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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대 뉴스에서 PR을 읽다: 30인의 PR 전문가가 돌아본 30년간의 30대 뉴스
한국PR협회 엮음
한울아카데미 / 2019-11-20 발행 / 신국판 / 양장 / 288면 / 28,000원
ISBN 978-89-460-7196-4 03320
분야 : 총류, 경제·경영, 언론학, 교양도서
 
  최고의 PR 전문가 30인이
대한민국 30년의 30대 이슈를 PR 관점으로 분석하다!

한국사회에서 30년간 발전해 온 PR은 단순히 기능적 역할에 머물지 않고 사회를 움직이고 변화시키는 데 적극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이 책은 한국사회 30년의 역사 동안 세상의 관심이 집중되었던 30가지의 뉴스를 모아, 이를 재해석하고 PR 관점으로 분석하였다.
학계, 기업홍보실, PR 대행사 등에 근무하면서 PR 분야에서 다양한 업적을 쌓은 30인의 PR 전문가가 집필에 참여하였으며, 다룬 내용은 대부분 언론사의 10대 뉴스에 올라간 주제이다.
국가 행사나 사회적 이슈, 사건 등을 PR인들이 어떻게 보고 있는지, 그런 역사적 뉴스들이 PR 측면에서 어떻게 해석될 수 있는지 이 책을 통해 살펴보면서, 한국사회 30년의 이슈를 돌아보고 PR이 차지하는 위상이나 PR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을 것이다.

현대사회에서 PR은 어떤 소명으로 작동하는가
PR의 의의와 사회적 역할을 뉴스로 담다

요즘처럼 ‘소통’의 중요성이 화두가 된 시기도 없다. PR은 상호 간에 활발한 소통으로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시켜 주며, 현상을 파악하고 좋은 방향으로 이끌어가는 여러 방법을 찾는다. PR은 고객과 공중을 서로 이해시키는 쌍방향 예술과 같다. 조직 내외의 공중들과 쌍방향 소통을 통해 서로 신뢰를 회복하고 이를 유지하도록 돕는 것이 PR 영역의 소명인 것이다.
PR의 개척자인 에드워드 버네이스Edward Bernays는 미국이 PR 카운슬러의 노력으로 복잡한 사회의 온갖 아이디어와 정보에서 필요한 것을 선별해 이를 리드해 나감으로써 더 살기 좋은 나라를 만들어나갈 것이라고 주장한 바 있다. 그와 같이 한국사회에서도 지나간 국제적 행사나 정책, 이슈, 사건의 역사들을 PR인의 관점으로 재조명해 보면 한국사회의 문제를 찾아보고 개선점을 찾는 데 기여하게 될 것이다. PR인은 어떤 특정한 문제를 바라볼 때 자신에 속한 그룹에서 한 발 벗어나 공정한 시선으로 보려 하기 때문에 여론의 흐름을 주도하는 역할도 PR에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우리나라의 국가적 프로젝트나 위기 등에서 PR인의 역할이나 PR의 원리가 어떻게 작동해야 하는지를 잘 보여주고 있다.


PR 관점으로 한국사회 지난 30년을 돌아보다
30명의 PR인이 뽑은 30년간의 30대 뉴스

지난 30년간 한국에서는 대전엑스포(1993), 한일 월드컵(2002), 서울 G20 정상회의(2010), 여수엑스포(2012), 인천아시아경기대회 개최(2014), 평창동계올림픽(2018) 등의 국가 행사가 있었고. 정치적 사건으로 김대중 대통령 노벨평화상 수상(2000), 김정일 사망과 김정은 등장(2011) 등이, 경제 어젠다로는 OECD 가입(1996), IMF 위기(1997), 글로벌 금융위기(2008), 삼성전자 갤럭시 S 출시(2010) 등의 뉴스가 있었다. 낙동강 페놀 사태(1991), 성수대교 붕괴(1994), 삼풍백화점 붕괴(1995), 위도 핵폐기장 백지화(2003), 황우석 논문조작(2005), 태안 기름유출사고(2007), 미국산 쇠고기 수입 반대 시위(2008), 세월호 사건(2014), 메르스 사태(2015) 등 사회적 파장을 몰고 온 사건·사고가 있었는가 하면, 정주영 회장 소떼 방북(1998), 박세리 LPGA 대회 우승(1998), 밀레니엄 시대 도래(2000), 인천공항 개항(2001), 박인비 세계 골프 제패(2013), 「김영란법」 실행(2016), 미투 열풍(2018), BTS 한류 열풍(2019) 등의 사회적 이슈들이 있었다.
PR의 최고 전문가 30인이 한국사회 30년의 이러한 이슈들을 30가지로 추려 모으고 연도별로 정리, 이를 PR 관점으로 분석한 이 책은 한국PR협회의 30주년을 기념하여 기획되어 출간되었다. 이 책은 PR 분야의 과거에 대한 성찰과 다가올 미래에 대한 대비를 담은, 한국 PR의 역사를 한 권에 모아낸 역작이라 하겠다.
 
