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띄어쓰기 없이 입력해 주십시오
  > 총 도서목록 > 분야별 도서목록 > 사회학 > 한류: 역사, 이론, 사례
       
 
 

한류: 역사, 이론, 사례
윤태진·진달용 엮음/ 나보라 옮김
한울아카데미 / 2019-12-16 발행 / 신국판 / 양장 / 408면 / 46,000원
ISBN 978-89-460-7200-8 93300
분야 : 사회학, 대중문화·미학
 
  _초국가적인 문화와 전 지구적인 문화 교류,
_문화적 혼종성, 문화산업, 관련 정책을 아우르며
_디지털 미디어 시대의 글로벌 문화 역학을 탐색한다

국제적 브랜드가 된 BTS의 활동은 주변부가 아닌 ‘중심’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는 데서 놀라움과 호기심을 불러일으킨다.
1997년 한국의 대중문화가 한반도 밖에서 주목을 받은 이래 20년이 넘는 시간 동안, 한류는 지역적 확장뿐만 아니라 장르적 다양화를 이루었다. 과거에는 문화적 근접성과 아시아화라는 개념으로 한류를 설명했으나, 한류가 동아시아를 넘어 전 지구적으로 향유되면서 그 개념은 유효성을 잃었다. 이제 많은 학자들이 글로벌라이제이션이나 글로컬라이제이션, 초국가성, 문화적 혼종성 등 다른 개념을 활용해 한류 현상을 설명하기 시작했다.
이 책은 한류에 대한 이론적이고 제도적인 역사를 더 깊이 들여다보고, 한류의 새로운 속성들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기획되었다.
이 책의 저자들은 한류에 대한 이론적·담론적 변화상과 정책·제도상의 변화를 다룸으로써 대중문화의 초국가화를 설명할 수 있는 비서구적 이론, 혹은 새로운 이론적 관점의 도입을 모색한다.


_일방향의 흐름을 넘어 문화적 조우로!

‘한류’는 전 지구적 흐름의 역사에서 독특한 현상이 분명하다. 전통적으로 문화적 권력이 강하지도, 경제적으로 지배적이지도 않은 작은 나라에서 만들어진 텔레비전 드라마와 노래들이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는 현상은 비평가들과 학자들에게 놀라울 뿐 아니라 신기한 현상이었다. ‘한때의 유행’으로 여겨진 한류는 20여 년이 지난 지금 훨씬 더 강력해져 세계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동아시아와 동남아시아가 한국 문화산업의 큰 시장으로 유지되고 있는 가운데, 북미와 남미, 유럽과 중동, 심지어 아프리카 일부 국가에서까지 한국의 대중문화를 수용하고 있는 것이다. 한류는 현재 핵심 콘텐츠(텔레비전 드라마와 K팝 등)부터 준핵심 콘텐츠(비디오게임과 한식 등), 파생적 한류 상품과 서비스(관광, 화장품, 성형, 패션, 언어 서비스 등), 유통 채널(다양한 플랫폼 테크놀로지), 효과(상품 판매와 국가 이미지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영역을 아우르고 있다.
이 책은 단순히 문화상품을 연구한 것이 아니다. 한류의 특성과 형식상의 변화, 한류 연구에서 개념적이고 이론적인 변화, 미디어 테크놀로지가 한류에 미친 영향 등 다양한 주제와 사례를 담았다. 이를 통해 저자들은 다양한 현상을 설명할 수 있는 이론적 구조, 한류 이론과 개념을 디지털 미디어 시대의 글로컬라이제이션과 문화적 혼종성, 초국가성을 포괄하는 더 넓은 관점으로 확장시키고자 뜻을 모았다.



