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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개의 키워드로 읽는 광고와 PR
김병희·김찬석·김효규·이유나·이희복·최세정 지음
한울아카데미 / 2017-11-07 발행 / 신국판 / 양장 / 456면 / 42,000원
ISBN 978-89-460-7042-4 93320
분야 : 언론학
총서 : KADPR 지식총서 (01)
 
  광고와 PR 교수 6인이 엄선한 100개의 키워드가 1000개의 아이디어로 확장된다

『100개의 키워드로 읽는 광고와 PR』은 한국광고홍보학회가 발간하는 <KADPR 지식총서> 시리즈의 첫 번째 도서다. 이 책은 광고와 PR 분야에 관심을 갖고 보다 깊이 있는 지식을 얻고자 하는 독자들을 위해 기획되었다. 광고, PR, 미디어의 세 가지 영역으로 나누어 6인의 필자가 선정한 100개의 핵심 개념에 대해 설명했고, 독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많은 관련 이미지와 ‘더 읽어야 할 문헌’을 제시했다.

이 책의 저자들은 책의 내용을 광고, PR, 미디어라는 세 가지 영역으로 나누고 그에 알맞은 100개의 키워드를 선정했다. 광고와 PR 각각의 정의와 주요 유형은 물론 환경, 주요 이론과 개념, 실무 관련 용어들을 모두 10개의 장으로 묶어 관심 분야에 따라 독자가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정리했다.

제1장 “광고의 정의와 환경”에서는 광고의 정의에 대한 이론적 검토를 수행하며 기술의 발전과 함께 다변화되고 있는 오늘날의 광고 환경에 관해 두루 살펴본다. 제2장 “광고 이론과 관련 개념”에서는 위계효과 모형, 정보원효과 모형 등 여러 광고 이론과 관련 개념을 촘촘히 검토하며, 제3장 “광고 기획과 전략”에서는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 시장세분화, 소비자 조사와 같은 광고 기획 및 전략의 실무적 맥락을 소개하고 있다. 제4장 “광고 크리에이티브”에서는 광고 콘셉트, 아이디어 발상법 등 광고 크리에이티브 실무에 관련된 제반 사항을 톺아보고, 제5장 “광고 유형”에서는 점점 더 다변화되고 있는 현대의 광고 유형을 다양한 맥락에서 해석하고 있다. 제6장 “광고와 미디어”에서는 미디어 및 매체 이론의 변화와 더불어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광고 행태 및 유형들을 살펴보고 방송광고, 간접광고, 중간광고, 가상광고 등 시청자들이 미디어를 통해 실제적으로 경험하는 다양한 광고 경험들을 분석한다. 제7장 “광고 미디어 기획”에서는 광고와 미디어의 관계 및 매체 기획의 실제와 관련해 보다 유용하고 심층적인 개념들을 소개하며, 제8장 “PR의 정의와 환경”에서는 PR의 정의와 오늘날의 PR 환경을 이해하기 위해 알아야 할 개념들을 두루 살펴본다. 제9장 “PR 기획과 전략”에서는 기업PR, 마케팅PR, 디지털PR 등 다양한 PR 영역에서 접할 수 있는 PR 기획과 전략의 제 문제를 탐색하고, 제10장 “PR 이론과 관련 개념”에서는 PR 4모형, 체계이론, 비판이론과 같은 여러 PR 이론과 관련 개념을 학술적, 실무적 맥락에서 고찰하면서 최신 PR 이론들이 주목하고 있는 핵심 개념들 또한 소개하고 있다.
 
  발간사_를 발간하며
머리말_100개의 키워드에서 1000개의 아이디어로

제1장 광고의 정의와 환경
제2장 광고 이론과 관련 개념
제3장 광고 기획과 전략
제4장 광고 크리에이티브
제5장 광고 유형
제6장 광고와 미디어
제7장 광고 미디어 기획
제8장 PR의 정의와 환경
제9장 PR 기획과 전략
제10장 PR 이론과 관련 개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