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띄어쓰기 없이 입력해 주십시오
  > 총 도서목록 > 분야별 도서목록 > 경제·경영 > 스타트업, 드러커를 만나다: 위대한 조직, 탁월한 경영을 찾는 가상 멘토링
       
 
 

스타트업, 드러커를 만나다: 위대한 조직, 탁월한 경영을 찾는 가상 멘토링
문정엽 지음
한울 / 2021-04-20 발행 / 신국판 / 양장 / 344면 / 33,000원
ISBN 978-89-460-8036-2 03320
분야 : 경제·경영, 교양도서
 
  ● 기업가가 묻고 드러커가 답하다
● 어떻게 탁월한 기업을 만드는가?
● 스타트업과 작은 기업의 시작과 성장을 돕는 피터 드러커의 가상 멘토링

피터 드러커는 “조직 창조를 위한 도구”로 ‘다섯 가지 질문’을 제시했다. 사명-고객-고객가치-결과-계획으로 이어지는 다섯 가지 질문은 조직을 만들고 이끄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고민해 보아야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수많은 기업에서 경영자이자 경영 컨설턴트로 일하며 오랜 시간 드러커의 경영 사상을 연구해 온 이 책의 저자는 어떻게 하면 드러커의 다섯 가지 질문을 보다 쉽게 전달해서 경영자들이 진정한 가치를 창조하는 도구로 활용하도록 도울 수 있을지를 진지하게 고민했다. 이 책은 그중에서도 스타트업, 소기업, 1인 기업과 같이 ‘작은 기업’의 경영자들을 위한 책이다. 이제 막 시작하는 이들은 아직 경험이 많지 않기 때문에 느끼는 막막함이 있을 것이다. 경영의 세계가 늘 변화한다는 것을 생각한다면 이러한 막막함은 거의 매순간 경영자를 따라다닐 것이다. 드러커의 다섯 가지 질문은 이제 막 시작했든, 변화에 직면했든 어떤 기업이나 경영자에게도 적용 가능한 근본적이고 필수적인 것이라는 점에서 가치가 있다. 이에 이 책은 ‘드러커의 가상 멘토링’이라는 형식에 풍부한 사례를 곁들여 다섯 가지 질문에 대답하는 과정을 쉽고 구체적으로 그려냈다.

● 드러커의 다섯 가지 질문으로 조직의 뼈대를 세우다

_가장 중요한 다섯 가지 질문으로 초점을 세우라. 그리고 실천하라.
_비전을 제시하고 행동을 이끄는 명쾌한 질문

드러커의 다섯 가지 질문은 조직과 경영의 토대를 세우는 질문이다. 그런데 답변하기가 결코 쉽지 않다. 집을 지을 때 토대를 구축하고 기둥을 세우는 것이 가장 어려운 것과 같은 이치다.

Q1: 우리의 사명은 무엇인가?
Q2: 우리의 고객은 누구인가?
Q3: 고객이 가치 있게 여기는 것은 무엇인가?
Q4: 우리의 결과는 무엇인가?
Q5: 우리의 계획은 무엇인가?

작은 기업에게 이 질문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자원은 부족하지만 초점이 분명한 조직은 자원이 풍부하지만 초점이 분산된 조직보다 성공의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누구를 위해 무엇을, 왜 만들려고 하는지 초점을 명확히 하는 것, 이것이 바로 이 책에서 만나게 될 첫 번째 질문이다.
사명, 고객, 고객가치에 관한 질문이 조직의 정신적 토대에 관한 것이라면 결과는 행동에 대한 이야기다. 이처럼 드러커의 다섯 가지 질문은 정신적 토대와 행동을 아우른다. 따라서 다섯 가지 질문에 진정으로 답한다는 것은 경영자로서 혹은 조직 구성원으로서 ‘내가 지금 무엇을 해야 하는가’를 아는 일이다.

_탁월한 조직 사례로 살펴보는 경영의 세계

위대한 조직은 기본이 튼튼하고 영구히 지킬 것과 변해야 할 것을 잘 구분하는 조직이다. 이 책은 다양한 조직들이 다섯 가지 질문을 어떻게 사용하고, 어떠한 답변을 찾았으며, 또 이를 현실로 창조하기 위해 어떻게 행동했는가를 다양한 사례를 들어 보여준다. 이들이 도전했던 원대한 사명, 고객을 향한 진지하고 솔직한 태도, 의도를 행동으로 만들고 결국은 성과로 구현했던 경험은 스타트업 경영자들뿐 아니라 조직 안에 몸담고 있는 누구에게라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

● 스스로 답을 찾아가며 조직을 창조하다

드러커의 질문으로 조직의 뼈대를 세웠다면, 이제 경영자 스스로가 살을 붙일 차례이다. 이 책의 저자는 경영자이자 경영 컨설턴트로 일해온 풍부한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다섯 가지 질문의 진정한 의미를 알려주고,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 경영자들은 드러커의 질문을 친절하게 해석하는 저자를 따라가면서 자신만의 답을 찾아야 한다. 이는 단 한 번으로 완성되는 것이 아니다. 다섯 가지 질문에 대답하는 일은 늘 옆에 두고 항상 생각하고 필요하면 수정해야 하는, 일련의 과정이다.

“다른 사람의 목표 달성을 도와준 사람”

드러커는 “어떤 사람으로 기억되고 싶은가”라는 기자의 질문에 이렇게 대답했다. 마찬가지로 이 책도 경영자들이 각자의 목표를 향해 가는 길에 커다란 도움이 될 것이다.
 
  ● 1장  드러커를 만나다: 왜 다섯 가지 질문인가?

● 2장  첫 번째 질문: 우리의 사명은 무엇인가?
1. 사명이란 무엇을 말하는가
2. 올바른 사명 만들기

● 3장  두 번째 질문: 우리의 고객은 누구인가?
1. 고객을 제대로 알고 있는가
2. 우리의 고객은 누구인가

● 4장  세 번째 질문: 고객이 가치 있게 여기는 것은 무엇인가?
1. 고객에게는 항상 이유가 있다
2. 고객가치를 제대로 파악하기

● 5장  네 번째 질문: 우리의 결과는 무엇인가?
1. 결과의 의미를 제대로 알고 있는가
2. 우리의 결과는 무엇인가?

● 6장  다섯 번째 질문: 우리의 계획은 무엇인가?
1. 계획이 담고 있는 것
2. 효과적인 계획과 효과적인 경영

● 7장  맺음말: 기업가의 길
1. 다섯 가지 질문을 진정으로 이해하라
2. 다섯 가지 질문에 대답하라
3. 다섯 가지 답변을 행동으로 실천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