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띄어쓰기 없이 입력해 주십시오
  > 총 도서목록 > 분야별 도서목록 > 정기간행물 > 현대북한연구[2018년 21권 2호]
       
 
 

현대북한연구[2018년 21권 2호]
북한대학원대학교 심연북한연구소 엮음
한울 / 2018-08-31 발행 / 신국판 / 반양장 / 256면 / 19,500원
ISSN 1229-4616 41
분야 : 정기간행물, 정치·국제관계, 사회학, 통일연구
 
  󰡔현대북한연구󰡕 21권 2호에서는 일반논문 5편과 ‘마음체계의 통합기제 연구 및 사회통합 이론 재구성’이라는 주제로 기획논문 1편을 선정하여 싣는다.

김선호는 해방 직후에 북한정치세력이 추구한 혁명론과 새로 발굴한 미군노획문서를 중심으로 북한에서 당군관계가 출현하는 과정과 그 구체적인 사례, 당과 군대의 일원화·이원화 문제를 분석하였다.
정현숙은 1960년대 북한 원자력의 평화적 이용정책을 ‘핵잠재력 확보전략’이라는 개념으로 분석하였다.
박후건은 북한 최고지도자들이 당과 국가의 책임일군들과 가진 담화, 회의에서 한 연설과 결론 그리고 현지지도에서 한 지시 등을 담은 1차 자료를 활용하여 중앙집권적 계획체제에서 ‘사회주의기업책임관리제’까지의 북한 사회주의경제체제의 진화과정을 고찰, 분석하였다.
이상숙은 3만의 탈북자 중 60~70%에 달하는 여성탈북자의 아픔과 토로가 담긴 여성 탈북시를 살펴보았다.
유기홍은 남북협상에 관한 연구, 특히 김구의 민족자주통일이 어떻게 이행되고 왜 좌절되었는가를 분석하였다.
김성경은 토크빌과 벨라의 ‘마음의 습속’이라는 개념을 차용하여 북한주민이 공유하고 있는 마음을 분석하였다. 마음이라는 개념의 포괄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북한주민이 북한체제하에서 구축하게 된 독특한 습속의 면면을 주체사상과 신소제도의 예를 통해서 밝혀내고자 했다.
 
  일반논문
북한의 당군관계 출현과 통일전선의 군대_ 김선호
1950~1960년대 북한의 ‘핵잠재력 확보전략’에 관한 연구
원자력의 평화적 이용정책의 지속과 변화를 중심으로_ 정현숙
북한사회주의경제체제의 진화과정에 대한 고찰
중앙집권적 계획경제에서 사회주의기업책임관리제까지_ 박후건
탈북여성시 연구의 의미와 한계
상처받은 여성(女性)과 형상화되지 못하는 트라우마_ 이상숙
남북협상 연구
김구의 민족자주통일 이행과 좌절 _유기홍

기획논문: 마음체계의 통합기제 연구 및 사회통합 이론 재구성
북한 정치체제와 마음의 습속
주체사상과 신소(伸訴) 제도의 작동을 중심으로_ 김성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