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띄어쓰기 없이 입력해 주십시오
  > 총 도서목록 > 분야별 도서목록 > 사회복지학 > 쉽고 간결한 학교상담
       
 
 

쉽고 간결한 학교상담
(원제) Brief Counselling in Schools
데니스 라인스 지음 / 정희성, 장정은, 박강희, 오승민, 김영란, 김시원, 이화목회상담센터 옮김
한울아카데미 / 2019-10-04 발행 / 크라운판 / 양장 / 400면 / 46,000원
ISBN 978-89-460-7158-2 93180
분야 : 사회복지학, 교육학
 
  ◎ 영국의 현직 상담사가 쓴 학교상담 안내서
◎ 학생의 상처를 치유하는 간결상담 이론과 사례

영국에서 25년 넘게 중고등학교에서 청소년을 만나온 상담사 데니스 라인스가 자신의 오랜 경험과 상담 사례를 통해 제한된 시간과 공간을 활용하면서도 학생들에게 효과가 있는 단기상담 기법을 소개한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상담 이론, 심리적 문제, 법적 문제에 대한 조사연구를 통해 학교상담의 본질을 통찰한다. 그리고 우울증, 자해 및 자살 생각, 학교 폭력, 부모와의 갈등, 약물 복용, 성 경험과 성적 지향 등 주제별 상담 사례들을 통해 학생들이 마주한 여러 가지 어려움을 상담사가 어떻게 다룰 수 있는지 보여준다. 그뿐만 아니라 윤리적 갈등이나 비밀유지, 상담 절차, 고용계약 문제 등 상담사로 활동하며 겪게 될 다양한 일들에 대해서도 다룬다.
학생이 처한 어려움을 다루고 마음을 일으켜줄 수 있는 간결한 상담 방법이 담긴 이 책은 교육현장이라는 특수한 환경 속에서 학교 상담사 또는 상담 담당 교사에게 실질적 대안이 되는 것은 물론, 상담적 접근의 본질을 찾을 수 있는 도우미 역할을 할 것이다.


◎ “모든 아이가 중요하다”
◎ 학생의 고민과 상처를 보듬는 간결상담 기법

○ 영국의 상담 전문가가 쓰고 한국의 상담 전문가가 옮긴 학교상담 안내서

성인기를 준비하는 장인 교육환경에서 학교상담은 중요한 부분을 담당한다. 그러나 감정과 사교 관계에서 성취감을 느끼면서 살아가야 한다는 도전에 맞서느라 고군분투하는 학생들을 위해 제공할 수 있는 상담 시간은 그다지 길지 않다. 『쉽고 간결한 학교상담』은 영국의 뉴먼교원대학교(Newman Teacher Training College)에서 교육받고, 버밍엄에서 청소년 지도자, 중고등학교 교사, 학교 상담사로 활동했던 데니스 라인스가 심리상담 이론과 오랜 기간 쌓아온 상담 관련 경험 및 사례를 엮은 책이다. 저자는 상담을 제공하는 학교 상담사가 학생들의 눈높이에서 고민의 해결책을 이끌어낼 수 있는, 실전에 도움이 될 만한 상담 기법들을 담았다. 그는 특히 짧은 회기 안에 학생들의 고민을 치유해주는 단기상담을 권장하는데, 일정한 시간과 적은 회기 안에 인지행동치료 및 여러 가지 심리치료 모델의 강점을 활용함으로써 학생들이 겪는 문제의 맥을 짚는 것이 비용과 효율성 면에서 유리하다고 보기 때문이다.
이 책은 이화여자대학교 신학대학원 부설 목회상담센터의 심리상담 전문가, 그리고 이화여자대학교 목회상담학 교수들이 직접 번역했다. 초·중·고등학교의 아동 및 청소년 대상 상담, 그리고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한 상담에 오랫동안 관여해 온 이화목회상담센터는 한국의 아동과 청소년에게, 또 교사와 상담사에게 더욱 실질적인 도움이 필요하다는 고민 속에서 이 책을 번역했다고 밝히며, 학교에서 일하는 상담사는 이를 통해 교육이 주된 과제인 공간에서 학생들의 사적인 관심들을 파악하고, 어려움을 겪는 학생과의 상담 중에 뒤따를 문제와 대처 방법에 대해 세밀하게 논의할 수 있을 것이라고 이야기한다.

