인가 질문을 던진다. 경제학자들의 주장대로 실질소득이 증가하여 소비가 크게 확대되었지만 행복은 상승하지 않았다. 오히려 점점 심화되는 불평등과 차별이 행복을 낮추고 있다. 이에 저자는 기존 경제학의 틀을 넘어서는 새로운 시각으로 행복을 정의한다. “진정한 행복은 자신의 잠재력을 실현하는 것”이라는 저자의 행복 정의는 경제학의 각종 지표들이 담지 못한 실제 우리 삶의 이야기면서, 시장경제 체제의 산물도 아니며, 소확행보다 더 넓은 시선으로 인생 전체를 그릴 수 있게 한다. 즉 행복을 내적인 감정이 아닌 현실을 바라보는 시각으로서 제시한 것이다. 이때 자기실현은 홀로 깨달음을 통해 얻는 것이 아니라 사회 속에서 성취하는 것이다. 사회구성원으로서 각자가 자기실현을 위해 노력하고, 서로 협력할수록 행복은 커진다.


● 피와 살로 이루어진 인간을 위한 진정한 행복이론

고대 철학자부터 현대 경제학자들에 이르기까지 ‘행복’을 정의하고 증진하려는 시도는 끊이지 않았다. 그러나 철학자들이 제시한 행복은 보통의 인간이 실천하기 어렵고, 일부 경제학자나 심리학자들이 말하는 행복은 그 개념이 명확하지 않다. 인간에게서 너무 멀리 있거나 불분명한 것은 진정한 행복이 아니다.
이에 저자는 진정한 행복은 피와 살로 이루어진 인간을 위한 것이어야 함을 강조하며, ‘자기실현’을 진정한 행복으로 정의한다. 자기실현은 자신의 잠재 능력과 개성을 개발하여 자신의 세계를 구축하는 것이다. 자기실현은 완벽한 삶을 의미하지 않는다. 자기실현은 특별히 어려운 수련 과정을 요구하지도 않는다. 누구나 노력한 만큼 달성할 수 있는 행복이 바로 자기실현이다.
현대의 시장경제 체제에서 우리가 행복이라고 여기고 추구하고 있는 것은 무엇일까? 진정한 행복은 자기실현이라는 저자의 행복 정의는 더 많은 것을 가지는 것, 더 높이 올라가는 것을 행복이라 여기며 좇아온 이들에게 시장경제 체제의 틀을 벗어나 인간에게 진짜 행복의 의미가 무엇인지 다시금 생각하게 한다.


● 행복은 사회 속에서 만드는 것, 서로 협력할 때 행복은 커진다

행복(자기실현)은 혼자만의 것이 아니다. 인간은 사회구성원으로서 서로 영향을 주고받기 때문이다. 진정한 행복은 이러한 사회관계 속에서 만들어가는 것이다. 한 사람의 자기실현에는 부모, 교사, 친구, 직장 동료 등 다른 사람들의 도움이 필요하며, 그 자신 역시 누군가의 자기실현을 돕는 것이 보통이다. 사회구성원 모두가 자기실현을 위해 노력하고, 서로 협력할수록 행복이 커진다는 의미이다. 그러나 오늘날 이기심을 바탕으로 세워진 자본주의사회에는 사회관계를 돈독하게 만드는 관계재와 공감, 협력의 가치가 줄어들었다. 삶의 여러 국면에서 경쟁을 마주할 수밖에 없는 현실에서 희미해진 공감과 협력의 가치를 회복하는 과정이 또한 행복을 향해 가는 길일 것이다. 시장경제 체제가 가져올 수밖에 없는 모순을 보완하는 것이 행복경제학이 앞으로 풀어나갈 중요한 과제일 것이다.
진정한 행복을 위해서는 개인의 노력뿐만 아니라 국가의 역할도 중요하다. 자기실현에 필요한 재화와 좋음이 누구에게나 공정하게 주어지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국가는 ‘기본재(basic goods)’를 효과적으로 공급해야 한다. 서로에 대한 공감과 협력을 바탕으로 자기실현을 위해 노력하고, 국가가 제 역할을 다할 때, 비로소 사회 전체가 진정한 행복에 가까워질 수 있다.
 
  제1장 왜 다시 행복인가?
제2장 자본주의와 행복
제3장 욕망과 행복
제4장 한국인의 욕망과 행복
제5장 행복을 연구하는 경제학
제6장 모두가 행복한 사회
제7장 진정한 행복
제8장 행복한 국가, 행복한 국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