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띄어쓰기 없이 입력해 주십시오
  > 총 도서목록 > 분야별 도서목록 > 정치·국제관계 > 한국의 민주화운동과 국제 연대
       
 
 

한국의 민주화운동과 국제 연대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기획/ 정근식·김학재·권영숙·주윤정 지음
한울아카데미 / 2018-12-31 발행 / 신국판 / 양장 / 224면 / 24,000원
ISBN 978-89-460-7111-7 93330
분야 : 정치·국제관계, 동아시아연구
 
  한국의 민주화운동을
국제 연대의 시각에서 조망한다

이 책은 한국의 민주주의 발전을 내부적·주체적 요인으로만 이해하는 것은 충분하지 않다는 전제하에 이를 좀 더 거시적인 관점, 세계적 냉전과 탈냉전의 맥락에서 이해할 필요가 있으며, 외부적 요인들이 미친 영향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한다.
한국의 민주화가 비교적 성공적인 민주화 모델을 만들 수 있었던 것은 민주화운동뿐만 아니라 민주화운동에 헌신했던 주체들과 이들을 적극적으로 도운 국내외 여러 행위자들의 연대가 있었기 때문이다.
민주화운동을 기념하고 민주주의를 실천하기 위해 설립된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에서는 그동안 한국의 민주화에 기여한 해외 인사들을 기억하고 이들을 초청하는 사업을 진행하면서 특히 1970년대와 1980년대 민주화운동에서의 국제 연대를 다양한 방법으로 정리해왔다.
이를 바탕으로 한국민주주의연구소에서는 민주화와 국제 연대에 관한 연구를 통해 좀 더 치밀하게 기록을 발굴하고 축적함으로써 한국 민주주의의 발전을 일국가적인 시각이 아니라 글로벌한 관점, 아시아 민주주의 확산과 연대의 관점에서 재조명하여 관련 연구에 새로운 시각을 제공하고자 한다.


체제한 대한 질문에서 실천의 문제로
변화의 기로에 선 민주주의

오늘날 세계 자본주의는 인류가 직면하고 있는 사회·경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충분한 역할을 다하지 못하고 있고, 그 자본주의에 기초하여 자라난 민주주의는 다양한 극단주의에 의해 곳곳에서 위협받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발생한 한국의 촛불시민혁명은 민주주의 역사를 다시 돌아보게 할 정도로 대단한 사건이었고, 한국 민주화의 역량에 대해 세계가 주목하는 계기가 되었다. 촛불시민혁명은 정치인들이 무엇을 하는지에 대한 물음을, 시민들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물음으로 바꾸어놓았다. 민주주의라는 가치는 단지 체제에 대한 질문이 아니라 우리의 생활이자 실천의 문제가 된 것이다.
이런 시점에 한국의 민주화운동을 되돌아보며, 그동안 주목해왔던 일국적 차원의 민주화운동과 내재적·정치적 변동이 아닌 좀 더 거시적인 지역체제론의 시각에서 민주주의의 전파나 확산, 연대 등을 고찰하기 위해 기획된 이 책은, 특히 냉전·분단 체제의 변동이라는 구조적 변수와 국제 연대의 상호 관계를 체계적으로 서술해 연구의 지평을 넓혔다.


이 책의 구성

한국을 포함한 동북아시아의 ‘민주화 물결’은 냉전·분단 체제의 변동과 그에 따르는 지역 질서 재편을 추동했고, 또 그런 구조적 변동의 일부였다. 이제 민주화와 국제 연대에 관한 연구는 좀 더 치밀하게 기록을 발굴하고 축적함으로써 한국 민주주의의 발전을 일국가적인 시각이 아니라 글로벌한 관점, 아시아 민주주의의 확산과 연대의 관점에서 재조명하여 관련 연구에 새로운 시각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이 책은 세계적 냉전 체제와 그것이 해체된 신자유주의적 세계 체제에서 근본적으로 양상이 달라진 국제 연대가 엄혹한 냉전 시대와 분단을 온몸으로 겪어야 했던 한국의 민주화에 어떤 에너지로 작용했는지, 어떻게 내적으로 연결되고 외적으로 연대를 형성했으며, 그 과정에서 외국인들이 어떻게 한국의 민주화운동을 지원하고, 종교, 노동, 농민 운동 영역에서 국제적 연대는 어떻게 형성되고 발전했는지를 상세히 조명했다.
1장 「한국의 민주화운동과 국제 연대: 방법론적 모색」에서는 아래로부터의 민주화운동, 위로부터의 정책, 외부로부터의 지원과 압력의 복합적 과정인 한국의 민주화를 1970년대와 1980년대로 구분해, 이 국면에서 다양한 국제기구나 개인적 네트워크가 어떻게 작동하고 주요 행위자들이 어떻게 활동했는지를 규명해 한국의 민주화운동사를 재해석했다.
2장 「프로테스탄티즘과 민주주의 정신: WCC의 아시아 민주화운동 지원과 국제 연대」에서는 1970~1980년대 WCC와 CCA를 통한 한국의 민주화운동 연대와 한국의 민주주의 발전을 제약한 지정학적 조건, 1980년대 미국의 민주주의 촉진 활동을 분석했다.
3장 「한국 노동운동의 국제 연대: 민주화, 세계화, 그리고 집합기억과 연대성‘에서는 사회운동론에서 전파와 모방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보여주는 상징적 레퍼투아르로 「임을 위한 행진곡」을 거론하며, 당위론적·규범적 접근 혹은 묘사적인 서술을 벗어나 다양한 문헌을 통해 국제 연대를 이론적·개념적으로 검토하고, 한국의 민주화 과정 속에서 노동운동의 국제 연대가 어떻게 시작되어 어떤 조건에 의해 변화되었는지를 역사적으로 조명했다.
4장 「민족의 농민에서 세계시민으로: 한국의 농민운동과 ‘농업 개방 반대’의 동아시아 연대」에서는 동아시아에서 민주화운동의 강력한 사례로 여전히 언급되고 있는 한국의 농민운동의 역할과 의미를 파악하고, 한국의 농민운동을 중심으로 동아시아 차원에서 이루어진 다양한 민주주의 연대의 조건과 변화를 분석했다.
 
  1장_ 한국의 민주화운동과 국제 연대: 방법론적 모색 / 정근식
2장_ 프로테스탄티즘과 민주주의 정신: WCC의 아시아 민주화운동 지원과 국제 연대 / 김학재
3장_ 한국 노동운동의 국제 연대: 민주화, 세계화, 그리고 집합기억과 연대성 / 권영숙
4장_ 민족의 농민에서 세계시민으로: 한국의 농민운동과 ‘농업 개방 반대’의 동아시아 연대 / 주윤정
5장_ 결론 / 정근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