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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기반 PR기획
최준혁 지음
한울아카데미 / 2019-05-13 발행 / 변형크라운판 / 반양장 / 224면 / 28,000원
ISBN 978-89-460-7159-9 93320
분야 : 경제·경영, 언론학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테크닉, 유용하고 유익한 사례, 최신 PR 트렌드를 총망라한 PR기획의 결정판!

데이터 하나하나를 우리에게 필요한 쌀이라고 비유한다면 이 책을 통해 수많은 데이터로 정말 맛있고 영양가 높은 밥을 지을 수 있는 법을 알게 될 것이다. _추천사 중에서

소셜미디어와 모바일 기술의 확대로 미디어 환경이 급속히 재편되고 있다. 신문, 방송 등 전통적인 미디어의 영향력이 약화되고, 소셜미디어 등 다양한 채널이 새롭게 부상했다. PR산업도 전방위적으로 비즈니스 솔루션을 제공하며 변화에 반응하고 있다.
이 책은 변화된 환경에서 타겟의 성향을 파악해 효과적인 기획을 가능케 하는 데이터 활용에 초점을 맞췄다. PR에 관한 배경지식, 데이터의 유형과 양질의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는 테크닉, 확보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특정 타겟에게 효과적으로 어필할 메시지 구성 방법, 메시지를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구성 방법 등을 다양한 사진과 도표, 실제 사례를 들어 좀 더 쉽게 설명하여 실무자의 실력을 향상시킬 뿐 아니라 이 분야에 관심을 가진 예비자들이 탄탄한 기초를 쌓게 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 급변하는 상황에서 고객을 설득할 탄탄한 기획력은 어떻게 기를 것인가?
PR기획의 A부터 Z까지 총망라한 최신 PR기획 실전 지침서

‘12척 대 330척’. 관람객 수 1700만 명을 넘긴 영화 <명량>을 보면 조선 선조 30년(1597년) 이순신 장군은 330척의 함대를 이끌고 쳐들어 온 왜군을 폭이 좁고, 해류의 이점을 극대화할 수 있는 울돌목으로 끌어들여 진도 앞바다에 수장시킨다. 명량대첩은 이순신 장군이 결전지인 울돌목에 보름간 머물며 지형을 탐색하고 평생 물질을 해온 어부들에게서 취합한 소용돌이 해류의 정보 데이터를 활용해 수립한 치밀한 전략의 결과이다. 지금으로부터 420여 년 전, 절대 열세를 극복하고 세계 해전사에 길이 남을 승리를 거둔 이 대첩은 이처럼 개인의 직관이 아닌 수집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전략기획에서 탄생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인하우스와 PR기업을 막론하고 PR인에게 기획업무는 첫 단추를 제대로 끼우는 것처럼 너무나도 중요하며, 탄탄한 기획력은 내·외부의 타겟공중을 설득하는 기획서 작성에서 든든한 지렛대 역할을 해준다. 이 책의 저자는 이와 같은 탄탄한 기획력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할 때 생길 수 있다고 강조한다. 최신 PR 트렌드를 반영한 이 책은 데이터를 활용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PR기획을 3부로 나누어 기술한다.


◆ PR 전공 학부생부터 현업 실무자까지
읽고 바로 적용할 수 있는 PR 실전 매뉴얼

1부에서는 데이터 기반 PR기획 방법을 본격적으로 설명하기에 앞서 PR에 관한 배경지식을 설명한다. 저자는 우선 PR의 정의를 살펴본다. 여러 학자와 PR협회의 정의, 이를 바탕으로 한 자신의 정의를 비교 설명하며, “조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공중과의 관계를 상호 호혜적으로 관리함으로써 조직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으로 PR을 정의한다. 저자는 PR이란 조직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므로 조직을 문제를 파악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이를 파악하고 분석할 과학적인 방법을 자세히 설명한다.
2부에서는 데이터의 유형과 양질의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을 설명한다. 저자는 다소 접근하기 어려운 통계 개념을 사례를 들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한다. 저자의 친절함은 여기에서 그치지 않는다. 언론보도를 분석하기 위해 네이버와 구글에서 효과적으로 뉴스를 검색하는 방법, 소셜미디어에서 특정 조직, 브랜드, 정책 등에 관해 어떤 논의가 오가는지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분석 웹사이트 추천, 온라인에서 돈 들이지 않고 쉽게 설문조사를 할 수 있는 방법 등을 소개해 관련 정보를 찾아다녀야 하는 독자들의 수고를 덜어준다.
3부에서는 확보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PR을 기획하는 방법을 본격적으로 설명한다. 데이터 분석을 통해 공략해야 할 타겟을 선정하고 타겟에게 특정 메시지를 알리기 위해 어떻게 효율적으로 메시지를 구성할지를 여러 기업의 사례를 들어 설명한다. 또한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프로그램을 설계하는 방법과 실제로 있었던 기업의 프로그램 기획안을 보여준다. 마지막으로는 PR활동의 결과를 평가하고 효과를 측정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오늘날 PR의 영역 확대로 PR기업과 실무자들이 온라인 및 오프라인을 망라한 더 다양한 차원에서 CPR, MPR, CSR 등 각종 기획 프로그램을 고객들에게 제시할 기회가 늘어나고 있으며, 그에 따라 고객을 설득할 탄탄한 기획력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데이터를 기반으로 PR기획 전반을 체계적으로 다루고 있는 이 최신 도서는 현업에서 바로 PR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일종의 매뉴얼 역할을 기대해 볼 수 있으며, PR기획을 담당하는 실무자들뿐만 아니라 학문적 목적으로 기획에 관심을 두고 있는 이들에게도, 곁에 두고 참고할 만한 귀한 지침서가 될 수 있을 것이다.
 
  1부 PR기획을 위한 커먼 그라운드
1장 PR의 정의와 PR영역의 확대 | 2장 문제에 관한 구조적 이해 | 3장 문제의 합리적 선정 과정 |
4장 데이터 기반 PR의 정의와 유용성 | 5장 PR기획과 PR전문가로 나아가기 위한 Must-reads

2부 데이터의 유형과 확보방안
1장 데이터의 정의와 유형 | 2장 제1형 데이터 | 3장 제2형 데이터 | 4장 제3형 데이터 | 5장 제4형 데이터

3부 데이터 기반 PR기획
1장 문제 파악을 위한 상황분석 | 2장 공중세분화 및 타게팅 | 3장 타겟 분석 | 4장 목표 설정 | 5장 메시지 설정 | 6장 프로그램 설계 | 7장 평가방안 설계 | 8장 예산 및 일정 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