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띄어쓰기 없이 입력해 주십시오
  > 총 도서목록 > 분야별 도서목록 > 총류 > 모두가 알아둬야 할 21세기의 인도
       
 
 

모두가 알아둬야 할 21세기의 인도
미라 캄다르 지음/ 이종삼 옮김
한울아카데미 / 2020-11-05 발행 / 신국판 / 양장 / 280면 / 46,000원
ISBN 978-89-460-7255-8 03910
분야 : 총류, 동아시아연구
 
  인도의 미래에 세계의 관심이 쏠렸다.

이번 세기 인도는 세계 제1의 인구 대국이자 제2의 경제 대국이 될 것이 거의 확실하다. 인도의 발전을 걱정스럽게 보는 측도 있다. 인도의 경제 발전이 기후변화를 가속할 것이라는 전망 때문이다. 인도가 내딛을 한 걸음에 세계가 주목하는 이유는 그 외에도 많다. 세계 최대의 민주주의 국가라는 점도 그 하나다. 인도의 민주주의는 온전하지는 않지만 인도인들의 뜻에 따라 왔고 기우뚱거리면서도 발전해 왔다.
이 책을 통해 인도가 앞으로 나아갈 길과 인도의 발전이 세계에 끼칠 영향을 가늠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인도에 관해 알고 싶은 모든 것을 이 한 권에 담았다.

이 책은 인도가 현재의 모습이 되기까지 인더스 문명에서 영국 식민 시기와 독립 후 현재까지의 역사를 다룬 제1부와 현재 인도의 사회, 경제, 정치, 지정학, 환경을 묘사하고 각 영역에서 맞부딪친 문제들을 분석한 제2부로 구성되어 있다.
인도에 대한 핵심을 찌르는 160개의 질문과 친절한 설명이 모호하고 신비롭게만 보였던 인도를 선명하고 역동적으로 묘사해 준다. 이 책은 인도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제공함과 동시에 더 깊은 정보를 캐낼 키워드가 되어줄 것이다.


세계에서 가장 매혹적이고 놀랍고 당혹스러운 나라 인도를 알아보자
세계에서 가장 큰 민주국가이자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국가
인도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것을 이 한 권에 담았다

저자는 자신이 할 수 있는 한 최대한 분명하게 인도의 모습을 인도 바깥의 사람들에게 보여주고자 인도라는 한 편의 영화를 때로는 빠르게 감고, 뒤로 감고, 멈추어 자세히 보여주고 느린 화면으로 다시 보기도 하면서 인도의 21세기를 설명했다.
이 책이 선명하게 그려주는 인도의 면면이 놀랍기만 하다. 한편으로 따라잡기 어려울 만치 빠르게 변화하고 한편으로는 도무지 흔들리지 않는 수천 년의 악습이 그대로 서 있다. 제1부에서는 인더스 문명부터 현재까지 인도 역사를 주요 등장인물과 사건들을 통해 풀어냈다. 인도에 깊이 뿌리박힌 여러 문제들의 근원을 알 수 있다. 제2부에서는 21세기의 인도를 전방위로 살펴보며 인도에 관한 지식의 모자이크를 완성해 간다.


21세기 인도는 어떤 길을 걸을 것인가
기후변화 대응과 경제개발 그리고 주변국과의 갈등 해소와 국제적 영향력 강화라는
서로 모순된 목표를 인도는 어떻게 풀어나갈 것인가

이 책은 특히 나렌드라 모디 정권 이후 변화한 인도를 정확하게 그려냈다. 수십 년간 인도국민회의 정권하에서 느린 성장과 만연한 부패에 염증을 느낀 인도인들은 새 정부에 자신의 미래를 걸었다. 사회주의적이고 다원주의적 정책을 폈던 과거 정권(인도국민회의)과는 달리 인도인민당(바라티야 자니타 당) 정부는 신자유주의와 힌두우선주의 정책을 펼친다.
나렌드라 모디 정권은 제조업 육성 정책인 인도에서 만들기(made in india)와 아시아에서 중국을 견제하고 인도의 영향력을 강화하는 신동방정책을 적극적으로 펼치며 세계에서 인도의 위상을 높이려고 한다. 그와 동시에 힌두민족주의를 주장하며 다른 민족과 문화, 종교를 배척하며 인권과 다원주의를 위협한다. 나렌드라 모디의 정책은 앞으로의 인도에 기대와 걱정을 동시에 불러일으킨다.

⋯ 21세기에 인도가 초강대국이 되는지는 빈곤에 대처하고, 여성의 지위를 개선하고, 기후변화의 영향을 완화하고, 공동체와 카스트에 기반을 둔 폭력을 진정시키며, 국경에서 긴장을 해소하고, 개방적이고 다원적이며, 그리고 관대한 민주주의에서 야기되는 ‘연성 권력’을 보존하는 것을 포함하여 인도가 직면한 엄청난 도전에 얼마나 잘 대처하느냐에 따라 결정될 것이다. _247쪽 “7. 지정학적 관계
 
  제1부 인도는 21세기를 어떻게 맞이했는가?

1. 인도 문명의 유산
2. 영국의 인도 통치와 독립의 길
3. 새 공화국


제2부 21세기는 인도의 세기가 될 것인가?

4. 사회
5. 경제
6. 정치
7. 지정학적 관계
8. 환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