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띄어쓰기 없이 입력해 주십시오
  > 총 도서목록 > 분야별 도서목록 > 정기간행물 > 현대북한연구[2019년 22권 2호]
       
 
 

현대북한연구[2019년 22권 2호]
북한대학원대학교 심연북한연구소 엮음
한울 / 2019-08-31 발행 / 신국판 / 반양장 / 296면 / 19,500원
ISBN 1229-4616 44 
분야 : 정기간행물, 정치·국제관계, 사회학, 통일연구
 
  『현대북한연구』 22권 2호에서는 기획논문 3편과 일반논문 4편을 선정하여 싣는다.

이수정은 수년간에 걸쳐 영국 뉴몰든의 코리언 종족 집거지(ethnic enclave)에서 진행한 현장연구 자료를 중심으로, 영국 거주 북한이주민들의 ‘안녕감’을 분석한다.
양계민은 한국 국민이 느끼는 남북통일의 사회적 부담이 통일에 대한 지지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그중 독일통일에 대한 인식이 어떤 작용을 하는지 분석한다.
최순미·이우영은 각 사회를 유지하는 정체성의 힘이 합리적이고 논리적인 이론이 아니라 이미지와 상상력으로부터 만들어진다는 전제하에 국가이미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상우(李翔宇)는 조선로동당 대표자회와 중국공산당전국대표회의(中國共産黨全國代表會議)의 권한과 역할의 차이에 주목했다.
유기홍은 남한의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북한의 비핵화를 위해 전개되고 있는 2018년 1월부터 2019년 4월까지의 남북, 북미, 북중, 북러 정상회담을 분석하였다.
이경희는 1995년 시작된 개발협력을 매개로 작동한 북한과 유엔의 물 협력이 진화하고 있음을 오스트롬의 분석틀인 PIASES를 통해 실증한다.
이상숙은 하종오와 김준태의 시를 중심으로 한국현대시에 나타난 분단과 통일의 의미를 살펴보았다.
 
  기획논문: 마음체계의 통합기제 연구 및 사회통합 이론 재구성
영국 거주 북한이주민의 ‘안녕감’에 대한 관계적 이해 / 이수정
남북통일의 사회적 부담 인식이 통일에 대한 지지도에 미치는 영향 세대별 독일통일에 대한 인식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양계민
한국인의 북한이미지 / 최순미·이우영

일반논문
조선로동당 대표자회 연구 중국공산당전국대표회의와의 비교를 중심으로/ 이상우(李翔宇)
김정은의 정상회담 전략 연구 / 유기홍
북한과 유엔의 진화하는 협력 게임
유엔의 대북 개발협력 유형의 변화 분석을 중심으로 / 이경희
당위적 통일론과 위계의 일상김준태와 하종오의 통일시를 중심으로 / 이상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