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띄어쓰기 없이 입력해 주십시오
  > 총 도서목록 > 분야별 도서목록 > 경제·경영 > 위드 코로나 시대 마케팅 포인트 40
       
 
 

위드 코로나 시대 마케팅 포인트 40
(부제) “주목해야 할 것은 시대의 변화가 아니라 고객의 변화다”
아다치 히카루·니시구치 가즈키 지음/ (주)애드리치 마케팅전략연구소 옮김
한울 / 2021-10-29 발행 / 국판 / 양장 / 208면 / 27,000원
ISBN 978-89-460-8122-2 03320
분야 : 경제·경영, 실용
 
  ● ‘소비자’라는 변하지 않는 본질
● 기업이 주목해야 할 것은 고객의 변화다

코로나19는 빠르게 변화해 나가는 고객의 심리와 니즈를 시시때때로, 면밀히 살피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기업가와 마케터에게 다시금 일깨워주고 있다.
이에 일본의 마케팅 전문가 아다치 히카루(足立光)와 니시구치 가즈키(西口一希)가 쓰고 (주)애드리치 마케팅전략연구소가 번역한 이 책은 여러 가지 마케팅 사례를 제시 및 분석하면서, 고객 행동의 빠른 변화를 실시간으로 살피고 적절한 대응을 해나가는 것에 전념해야 함을 특히 강조한다.
아무도 경험하지 못했기에 미래에 대해 아무도 답을 말해줄 수 없는 오늘날, 『위드 코로나 시대 마케팅 포인트 40』은 기업의 지속 가능성을 고민하는 기업인과 마케터에게 새로운 세상에서 새로운 기회를 찾을 수 있는 힌트가 되어줄 것이다.


● 불확실성에 대처하라
○과거에도, 팬데믹 시대에도, 미래에도, 우리에게는 끊임없는 전략 수정과 대비가 필요하다

장기간의 코로나19 팬데믹은 사람들로 하여금 낯선 일상을 익숙하게 받아들이게 만들었다. 자유로운 이동이 어려워진 세상은 겉으로는 멈춘 것 같아 보이지만 실은 어느새 충격을 받아들이고 대변혁이라고 불릴 만큼 빠른 변화의 물살을 타고 있다.
이 책 『위드 코로나 시대 마케팅 포인트 40』의 저자이자 일본의 마케팅 전문가인 아다치 히카루(足立光)와 니시구치 가즈키(西口一希)는 프롤로그에서 이렇게 밝힌다. “고객의 심리나 행동의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 변화를 늘 주시하고 그 변화에 대응하는 시나리오를 끊임없이 준비해 두는 수밖에 없습니다. 다수의 시나리오를 만들어두고 변화에 즉시 움직일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어느 시대나 상황이 되었든 고객의 변화와 니즈를 실시간으로 살펴보면서, 이에 맞추어 변화에 대한 빠르고 유연한 대응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주)애드리치 마케팅전략연구소에서는 2021년 애드리치 창립 16주년을 맞아 이 책을 번역하면서 변화무쌍한 사회의 흐름과 그에 따른 고객의 니즈 파악의 중요성을 특히 강조하고, 급격한 변화가 만든 불확실성에 대처할 필요가 있음을 이야기한다. (주)애드리치 마케팅전략연구소는 발간사에서 이 책에 대해 “많은 변화들 가운데 어디를 눈여겨보아야 하는지를 가르쳐줍니다. 그것은 기업에 본질적으로 중요한 가치, 바로 소비자입니다”라고 말하며, 기업가와 마케터에게 “정신없이 떠밀리는 변화의 급물살 속에서 잠시 바닥을 딛고 현 상황을 살펴보고 이 변화가 어디에서 왔는지를 이해할 수 있게”해주는 책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면서 어떻게 해야 지속적으로 이익을 창출할 수 있을지 고민하고, 바뀌는 것과 바뀌지 않는 것을 눈여겨보며, 그 사이에서 새로움을 수용하고 이해하는 자세에 대해 이 책의 저자들은 다루고 있다. 마케팅의 변하지 않는 본질인 ‘구입하고자 하는 욕망’을 다시금 고민하게 만드는 이 책은, 기업의 시선이 소비자라는 본질적 가치에 끊임없이 주목하게 만듦으로써 앞으로의 불확실성에 대한 돌파구를 마련하는 힌트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논점 01. 코로나19 이후에 마케팅이나 경영이 어떻게 바뀔 것인지를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된다?

