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띄어쓰기 없이 입력해 주십시오
  > 총 도서목록 > 분야별 도서목록 > 언론학 > 시청률 분석: 수용자 측정과 분석법
       
 
 

시청률 분석: 수용자 측정과 분석법
(원제) Ratings Analysis: Audience Measurement and Analytics
제임스 웹스터, 퍼트리샤 팰런, 로런스 릭티 지음 / 정성욱 옮김
한울아카데미 / 2017-09-29 발행 / 신국판 / 양장 / 488면 / 46,000원
ISBN 978-89-460-7023-3 93070
분야 : 언론학
 
  라디오부터 유튜브까지
한 권에 담은 시청률의 역사, 이론, 응용

광고주에게 수용자의 주목을 판매하는 방송은 그 가치를 숫자로 증명해야 한다. 이 숫자가 시청률이다. 시청률은 광고 판매뿐만 아니라 편성, 재무 분석, 정책 입안에도 참고하는 중요 지표다. 20여 년간 시청률 분석의 표준 교과서 자리를 차지해온 이 책은 지상파 시청률 측정의 기초부터 인터넷 수용자 분석법까지를 3부 10장의 구성에 담았다. 현황 서술은 간명하게, 이론은 깊이 있게, 분석법 소개는 체계적으로 담은 이 책은 소셜미디어 시대에 통합 시청률을 배우는 학생과 신구 미디어가 교차하는 현장의 실무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할 것이다.

이 책의 특징
_대중매체 수용자를 이해하는 기본 개념을 제공한다.
_수용자 측정 데이터의 역사를 소개한다.
_광고, 편성, 재무 분석, 정책 입안에서 시청률이 어떻게 응용되는지 설명한다.
_수용자 조사연구 산업의 전 지구적 성장을 반영해 중국 등의 해외 시장을 다룬다.
_소셜미디어 같은 새로운 기술과 광고 채널 등장에 따른 시청률 조사연구의 변화를 설명한다.
 
  옮긴이의 말 / 머리말 / 감사의 글 / 추천사

1장 수용자 조사연구 입문
1. 수용자 연구의 유형 / 2. 시청률 조사연구

제1부 수용자 측정
2장 수용자 측정 사업
1. 시작 / 2. 진화 / 3. 현황

3장 수용자 측정 방법
1. 표집 / 2. 측정 / 3. 산출

제2부 수용자 분석 기법
4장 수용자 행태의 이해
1. 미디어 노출 / 2. 흔히 보는 미디어 선택 이론
/ 3. 수용자 행태에 대한 종합적 이해의 도모 / 4. 수용자 행태의 통합적 모형

5장 총량 측정치 분석
1. 방송 기반 계측치 / 2. 웹 기반 계측치 / 3. 비교 / 4. 예측과 설명

6장 누적 측정치 분석
1. 방송 기반 계측치 / 2. 웹 기반 계측치 / 3. 도달률과 빈도 / 4. 비교
/ 5. 수용자 중복 / 6. 예측과 설명

제3부 응용
7장 광고와 수용자 연구
1. 전국 시장 / 2. 지역 시장 / 3. 전 지구적 광고 / 4. 연구 문제

8장 편성과 수용자 연구
1. 라디오 편성 / 2. 텔레비전 편성 / 3. 인터넷 / 4. 연구 문제

9장 재무 분석과 수용자 연구
1. 문제의 윤곽과 초점 / 2. 연구 문제

10장 정책과 수용자 연구
1. 정부 / 2. 업계 / 3. 공중 / 4. 연구 문제

부록 / 용어 해설 / 서지 및 추가 자료 / 저자 색인 / 주제 색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