○ 부족한 시간과 공간을 활용한, 사례에 중점을 둔 실전 상담 기법

학교 안에서 일한다는 특수한 조건은 학교 상담사에게 어려움을 안긴다. 교육 제도라는 정해진 규칙 안에서 학생의 학업성취도와 정서적 문제 사이의 균형을 맞추어야 하기 때문이다. 비록 영국과 한국의 교육제도가 다르고, 학교 운영 상황 또한 다르지만, 이 어려움은 한국에서도 고민해 보아야 하고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준비해야 하는 문제이다.
저자는 『쉽고 간결한 학교상담』을 통해 교육현장의 부족한 시간과 공간을 활용한 상담 활동을 할 때 상담사가 어떤 마음의 준비를 해야 하는지, 그리고 실제 상담에서는 어떤 기법이 효과가 있었는지 여러 가지 사례들에 근거해 알려준다. 이 책은 또한 상담 용어에 익숙하지 않은 교사, 또는 상담 서비스를 시작하거나 이미 갖추고 있는 교장, 교감, 교육감과 같은 교육당국자들에게도 흥미가 있을 만한 책이다. 임상심리학자, 교육심리학자, 사회복지사, 청소년 지도사 등 청소년들을 마주하는 사람들에게도 이 책의 이론적이고 실천적인 자료들은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책의 가장 눈여겨볼 만한 점은 상담 사례와 그 해결 방법이 특정 주제들을 중심으로 분류되어 있다는 것이다. 저자는 우울 및 불안, 자해와 자살 생각, 학교폭력, 사랑하는 사람의 상실이나 부모의 결별, 약물 복용, 성 경험과 성적 지향 등 문제별로 사례를 구성함으로써, 상담사들이 학생과의 상담을 이끌어나가며 시시때때로 빠르게 들추어볼 수 있도록 만들었다. 또한 상담 작업에 관한 이야기뿐만 아니라 비밀유지 문제, 교사와 학부모 그리고 법률 사이의 타협, 상담사와 교사의 관계, 수업 시간과 상담 시간의 조절 문제처럼 상담사가 학교에서 일하면서 맞을 수밖에 없는 상황들도 다룬다. 상담사로서 활동하기 위해 필요한 계약, 공간 확보, 사회 활동, 상담 홍보 방법 등에 대해서도 이야기한다.
저자가 학생들의 어려움을 대하며 고민하고 시도했던 이 결과물은 상담사로 하여금 여러 가지 이슈를 탐구하게 만듦으로써 실질적인 대안을 제공하고, 상담이라는 섬세한 작업의 본질을 통찰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그리고 아이도 어른도 아닌 채 몸과 마음이 성장해 나가는 학생들을 돕고자 노력하는 상담사들을 위해,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추어 상담을 이끌어나갈 수 있도록 좋은 길잡이 역할을 할 것이다.
 
  제3판 서문
제2판 서문
초판 서문
서론

1장 간결상담
들어가는 말 / 증거기반 상담 / 간결요법: 조사연구가 보여주는 것 / 간결요법의 정의 / 상담은 비용효율이 높은가? / 학교상담 조사연구 / 학교에서 하는 간결상담은 비용효율적인가? / 맺는 말

2장 간결상담의 여러 접근법
들어가는 말 / 학교에서 간결하게 적용할 수 있는 상담법 / 시간제한적, 목표중심 상담 / 해결책에 집중하기 / 협동치료 / 코칭 기술 / 맺는 말

3장 학교상담
들어가는 말 / 학교상담의 발달 / 상담 제공 계획하기 / 팀으로 협력하기 / 상담사 역할 / 실제적인 문제 / 협력하는 작업에 나타나는 윤리적 쟁점 / 자신의 상담 스타일 계발 / 상담 노트 / 상담 평가 / 맺는 말

4장 학교상담의 법령과 윤리규범
들어가는 말 / 비밀유지 / 비밀유지와 아동보호 / 학대의 노출 관리하기 / 보고 의무와 비밀유지 / 안전조치 / 슈퍼비전 / 맺는 말

5장 청소년기
들어가는 말 / 사춘기 / 성의 발달 / 정서발달 / 사회화 / 인지발달 / 신경과학: 십 대의 두뇌 / 상담을 위한 함축의미 / 부모와 양육자의 역할 / 맺는 말

6장 낮은 자아존중: 우울증, 불안, 학대에 대한 반응
들어가는 말 / 우울증, 스트레스, 낮은 자존감에 관한 조사연구 / 우울한 청소년 상담하기 / 불안한 청소년의 자아존중 고취를 위한 상담 / 성적으로 학대받은 학생 상담 / 맺는 말

7장 자해와 자살 생각
들어가는 말 / 자해 조사연구 / 거식증과 폭식증 조사연구 / 자살 생각과 행동에 대한 조사연구 / 학교에서의 유뇨증과 유분증 관리 / 자해 내담자 상담 / 섭식장애 청소년 상담 / 자살 생각을 하는 청소년 상담 / 맺는 말

8장 학내 괴롭힘과 폭력
들어가는 말 / 학교폭력에 대한 연구 / 상담 대상 가늠하기 / 신체적 괴롭힘을 당한 피해자 상담 / 도발적인 희생자 상담 / 사이버상의 괴롭힘 관리 / 괴롭히는 집단을 상담하기 / 가해자 개인상담 / 맺는 말

9장 분노, 공격성, 폭력
들어가는 말 / 폭력과 공격성: 사회적 문제 / 청소년의 분노, 공격성, 폭력에 대한 조사연구 / 극심한 폭력과 신경과학 / 극심한 폭력 치료법 / 학내 싸움 / 치료를 위한 조사평가 / 화내는, 폭력적인, 공격적인 학생 상담 / 맺는 말

10장 상실과 사별
들어가는 말 / 사별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 / 학교에서의 사별 관리 / 사별상담 / 간결한 개인 사별상담 / 간결한 집단 사별상담 / 맺는 말

11장 부모의 결별과 의붓부모와의 갈등
들어가는 말 / 부모의 결별에 대한 조사연구 / 부모 결별 다루기 / 부모의 결별에 직면한 십 대 상 / 결별 이후의 상담 / 의붓부모와 갈등하는 학생 상담 / 맺는 말

12장 흡연, 마약 복용, 술 남용
들어가는 말 / 서구 사회의 마약 이용 / 중독행위와 치유에 대한 조사연구 / 치료를 위한 통찰 / 표적집단에 필요한, 책임지는 결정 내리기 / 흡연자 상담 / 마약과 음주 문제를 위한 상담 / 맺는 말

13장 십 대들의 성
들어가는 말 / 초기 청소년의 성 경험 / 성적 지향성에 대한 조사연구 / 환경의 영향 / 비밀 보장과 안전조치 실행 / 심리치료를 위한 통찰 / 이성애자 청소년 상담 / 동성애자 청소년 상담 / 맺는 말

부록
부록 1: 상담 보고서 / 부록 2: 상담 의뢰자 / 부록 3: 상담사의 반응 ― 약식 조사 / 부록 4: 분노조절 검사

옮긴이 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