  01 • PR 산업의 오늘을 있게 한 ‘PR 교실’
1989년 ● 한국PR협회 창립과 PR 교실 | 김경해
02 • 페놀 누출 사태로 살펴본 PR의 교훈
1991년 ● 두산전자 낙동강 페놀 사태 | 문철수
03 • 선진국 도약의 염원으로 빛난 대전엑스포
1993년 ● 대전엑스포 개최 | 한광섭
04 • 성수대교 붕괴와 그 즈음의 홍보산업 고찰
1994년 ● 성수대교 붕괴 | 조재형
05 • 삼풍 사고가 보여준 사회 전반의 문제
1995년 ● 삼풍백화점 붕괴 | 최창섭
06 • OECD 가입과 커뮤니케이션 전략
1996년 ● OECD 가입 | 권오용
07 • IMF 외환관리체제에 대한 PR적 시각
1997년 ● IMF 위기 | 심인
08 • 세계 언론의 주목을 받은 성공적 PR 전략
1998년 ● 정주영 회장 소떼 몰이 방북 | 김광태
09 • LPGA 코리언 돌풍과 세리 키즈의 서막을 열다
1998년 ● 박세리 LPGA맥도날드챔피언십, US오픈 우승 | 장혜연
10 • 한국 최초의 노벨상 수상자 배출
2000년 ● 김대중 대통령 노벨평화상 수상 | 김흥기
11 • 뉴 밀레니엄, 새천년의 시작을 알리다
2000년 ● 밀레니엄 시대 도래 | 이준경
12 • 인천공항 개항, 쟁점 및 리스크 관리와 기회창출 MPR
2001년 ● 인천국제공항 개항 | 신호창
13 • 글로벌 스포츠 이벤트를 통한 국제PR
2002년 ● 한일월드컵 개최 | 박찬혁
14 • 부안 방폐장 사태에서 드러난 정책PR의 실패
2003년 ● 위도 핵폐기장 건설 백지화 | 신성인
15 • 황우석 사건과 이미지 메이킹, PR윤리
2005년 ● 황우석 교수 논문조작 | 조삼섭
16 • 초대형 해양 환경오염의 심각성을 일깨우다
2007년 ● 태안 기름유출사고 | 유재웅
17 • 촛불집회 2.0 시대의 파급력과 정책 소통 문제
2008년 ● 미국산 쇠고기 수입 반대 시위 | 박영숙
18 • PR 관점으로 금융위기 다시 보기
2008년 ● 글로벌 금융위기 | 이용식
19 • 함께 성장하는 지구촌을 향한 대한민국의 리더십
2010년 ● 서울 G20 정상회의 | 정민아
20 • 위기는 기회가 아니다, 휴대폰 시장의 파괴와 스마트폰 시장의 탄생
2010년 ● 삼성전자 갤럭시 S 론칭 | 박종민
21 • 김정일과 김정은의 유훈통치와 선전
2011년 ● 김정일 사망과 김정은의 등장 | 김병희
22 • 인류를 향한 ‘해양환경’과 ‘기후변화’에 대한 작은 외침
2012년 ● 여수엑스포 개최 | 이갑수
23 • 박인비, 세계 골프의 역사를 다시 쓰다
2013년 ● 박인비 세계 골프 제패 | 조영석
24 • 위기관리와 진상규명의 실패가 낳은 우리 시대의 비극
2014년 ● 세월호 참사 | 김영욱
25 • 국제 스포츠 대회의 갈림길에서 열린 인천아시안게임
2014년 ● 인천아시아경기대회 개최 | 김재인
26 • 메르스 사태가 보여준 대한민국 위기관리와 소통의 민낯
2015년 ● 메르스 사태 | 성민정
27 • 「김영란법」이 PR 업계에 미친 파장
2016년 ● 「김영란법」 시행 | 최영택
28 • 평창에서 하나 된 열정, 하나 된 대한민국
2018년 ● 평창동계올림픽 및 패럴림픽 | 김주호
29 • 한국 미투 운동의 변곡점, 서지현 검사 성추행 폭로사건
2018년 ● 미투 열풍 | 이유나
30 • OMG, BTS 새 뮤비 봤어?
2019년 ● 방탄소년단BTS의 한류 열풍 | 한은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