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띄어쓰기 없이 입력해 주십시오
  > 총 도서목록 > 분야별 도서목록 > 정보·기술 > (오픈소스 활용) QGIS 자연과학 데이터 분석
       
 
 

(오픈소스 활용) QGIS 자연과학 데이터 분석
김남신 지음
한울아카데미 / 2021-05-20 발행 / 크라운판 / 양장 / 264면 / 34,000원
ISBN 987-89-460-7301-2 98980
분야 : 지리학, 공간·환경, 정보·기술
 
  _현재와 미래를 자연과학적 측면에서
_분석하고 예측한다

지구라는 공간은 인간과 생물이 공존하는 세상이다. 전 세계적으로 핫이슈가 되고 있는 기후변화와 동식물의 멸종과 감소가 지속되면 인류의 생존도 위협받을 것이다.
저자는 현재와 미래를 자연과학적 측면에서 오픈소스로 분석하고 예측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이 책을 기획했다.
이 책은 초급 이상의 프로그램 활용 능력을 갖춘 독자들을 겨냥하고 있지만, 연구자 및 실무자뿐 아니라 대학의 심화 과정이나 대학원 강의에도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_오픈소스 QGIS의 활용
_실습에서 실용으로

지리정보시스템(GIS: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은 학문의 역사가 길지 않음에도 급성장했다. 공간 현상을 연구하거나 지리 관련 연구 분야에서 GIS를 적극 수용해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해 왔고, 그 성과가 모여 이제 GIS는 단순히 지리 정보를 활용하는 단계를 넘어 독자적인 이론과 연구 방법을 개발하는 지리정보학(Geoinformatics)이라는 학문으로 자리매김했다. 그러나 GIS 관련 교육이 대개는 프로그램 실습에 치중하고 있어, 분석은 개인이나 연구자의 몫이 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 책의 저자는 2003년 『GIS 실습』을 시작으로 2018년 공개 프로그램인 QGIS의 메뉴 설명부터 고급 계산과 분석을 예제를 통해 설명한 『오픈소스 QGIS 활용 가이드북』에 공동 저자로 참여하는 등 이 분야 실무자 양성에 힘을 쏟아왔다. 이번에는 실습을 넘어 실용을 위한 『오픈소스 활용 QGIS 자연과학 데이터 분석』을 내놓았다.


_QGIS와 R 통계분석 패키지를 활용한 데이터 분석

이 책은 QGIS와 R 통계분석 패키지의 기능을 활용해, 현재 전 세계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지구환경, 생태계 문제 등 자연과학 분야의 공간정보를 분석할 수 있도록 돕는다. 보편성 있고, 미래에도 유용한 생물다양성, 기후변화, 멸종위기종, 종분포 예측모델, 생태기후, 초분광 및 라이다, 인공지능 영상분석 등을 다룸으로써 공간분석 분야의 지평을 넓힐 것이다.
이 책의 독자들이 예제가 수록된 DVD와 12장으로 구성된 분문의 내용을 충실히 익히고 종합적으로 분석하는 능력을 키워 공간분석의 인재로 거듭나기를 희망한다.
 
  제1장 조사구 단위 지도 제작 및 분석
제2장 공간정보의 조인, 통계 및 환경변수 추출
제3장 그리드 격자 제작 및 분석
제4장 수치고도모델(DEM) 분석
제5장 종다양성 분석 및 멸종위기종 평가
제6장 생물대 바이옴 분석
제7장 생태기후도 제작
제8장 종분포모델
제9장 동물행동권 분석 및 식생도 제작
제10장 라이다 데이터 분석
제11장 영상분석
제12장 기계학습 영상분석

지은이
김남신

소속: 국립생태원 책임연구원
관심 및 연구 분야: 기후변화, 북한의 생태와 환경, 알고리즘, 예측모델링, 초분광영상, 라이다 분석 등
저서: 『GIS 실습(개정판)』(2005), 『지리정보활용』(2010), 『북한의 환경변화와 자연재해』(공저, 2006), 『오픈소스 QGIS 활용 가이드북』(공저, 2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