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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과 커뮤니케이션: 이론과 실제
건강과뉴미디어연구센터 엮음 / 노기영·김활빈·임준수·심민선·안지수·장한진·주영기·조재희·최용준·구윤희·황현석·최지혜
한울아카데미 / 2020-12-21 발행 / 신국판 / 양장 / 360면 / 39,000원
ISBN 978-89-460-7238-1 93510
분야 : 사회복지학, 보건의료학
 
  ▶ 건강증진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

바이러스 팬데믹은 공포심과 사회적 혼란을 유발하고 있다. 이에 질병관리청은 자가 격리를 권장하며, 뉴스에서는 도시 봉쇄를 이야기한다. 그 가운데 커뮤니케이션이 이러한 문제 해결에서 가장 중요한 점 중 하나라는 것은 분명하면서도 역설적인 사실이다.

의료계는 이전까지 있었던 여러 감염병 사례를 통해 감염병에 관한 잘못된 지식, 정보 제공 채널의 부족, 초기 소통과 대응 미숙 등이 감염병이 통제되지 못하고 급속히 전파되는 이유임을 밝혀내었다. 따라서 감염병에 관한 정보를 어떻게 제대로, 적절한 시기에 제공할 것인지 또한 중요한 문제로 떠올랐다. 멀리 갈 것 없이 메르스 사태 때 유관 기관 협조 체제 및 대응 방역 소통 체계가 문제 되었던 것을 생각해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마찬가지로 코로나19를 겪으면서 전 세계 국가들은 공중보건 시스템 개선을 위해 빅데이터, 인공지능과 같은 첨단기술의 중요성을 더욱 인지하게 되었고, 전문가들은 포스트 코로나19에서 건강과 관련된 테크놀로지 산업의 발전을 기대하고 있다. 이 책은 이와 같은 시대적 흐름을 반영해 건강 커뮤니케이션에서 테크놀로지가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설명하고 관련 정보를 소개한다.

현재는 코로나19의 폭발적 확산으로 건강 이슈를 거론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그러나 이 사태가 지나가고 일상이 다시 찾아왔을 때 건강 이슈를 관리하기 위한 효과적인 소통 방법을 이해하고 응용하는 데에 『건강과 커뮤니케이션』이 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건강증진
▶ 우리는 건강 커뮤니케이션을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가?

근래의 코로나19 사태에서도 알 수 있듯이 우리는 새로운 질병과 바이러스를 마주하며 살고 있다. 코로나19 시대 이전에는 음주, 흡연, 만성질환 등 특정 건강 문제와 관련된 사람들이 해당 사안에 관심을 가졌다면, 현 시대는 누구나 치명적인 질병에 걸릴 수 있게 된 것이다.

이에 따라 건강도 일상생활을 위한 필수적인 이슈로 떠올랐다. 질병관리청과 보건기관은 대중에게 질병과 확진자에 관한 정보를 전달하고 니즈를 파악한다. 의료진, 일반 대중 간에도 수많은 소통이 이루어지며 전체 시민이 질병 예방과 건강한 삶을 위해 노력 중이다. 이러한 위기 상황 속에서 커뮤니케이션은 큰 역할을 하고 있다. 그렇다면 건강 커뮤니케이션에서 이론적 틀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미디어의 발전은 커뮤니케이션 방법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가?

『건강과 커뮤니케이션』은 사회인지이론을 다루며 예방행동 실행에 큰 영향을 미치는 자기효능감이 무엇인지, 혁신확산이론을 통해 대중이 건강과 관련한 신기술을 어떻게 받아들이게 되는지 등을 설명함으로써 그에 대한 해답을 전한다. 건강신념모델을 서술한 장 등에서는 개인이 질병 정보를 어떻게 받아들이는지, 질병을 피하려는 신념이 생기기까지 어떤 요소를 거치게 되는지와 같은 정보를 알 수 있다. 또한 독자들은 미세먼지를 예시로 텍스트를 분석한 수집 코드를 통해 빅데이터를 어떻게 건강 커뮤니케이션에 적용할 수 있을지도 참고할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건강과 커뮤니케이션』은 건강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설명하기 위해 12인의 전문가가 집필한 전문서이다. 이번 책 출간을 기회로 많은 이들이 건강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정보와 함께 다양한 질병과 건강행동, 상황에 알맞은 전략을 수립하는 데에도 도움을 얻을 수 있게 되기를 희망한다.

▶ 기능성 게임부터 가상현실, 증강 현실에 이르기까지
▶ 차세대 기술이 이끄는 건강 커뮤니케이션

인류의 역사와 함께 기술은 꾸준히 진보해 왔다. 또,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기술은 의료 현장과 건강 상태를 개선하기 위해, 그리고 대량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건강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전략적으로 활용되어 왔다.

