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띄어쓰기 없이 입력해 주십시오
  > 총 도서목록 > 분야별 도서목록 > 정치·국제관계 > 공공외교의 이해
       
 
 

공공외교의 이해
윤석준 지음
한울아카데미 / 2020-08-31 발행 / 변형신국판 / 반양장 / 256면 / 22,000원
ISBN 978-89-460-7252-7 93340
분야 : 정치·국제관계, 행정·지역개발, 사회학
 
  _우리의 대외 환경과 외교 목표에 부합하는 새로운 공공외교는 무엇인가?

2020년 7월 14일 정부는 ‘공공외교 지원 네트워크’를 출범시켰다. 이 네트워크는 외교부, 통일부, 문화체육관광부 등 정부 주요 부처들과 시민사회단체, 학계, 언론, 기업 등을 대표하는 민간 전문가들이 함께 하는 것으로서, ‘국민과 함께하는 공공외교’를 활성화하기 위함이었다. 이뿐만 아니라 외교부는 2021년 예산안을 편성하면서 코로나19 대응 차원에서 비대면디지털 외교 인프라 구축에 주력하며 ‘디지털 플러스 공공외교’에 67억 원의 예산을 배정하기로 했다.
이처럼 최근 정부가 공공외교에 주력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전통외교는 외교의 대상이 타국 정부이지만, 공공외교는 타국 국민이 대상이라는 점에서 근본적인 차이가 있다. 그 목적은 타국 국민들이 자국에 우호적 인식을 갖게 하여, 타국의 정책 결정이 자국의 이해관계에 부합하도록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공공외교는 이러한 의미에서 전통외교에 비해 간접적인, 혹은 우회적인 영향력을 목표로 한다.
이 책은 저자가 한국국제교류재단(Korea Foundation)의 공공외교 역량강화 시범대학 사업의 일환으로, 2018년 2학기부터 서강대학교에서 강의한 내용을 토대로 집필한 것이다. 대학 강의에 적합하도록 14강으로 기획했으며, 공공외교 관련 해외 서적들의 문제점으로 지적되어 왔던 국내 사례의 부족을 한국의 시각으로 풍부하게 채웠다. 무엇보다도 우리의 대외 환경과 외교 목표에 부합하는 새로운 공공외교에 대한 논의를 선도적으로 다루었다.

_세 가지 원칙으로 우리만의 특수한 현실을 담아낸, 새로운 공공외교를 위한 필독서

첫째, 우리의 대외 환경과 외교 목표에 부합하는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한국의 공공외교와 관련된 논의를 최대한 담는다.
둘째, 공공외교 분야에서 최근 급속히 부상하거나 주목받고 있는 새로운 공공외교에 대한 논의를 선도적으로 다룬다.
셋째, 공공외교에 대한 서구 학계의 논의에만 의존하지 않고 이와 관련된 국내 학계의 논의를 최대한 소개하고 활용한다.

『공공외교의 이해』는 이 세 가지 원칙을 바탕으로 분단이라는 우리만의 특수한 현실에 기반을 둔 ‘통일 공공외교’나 우리에게 다양한 경험과 사례가 있어 서구 학계보다 선도적으로 논의할 수 있는 영역인 ‘군사 공공외교’, 한류문화를 통해 무한한 가능성을 확장해 가고 있는 ‘문화 공공외교’를 비롯해 한국 기업들이 선도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기업 공공외교’ 등 새로운 공공외교 영역을 폭넓게 다루었다. 이 책은 국제관계학이나 외교론을 공부하는 대학생들이나 공공외교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는 일반인들에게 공공외교에 대한 이해를 다지는 데 유용한 필독서로 자리매김할 것이다.

_이 책의 내용

책은 모두 4부 11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부 ‘공공외교란 무엇인가?’에서는 공공외교의 정의에서부터 그 역사와 공공외교의 이론까지 전반을 검토한다. 1장 「공공외교의 정의」에서는 정치학적 접근과 커뮤니케이션적 접근이라는 두 가지 방식으로 그 정의를 살펴보고, 공공외교의 진화 과정과 주체 및 유형을 알아본다. 2장 「공공외교의 역사」에서는 냉전시대, 탈냉전시대를 거쳐 현재의 G2 시대로 변천되어 온 공공외교 모습을 살펴보았다. 3장 「공공외교의 이론」에서는 경성권력 대 연성권력, 문민권력 대 규범권력, 투사형 대 주창형 공공외교라는 세 개의 소주제를 통해 공공외교의 이론적 논의를 담았다.

2부 ‘공공외교와 문화’에서는 문화 공공외교와 언어 및 교육·학술 공공외교를 살펴본다. 4장 「문화 공공외교 1」과 5장 「문화 공공외교 2」에서는 문화 공공외교의 개념뿐만 아니라 다양한 유형의 문화 공공외교, 국가별 문화정책과 공공외교의 관계를 서술했다. 6장 「언어 및 교육·학술 공공외교」에서는 언어와 교육 및 학술이 공공외교에서 어떻게 쓰이며, 그 주된 내용은 무엇인지를 논의했다.

3부 ‘공공외교와 커뮤니케이션’에서는 공공외교에서 공중을 대상으로 어떤 커뮤니케이션 전략이 이루어지는지 다뤘다. 7장 「미디어 공공외교」에서는 각종 매체와 국제방송 및 인터넷에서 이루어지는 공공외교를, 8장 「브랜딩 공공외교」는 국가 브랜딩과 도시 브랜딩의 사례 및 관광 브랜드와 공공외교에 대해 알아본다. 9장 「전략적 커뮤니케이션과 공공외교」에서는 공공외교와 전략적 커뮤니케이션에 대해, 그리고 공공외교의 외주화를 알아보았다.

4부 ‘공공외교와 국제정치’는 10장 「공공외교와 안보」에서 군사 공공외교의 정의와 재난 구호 및 우호 증진을 위한 비전투적 목적의 해외파병을 살펴보고, 11장 「공공외교와 개발」에서는 국제개발협력의 정의와 동기, 목표 그리고 공공외교 성격의 개발협력을 다루었다. 특히 12장 「공공외교와 통일」은 한반도의 지정학적 특수성을 기반으로 한국의 공공외교에서만 존재하는 독특한 성격의 통일 공공외교와 관련된 논의를 담았다.

5부 ‘공공외교의 새로운 영역’은 12장 「기업과 공공외교」에서 기업 공공외교의 정의와 진화에 대해 탐색했으며, 13장 「지방정부와 공공외교」에서는 공공외교 행위자로서의 지방정부와 독자적으로 공공외교를 전개하고 있는 캐나다 퀘벡과 스페인 카탈루냐의 사례를 알아보았다.
 
  1부 공공외교란 무엇인가?
1장공공외교의 정의 | 2장공공외교의 역사 | 3장공공외교의 이론

2부 공공외교와 문화, 언어, 교육
4장문화 공공외교 1 | 5장문화 공공외교 2 | 6장언어 및 교육·학술 공공외교

3부 공공외교와 커뮤니케이션
7장미디어 공공외교 | 8장브랜딩 공공외교 | 9장전략적 커뮤니케이션과 공공외교

4부 공공외교와 국제정치
10장공공외교와 안보 | 11장공공외교와 개발 | 12장공공외교와 통일

5부 공공외교의 새로운 영역
13장기업과 공공외교 | 14장지방정부와 공공외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