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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기호학의 최전선
한국기호학회 엮음 / 김수환·이윤희·이수진·조창연·이도흠·오세정·홍정표·태지호·김기국·박영원·박여성·송치만 지음
한울아카데미 / 2021-08-20 발행 / 신국판 / 양장 / 352면 / 39,000원
ISBN 978-89-460-7319-7 93300
분야 : 사회학, 대중문화·미학
 
  _기호학 연구 대상을 영화, 음악 등 다양한 문화예술 분야로 확장
_교육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연습문제와 해설 수록

한국기호학회는 지난 27년 동안 기호학 연구를 선도하면서 다양한 학제 간 연구를 수행했으며, ≪기호학 연구≫를 통해 그 연구 결과를 꾸준히 발표해 왔다. 이 책은 그동안 축적된 기호학 연구의 성과물을 교육적인 관점에서 체계적으로 소개함으로써 기호학적인 탐구의 의미와 가치를 폭넓은 독자층과 공유하고자 한다. 『한국기호학의 최전선』에서는 기호학 이론을 점검하고 이를 다양한 문화예술 분야에 적용함으로써 기호학을 통해 콘텐츠를 깊이 들여다보는 방법론을 제시한다. 이 책에 실린 총 열두 편의 글은 언어학과 문학에 국한되던 기존 기호학의 연구대상을 문화예술의 다양한 분야로 확장시켰다는 의의를 갖는다.
『한국기호학의 최전선』은 한국 기호학자들의 다양한 연구 활동을 소개하고, 이를 연구 및 교육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생소할 수 있는 기호학 전문 용어는 쉽게 풀어쓰고, 교육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장별로 3~4개의 연습문제와 해설을 덧붙였다. 이 책은 문화예술 교육의 현장에 있는 선생님들에게는 체계적인 방법론을 강의하는 안내서로, 신진 연구자들에게는 기호학 연구로 진입하는 장벽을 낮춰주는 유용한 안내서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_각 장의 구성과 내용

제1장 「유리 로트만의 문화기호학: 문화유형론에서 문화상호작용론으로」는 러시아 기호학자 유리 미하일로비치 로트만의 이론을 중심으로 그의 생애와 저술을 일별하면서, 문화이론으로서의 문화기호학의 이론적 정체성과 의의를 가늠한다.
제2장 「C. S. 퍼스와 활동기호학: 창조적 가추법과 은유」에서는 미국 기호학자 찰스 샌더스 퍼스가 연구한 이미지-다이어그램-은유의 관계를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가추적 판단과 추리를 적용해 회화를 분석하며 의미를 도출하는 과정을 기술한다.
제3장 이수진의 「크리스티앙 메츠의 영화기호학: 영화의 기표와 의미작용 체계」는 프랑스 기호학자 크리스티앙 메츠의 이론을 분석한다. 이 글에서는 메츠의 영화 분석 방법론을 설명하고, 개별 작품에 이 방법론을 적용함으로써 단계적이고 체계적인 분석을 시도한다.
제4장 「신경기호학: 이론의 태동과 발달, 그리고 현황」에서는 기호학 연구의 새로운 분야인 신경기호학에 주목해, 신경기호학의 이론적 토대가 기호학의 최전선에서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바탕으로 검토한다.
제5장 「화쟁기호학의 이론과 실제: 화쟁을 통한 형식주의 비평과 마르크스주의 비평의 아우름」은 기존 철학에서 맞닥뜨렸던 대립의 문제를 화쟁(和諍)의 사상으로 아우르려는 연구이다. 새로운 패러다임인 화쟁의 사상을 바탕으로 형식주의 비평과 마르크스주의 비평을 종합하는 방법을 모색한다.
제6장 「신화기호학: 기호학으로 한국 신화 읽기」에서는 클로드 레비스트로스, 롤랑 바르트, 알지르다스 그레마스를 중심으로 기호학적 관점에서 신화를 분석하는 방법론에 대해 살펴본다. 또한 이를 한국의 건국신화에 적용해 신화학·신화 연구와 기호학 연구의 상호작용 가능성에 대해 논의한다.
제7장 「황순원 단편소설 「그늘」의 담화기호학적 분석」에서는 프랑스 기호학자 자크 퐁타닐의 담화기호학을 소설 분석에 적용한다. 담화기호학을 개괄적으로 살펴보고, 소설 「그늘」의 발화행위와 발화작용을 중심으로 분석하면서, 이론의 적용 가능성을 논의한다.
제8장 「박물관기호학」에서는 박물관을 다양한 박물이 코드화되어 의미를 획득하는 통합체이자 텍스트로 규정하고, 박물관이 수행하는 의미작용 방식을 기호학적인 방법론으로 연구한다. 이를 통해 박물관에 대한 기존의 역사학적·건축학적·디자인학적 접근을 넘어서 그 이해를 폭넓힌다.
제9장 「사진기호학: 이미지 읽기의 출발점, 사진」에서는 사진을 세계를 구성하는 기호이자 의미를 담고 있는 텍스트로 규정하고, 이를 기호학적으로 해석하고자 한다. 이 방법론은 비언어적 텍스트인 사진을 분석하는 데서 ‘텍스트의 의미가 어떻게 드러나는가’라는 차원을 관찰할 수 있게 한다.
제10장 「디자인 아이디어와 기호학: 기호학적 접근을 통한 커뮤니케이션 디자인에서의 재미 생산」에서는 문화콘텐츠와 광고를 비롯한 시각 커뮤니케이션 디자인에서 재미를 창출하는 데 관한 방법론적 연구로서 기호학을 적용한다.
제11장 「음악기호학: 바흐, 클레냥, 로드리고의 작품을 중심으로」에서는 음악은 묘사하려는 대상에 대한 은유에 의존한다는 점에서 기호체계와 일정한 속성을 공유한다고 본다. 이 글은 음악을 이루는 형태론, 의미론, 통사론 및 시대양식에 대해 다양한 사례를 통해 기호학적으로 설명한다.
제12장 「스포츠기호학」은 스포츠 경기가 갖는 의미의 생성 과정을 설명하기 위해 스포츠의 다양한 종목을 아우르는 기본 단위를 찾아낸다. 이 작업을 통해 여러 스포츠 종목을 아우르는 스포츠 담화의 보편적인 분절 방식을 탐구한다.
 
  제1장 유리 로트만의 문화기호학: 문화유형론에서 문화상호작용론으로 _김수환
제2장 C. S. 퍼스와 활동기호학: 창조적 가추법과 은유 _이윤희
제3장 크리스티앙 메츠의 영화기호학: 영화의 기표와 의미작용 체계 _이수진
제4장 신경기호학: 이론의 태동과 발달, 그리고 현황 _조창연
제5장 화쟁기호학의 이론과 실제: 화쟁을 통한 형식주의 비평과 마르크스주의 비평의 아우름 _이도흠
제6장 신화기호학: 기호학으로 한국 신화 읽기 _오세정
제7장 황순원 단편소설 「그늘」의 담화기호학적 분석 _홍정표
제8장 박물관기호학 _태지호
제9장 사진기호학: 이미지 읽기의 출발점, 사진 _김기국
제10장 디자인 아이디어와 기호학: 기호학적 접근을 통한 커뮤니케이션 디자인에서의 재미 생산 _박영원
제11장 음악기호학: 바흐, 클레냥, 로드리고의 작품을 중심으로 _박여성
제12장 스포츠기호학 _송치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