1장. 디지털 시대의 마케팅에 대한 오해
논점 02. 디지털 시대에 매스마케팅은 필요 없다?
논점 03. TV 광고는 더 이상 필요하지 않다?
논점 04. 디지털 미디어와 매스미디어는 성격이 다른 미디어이므로 담당자를 분리해야 한다?
논점 05. 앞으로의 마케팅 활동은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가 압도적으로 유리하다?
논점 06. 오프라인으로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모든 판매를 온라인 중심으로 바꿔야 한다?
논점 07. 빅데이터가 있으면 최적의 마케팅이 가능하다?

2장. 고객 이해에 대한 오해
논점 08. 고객의 의견을 반영하면 팔리는 제품을 만들 수 있다?
논점 09. 소비자 조사는 낭비다?
논점 10. 고객 여정 지도(customer journey map)를 그리면 전략이 보인다?
논점 11. 탁월한 제품을 제공하면 자연스럽게 팔릴 것이다?
논점 12. 충성 고객이 원하는 것을 들어주는 것이 좋은 마케팅이다?
논점 13. B2B와 B2C는 다르기 때문에 동일한 마케팅 이론을 적용할 수 없다?

3장. 브랜딩에 대한 오해
논점 14. 브랜드 인지도가 높고 브랜드 이미지가 좋으면 잘 팔린다?
논점 15.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는 세련된 디자인이 중요하다?
논점 16. 브랜드 이미지를 지키는 것은 충성 고객을 위해서다?
논점 17. 사회 공헌 활동은 기업 이미지를 좋게 하고 매출도 상승시킨다?
논점 18. 브랜드가 제공하는 편익 가치는 일관성이 중요하므로 바꿔서는 안 된다?

4장. 광고에 대한 오해
논점 19. 인지도가 높으면 매출 상승으로 이어진다?
논점 20. 트렌드는 늘 반영해야 한다?
논점 21. 유명인을 모델로 기용하면 잘 팔린다?
논점 22. SNS에서 입소문이 나면 매출이 오른다?
논점 23. 유명 크리에이터에게 맡기면 좋은 콘텐츠가 나온다?
논점 24. 동일한 마케팅을 지속하는 것은 마케터의 태만이다?
논점 25. 제품을 먼저 만들고 그 다음에 전달 방법을 생각하면 된다?
논점 26. 차별화 요소가 없으면 히트 상품이 될 수 없다?

5장. 전략 수립에 대한 오해
논점 27. 전략은 마케팅 이론의 프레임대로 논리적으로 생각하여 수립해야 한다?
논점 28. 전략을 수립했다면 반드시 그대로 실행해야 한다?
논점 29. 마케팅 전략이란 4P다?
논점 30. 카테고리가 다르므로 이업종 마케팅 사례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
논점 31. 끊임없이 신제품을 출시하지 않으면 매출은 증가하지 않는다?
논점 32. 이업종 간의 협업은 성공하기 어렵다?
논점 33. 품질보다 속도가 중요하다?
논점 34. 마케팅 인재를 찾는다면 마케팅 경험자가 좋다?
논점 35. 기업 문화는 조직 구성원에 의해 만들어진다?
논점 36. 신흥의 약소 벤처들은 신경 쓸 필요 없다?

6장. 위드 코로나 시대의 마케팅, 무엇을 생각해야 할까?
논점 37. 코로나19로 인해 타격이 크다. 가격을 내릴 수밖에 없다?
논점 38. 신규 고객을 획득하기 위해서는 매력적인 가격을 제시해야 한다?
논점 39. 오프라인의 문화 이벤트도 온라인으로 대체 가능하다?

두 저자의 토론. 차별화가 아니라 독자성을 추구해야 한다
논점 40. 카테고리 내에서 압도적으로 차별화가 가능하다면 살아남을 수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