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띄어쓰기 없이 입력해 주십시오
  > 총 도서목록 > 분야별 도서목록 > 정치·국제관계 > 현대 라틴아메리카 사회의 이해: 신자유주의, 포스트 신자유주의 그리고 사회적 행위주체들
       
 
 

현대 라틴아메리카 사회의 이해: 신자유주의, 포스트 신자유주의 그리고 사회적 행위주체들
박윤주 지음
한울아카데미 / 2019-10-03 발행 / 신국판 / 양장 / 288면 / 33,000원
ISBN 978-89-460-7138-4 93950
분야 : 정치·국제관계, 사회학
 
  한국 라틴아메리카 학계에서 최초로 시도된
라틴아메리카 사회학 개론서

갈증과 부재에 대한 사회학자의 답변!

멕시코의 타코, 콜롬비아의 커피, 질 좋은 칠레의 와인……. 라틴아메리카는 이제 더는 미지의 땅이 아니라 일상의 한 장면으로 안착했다. 그러나 라틴아메리카 사회를 학문적·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있는지 묻는다면 선뜻 답할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이 책의 저자는 라틴아메리카와 관련된 수많은 책이 집필·번역되었음에도 여전히 갈증을 느낄 수밖에 없는 이유를 사회학적 관점과 이론에 기반을 둔 분석의 부재에서 찾는다.
이 책은 신자유주의의 실험실라고 불릴 정도로 신자유주의의 다양한 정책들을 경험한 라틴아메리카의 사회적 행위주체들이 신자유주의를 해석하고, 이에 도전 및 대응하는 방식을 살펴봄으로써 라틴아메리카 사회가 신자유주의의 수동적 수신자가 아니라 신자유주의의 대안을 모색하는 많은 이들에게 영감을 제공하는 역동적인 공간임을 밝혀냈다.

신자유주의의 변종이 발생하는 과정과 그 메커니즘에 대한 사회학적 고찰

다섯 가지 주요 사회 쟁점에 대한 사례연구

이 책은 신자유주의로 인해 가장 큰 변화를 경험한 라틴아메리카의 사회현상에 관한 사례연구이다. 신자유주의와 그 결과 나타난 사회변동을 다룬 기존의 연구들은 신자유주의의 거대한 영향력과 그 효과를 분석하는 데 몰두한 나머지 라틴아메리카를 신자유주의의 수동적 수신자로만 치부했다.
저자는 라틴아메리카 사회변동에 대한 구조주의적 분석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그동안 진행된 연구들을 토대로 선정한 빈곤과 불평등, 노동과 이주, 여성, 가족, 범죄 등 다섯 가지 사회현상에 대한 사례연구를 수행하며 그 행위주체에 주목했다. 신자유주의의 구조적 조건이 끼친 영향을 심도 깊게 다룸은 물론이고, 이에 저항해 온 라틴아메리카의 사회적 행위주체들 즉 정부, 시민단체, 여성, 도시빈민과 구조적 조건이 어떻게 상호작용을 일으켜 신자유주의의 라틴아메리카적 변종을 발생시켰는지 분석해 그 메커니즘을 포착하고자 했다.

다학제적 연구의 필요성을 깊이 공감한 노력의 산물

라틴아메리카의 다섯 가지 사회현상에 대해 다양한 학문의 시각들을 최대한 종합하고자 시도한 이 책은 다음과 같이 8개 장으로 구성되었다.
제1장 ‘서론’에서는 철학과 이념으로서의 신자유주의와 정책으로서의 신자유주의를 각각 분석하고, 라틴아메리카에 도입된 신자유주의가 철학적·이념적으로 약속한 바를 달성했는지, 그리고 정책으로서의 신자유주의가 실현되는 과정에서 라틴아메리카의 사회적 행위주체들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를 좀 더 면밀히 고찰한다.
제2장 ‘이론적 고찰’에서는 이념으로서의 신자유주의와 정책으로서의 신자유주의가 라틴아메리카 사회에서 각각 어떻게 구현되었는지 살펴보았다. 특히 신자유주의가 갖고 있는 이념 및 철학으로서의 의미를 면밀히 고찰함으로써 신자유주의하에서 라틴아메리카 사회가 경험한 총체적 변화의 근본 원인을 파악한다.
제3장 ‘빈곤과 불평등’에서는 라틴아메리카 사회문제 중 가장 대표적인 문제이자 다른 사회변동에도 깊은 영향을 끼친 빈곤과 불평등에 일어난 변화를 분석하고, 라틴아메리카의 각 사회적 행위주체들, 특히 국가의 대응을 면밀히 분석한다.
제4장 ‘노동과 이주’는 신자유주의가 주장하는 자본, 노동, 상품의 자유로운 이동이 과연 달성되었는지를 중심으로, 신자유주의가 라틴아메리카의 노동시장 및 이주 패턴에 끼친 영향을 밝힌다.
제5장 ‘가족’에서는 신자유주의의 모순에 대해 가장 역동적으로 반응한 행위주체인 가족이 국가와 어떤 관계를 형성하며 어떻게 빈곤층 인구가 신자유주의하에서 살아남는 데 기여했는지, 그 변화 과정을 통해 분석한다.
제6장 ‘여성’에서는 신자유주의하에서 일어난 라틴아메리카 여성의 권리와 지위의 변동을, 이를 추동한 사회적 행위주체인 여성을 중심으로 서술하였다.
제7장 ‘범죄’에서는 다양한 실증적 자료를 통해 라틴아메리카의 범죄 현황에 대한 객관적 정보를 제공하고 라틴아메리카 범죄의 최근 경향을 분석해 신자유주의로 인해 생겨난 라틴아메리카의 사회변동이 범죄에 끼친 영향을 살펴보았다. 특히 치안의 불안과 범죄율 증가에 따른 라틴아메리카 각국의 정책 변화를 살펴보고, 이에 대한 시민사회의 대응을 고찰한다.
제8장 ‘결론’에서는 신자유주의와 현대 라틴아메리카 사회 간의 상호작용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해 사회변동 전반을 이해할 수 있도록 새로운 시각을 제공한다.
 
  제1장 서론

제2장 이론적 고찰
1. 이론으로서의 신자유주의
2. 정책으로서의 신자유주의
3. 포스트 신자유주의 혹은 진화된 신자유주의
4. 결론

제3장 빈곤과 불평등
1. 신자유주의와 라틴아메리카의 빈곤과 불평등
2. 작은정부의 빈곤퇴치 정책
3. 결론: 지켜지지 않은 낙수효과의 약속

제4장 노동과 이주
1. 신자유주의적 구조조정과 노동
2. 자유화와 이주
3. 초국가주의적 대안들
4. 결론: 신자유주의 극복을 견인할 노동의 역동성

제5장 가족
1. 라틴아메리카적 가족의 특수성
2. 가족구조의 변화와 신자유주의
3. 결론: 생존 전략으로서의 가족과 신자유주의의 도전

제6장 여성
1. 신자유주의적 노동 현실과 여성
2. 여성운동의 부상과 여성 정치
3. 결론: 신자유주의와 선택적 평등

제7장 범죄
1. 라틴아메리카의 범죄 현황
2. 신자유주의적 경제정책의 도입과 범죄
3. 치안 국가의 등장
4. 결론: 구조적 원인에 대한 신자유주의적 처방의 비극

제8장 결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