_이론적 도전 과제와 세계의 경험적 사례로 분석한 한류

이 책은 「시작하며」를 비롯해 4부 13개의 장으로 구성되었다.
1부에서는 단순히 한류‘의’ 역사가 아닌 한류에 ‘대한’ 역사, 또는 한류가 지닌 다양한 측면들의 역사를 다룬다.
1장에서는 한류의 발생과 발전을 학계가 어떻게 수용했는지, 한류 연구 내 이론적 측면에서의 발전은 무엇인지, ‘한류 연구’에 대한 두 개의 상이한 역사를 비교함으로써 문화적 환경과 역사적 환경이 학문 분야에 미친 영향을 살펴보았다.
2장에서는 한류에 대한 담론이 구축되고, 해체되고, 또 재구축되게 하는 역사적 요인들을 살펴본다.
3장에서는 비판적 정치경제학 접근법을 통해 한류에서 문화산업이 수행했던 주요한 역할들을 좀 더 광대한 사회구조의 맥락 속에서 고찰할 것이다.
2부에서는 노동에서부터 포스트 식민주의 관점에 이르기까지 한류에 대한 새로운 이론적 관점들을 살펴본다.
4장은 프랑스에서 수행했던 한류 현상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동아시아 외 지역에서의 한류 소비를 이해할 수 있는 네 개의 학문적 방향을 제시한다.
5장은 소셜 미디어를 둘러싼 여러 비평들을 통합적으로 고찰함으로써 자본과 노동의 관점에서 팬덤의 활동을 살펴본다.
6장에서는 포스트 식민주의적 개념을 활용해 최근 K팝이 전 지구적으로 확산되는 양상을 탐구한다.
3부에서는 소셜 및 디지털 미디어가 한류의 중요한 부분이 되어가면서, 전 세계의 여러 지역에서 발생하는 글로벌 팬덤에서 소셜 미디어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논의한다.
7장에서는 중국 내에서 일어나는 한국 아이돌 추종과, 소비에 연관된 팬 경제를 살펴본다.
8장에서는 한국 팝 문화의 남미권 내 인기가 한국 문화에 대한 초국가화된 교차·문화적인 수용인 것인지, 아니면 단순히 짧은 수명의 팬 문화에 불과한 것인지를 묻는다.
9장에서는 한국 문화가 타 문화 지역, 특히 이슬람권에 속하는 튀니지에서 어떻게 수용되고 있는지를 연구했다.
4부는 세계 여러 지역에 대한 네 편의 사례연구를 통해 한류의 초국가성을 다룬다.
10장에서는 한류가 단지 생산국의 국익을 추구하는 소극적 역할에 그치지 않고, 향유자들이 자기 사회, 즉 일본에 대한 변화와 저항의 의지를 실천할 수 있는 새로운 하위문화로서 정착해 나가는 과정을 비판적으로 성찰한다.
11장에서는 한국 리얼리티쇼 프로그램의 중국판 리메이크라는 좀 더 구체적인 사례를 다룬다.
12장에서는 리버스 에스노그래피라고 알려진 접근 방식을 통해 미국 내 초국가적인 미디어 문화로서 한류가 지닌 다양한 측면을 살펴본다.
13장에서는 베트남 내 한류에 대한 사례연구를 통해, 아시아 내 초국가적인 문화 흐름을 고찰한다.
 
  시작하며: 한류 ― 20주년, 회고와 전망

1부 한류의 다양한 역사
1장  ‘한류 연구’의 발생, 발전 그리고 확장: 지난 20여 년간 학자들이 한국 대중문화로부터 찾아낸 것들
2장  한류: 수많은 담론, 하나의 관점
3장  신한류 시대 문화산업에 대한 비판적인 해석

2부 한류 연구의 새로운 관점들
4장  동아시아 너머의 한류: 한류의 전 지구적 소비에 대한 이론적 고찰
5장  가내수공업자의 짝사랑?: 소셜 미디어 시대 K팝의 (초국가적) 팬덤 관리
6장  글로벌 K팝의 포스트 식민주의적 생산과 소비

3부 온라인 미디어와 글로벌 팬덤
7장  팬 경제와 소비: 중국 내 한국 아이돌 팬덤을 중심으로
8장  남미 내 한류 수용과 팬 참여 문화: 언론 보도 내용을 넘어서
9장  이슬람 세계로 스며든 한류: 튀니지의 한류에 대한 연구

4부 한류의 초국가성
10장  일본 내 한류와 혐한론: 문화적 소수를 위한 새로운 소프트파워의 부상
11장  신한류 시대, 텔레비전 포맷의 수출입: 리얼리티 프로그램 <아빠! 어디가?>의 한국판과 중국 리메이크판 비교 분석
12장  미국 내 한류의 초국가적 미디어 문화와 소프트파워
13장  베트남 한류를 통해 본 아시아 내 초국가적 문화적 흐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