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띄어쓰기 없이 입력해 주십시오
  > 총 도서목록 > 분야별 도서목록 > 지리학 > 오픈소스 QGIS 활용 가이드북
       
 
 

오픈소스 QGIS 활용 가이드북
김남신·임치홍·이승은·황소영·고석열·이재호·차진열·조용찬 지음
한울아카데미 / 2018-08-31 발행 / 크라운판 / 반양장 / 320면 / 29,500원
ISBN 978-89-460-7103-2 98980
분야 : 지리학, 정보·기술
 
  오픈소스 지리정보시스템의 대명사인 QGIS

GIS(지리 정보 시스템)의 응용 범위는 무궁무진하지만 그 응용 방법을 익히기는 쉽지 않다. 너무나 다양하고 강력한 기능은 도구의 이름과 작동 방법을 안다고 해서 어떤 상황에 어떤 기능을 이용해 원하는 정보를 시각화할 수 있는지 바로 알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이 책은 개인이 구매하기에는 조금 부담되는 상용 프로그램 대신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인 QGIS를 도구로 다양한 지리정보시스템 활용 방법을 제공한다.
이 책에 부록으로 달린 예제 DVD로 책의 내용을 차근차근 실습해볼 수 있다. QGIS의 메뉴 설명부터 좌표 설정, 플러그인과 레이어 관리 방법, 외부 데이터 및 공개 포털 데이터 불러오기 및 통합과 지도 작성 등을 담고 있으며 자료 주출 및 계산과 라이더 활용까지 다루었다.

GIS의 강력함을 그대로 담은 오픈소스 진영의 공개 소프트웨어 QGIS

지리 정보 시스템(GIS: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은 가장 최근 출발한 학문 분야일 것이다. 그동안 공간 현상을 연구하거나 지리와 관련된 연구 분야에서는 GIS를 적극 수용해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해왔고 그 성과가 모여 이제 GIS는 단순히 지리 정보를 활용하는 단계를 넘어 독자적인 이론과 연구방법을 개발하는 지리정보학(Geoinformatics)으로 자리 매김 했다.
GIS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그 도구로서의 프로그램에 대한 기능은 물론, 이론 및 방법론에 대한 이해가 따라야 한다. 또한 GIS는 기술과 방법이 끊임없이 개발되고 있다. GIS는 또한 원격 탐사(RS: Remote Sensing)와도 깊은 관련이 있다. 이와 더불어 집단지성의 시대가 열렸고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등 새로운 정보통신의 패러다임이 열렸다. GIS/RS 분야에서도 과거와 달리 개발자와 사용자의 자발적인 참여로 오픈소스 프로그램이 여럿 등장했고 그중 하나가 QGIS다. 사용성과 편리성이 높고 사용자 그룹의 도움을 받기 쉬운 장점이 있다.


입문자들에게 GIS의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기본 기능에서부터 응용까지
실무에 바로 사용할 수 있는 가이드 북

GIS에 처음 입문하는 분들은 때로는 기능과 방법을 파악하는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이 책은 예시를 통해 GIS의 메뉴 설명부터 차근히 설명하며 각각의 툴을 개별적으로 소개하는 데서 끝내는 것이 아니라 툴로 해낼 수 있는 고급 계산과 분석을 예제를 통해 보여줌으로써 실무에 바로 사용할 수 있는 노하우 전수한다.
이 책에서는 기초부터 응용까지의 범위를 다루고 있고 지도제작 및 수정, 공간적 오류 수정, 웹 환경에서 외주 지도 활용, 개방 데이터 활용, 라이다(Lidar) 자료 분석, 수치지도 활용, 지오프로세싱, 지역별 자료의 통계 분석 방법을 담고 있다.
 
  제1장QGIS 메뉴 소개
제2장QGIS 좌표설정
제3장플러그인 사용법
제4장레이어 관리
제5장수치지도 활용
제6장배치기능 및 구역통계
제7장라벨링
제8장벡터 및 래스터 범례 활용
제9장지도출력
제10장지오프로세싱 툴 활용
제11장속성정보 검색 및 수식 적용
제12장속성정보 조인
제13장공개포털 데이터 활용
제14장topology 오류 수정
제15장레이어 머지
제16장격자 그리드 제작/무작위 점 추출/격자 점 추출
제17장폴리곤 내 점자료 계산
제18장이미지 지오레퍼런싱
제19장라이다(Lidar) 활용
제20장R을 이용한 구역통계 결과 통계 분석 및 지오코딩
제21장그래픽 모델러 활용
부록QGIS 설치 및 환경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