가상현실 기술은 고소공포증, 비행공포증, 폐소공포증, 거미공포증 등 다양한 사회적 불안장애를 치료할 목적으로 쓰이고 있으며, 증강현실 기술을 활용한 운동 프로그램이 신체활동 증진의 새로운 대안으로 떠올랐다. 인공지능은 가상의 간호보조원(AI-powered virtual nurse assistants)이 되어 환자를 돕고 있다. 트라우마와 자폐증, PTSD 증상 완화 및 극복을 위해 각종 콘텐츠 또한 개발되어 실용 중이다. <특집 VR 휴먼다큐멘터리, ‘너를 만났다’>로 알려진 VR 활용 가능성의 예는 국내에서도 유명하다.

실외 활동에 제약이 많은 오늘날 VR 기반 운동 프로그램의 확산은 국민 건강 증진과 삶의 질 향상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책의 마지막 장에서는 이러한 차세대 기술의 건강 커뮤니케이션 분야 적용 사례에 대해 살펴보고 있다. 차세대 기술 활용의 효과와 발전 방향에 관해서도 이야기하고 있기에, 『건강과 커뮤니케이션』은 건강 분야에서의 그에 대한 관심까지 충족시켜 줄 수 있을 것이다.

▶ 이 책의 구성

이 책은 총 3부 13장으로 구성되었다. 건강 커뮤니케이션의 전반적인 내용부터 구체적인 예시까지 담고 있어, 커뮤니케이션과 보건 분야를 공부하고 있는 학생들부터 관련 연구자 및 실무자들까지 폭넓은 독자층에게 큰 도움을 줄 것이다.

○ 제1부에서는 1장과 2장을 통해 각각 건강 커뮤니케이션의 개념과 영역을 설명한다.

우리는 ‘원헬스(One-health)’의 시대에 살고 있다. 환경의 변화가 동물의 건강에 영향을 미치고, 이것이 다시 사람에게까지 이어진다. 그리고 이러한 순환이 현세대뿐만 아니라 미래세대의 건강과 웰빙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지속 가능한 건강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하여 여러 영역의 문제들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이에 따라 1부에서는 건강 위기 상황에서의 커뮤니케이션 역할과 건강 범위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 제2부에서는 건강 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 다루는 이론과 주요 개념을 설명한다.

이 단원에서는 건강증진행동과 동기요인을 설명 및 예측하는 다양한 측면의 이론적 틀에 대해 소개한다. 3장은 사회인지이론을 담았으며 4장은 합리적 행동 관점을 서술하고 있다. 5장에서는 건강신념모델을, 6장은 확장된 병행과정모델을 설명한다. 7장은 프레이밍 효과를 다룬다. 8장과 9장에서는 각각 혁신확산이론과 범이론 모형을 다루고 있다. 건강과 관련된 사회현상은 여러 측면에서 해석 가능하다. 사회생태학적 모형에서는 개인의 태도 및 지식을 설명하는 개인적 측면, 개인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관계에 대한 대인적 측면, 개인이 속한 환경을 설명하는 조직적 측면, 문화적 가치와 규범에 대해 설명하는 지역사회적 측면, 인프라 확충 및 사업 체계에 대한 공공정책적 측면을 통해 건강의 결정요인과 기여요인을 설명한다.

○ 제3부에서는 미디어 발전에 따른 건강 커뮤니케이션의 전략 변화를 다룬다.

건강커뮤니케이션과 관련해 10장은 범매스미디어, 11장은 디지털 미디어, 12장은 빅데이터에 대하여 서술한다. 마지막으로 13장은 차세대 기술 및 그를 적용한 건강 커뮤니케이션 연구 사례를 설명하고 있다. 쌍방향 소통이 가능한 디지털 미디어가 나타나며 매스미디어로부터 일방향의 정보를 전달받던 정보 소비자들이 정보 제공자의 역할을 하게 되었다. 또한 기술의 발전으로 빅데이터의 분석을 통해 질병의 유행 시기를 예측하기도 하고, 실재감을 느낄 수 있는 가상현실 속에서 여러 건강 상황을 체험해 볼 수 있게 되었다. 이에 따라 건강 커뮤니케이터가 이러한 변화에 맞춰서 효과적으로 사람들의 태도와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세울 수 있는지에 대해 설명할 것이다.
 
  책머리에

|1부| 건강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이해
1장 건강 커뮤니케이션이란 무엇인가 _노기영
2장 건강 커뮤니케이션의 영역 _김활빈

|2부| 건강 커뮤니케이션의 이론과 개념
3장 사회인지이론 _임준수
4장 합리적 행동 관점: 합리적 행동이론과 계획된 행동이론 _심민선
5장 건강신념모델 _안지수
6장 확장된 병행과정모델 _장한진
7장 프레이밍 효과 _주영기
8장 혁신확산이론 _조재희
9장 범이론 모형 _최용준

|3부| 기술 및 미디어의 이용과 건강 커뮤니케이션
10장 범매스미디어와 건강 커뮤니케이션 _김활빈
11장 디지털 미디어와 건강 커뮤니케이션 _구윤희
12장 빅데이터와 건강 커뮤니케이션 _황현석
13장 차세대 기술과 건강 커뮤니케이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