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띄어쓰기 없이 입력해 주십시오
  > 총 도서목록 > 분야별 도서목록 > 언론학 > 다문화사회에서의 미디어 역할: 독일 사례를 중심으로
       
 
 

다문화사회에서의 미디어 역할: 독일 사례를 중심으로
이수범·장성준 지음
한울아카데미 / 2017-08-31 발행 / 신국판 / 양장 / 288면 / 29,000원
ISBN 978-89-460-7029-5 93070
분야 : 언론학, 사회학
총서 : 방송문화진흥총서 (176)
 
  올바른 다문화사회 형성을 위해 미디어는 무엇을 할 수 있는가

외국인 노동자나 이민자가 유입되면서 전 세계 대다수 국가들이 다민족·다인종 사회, 즉 다문화사회가 되어가고 있고, 이에 따라 한 국가 내에서 서로 다른 문화 구성원들을 어떻게 통합시킬지가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다. 이 책은 이 같은 다문화사회에서 사회 구성원들의 통합을 위해 미디어, 특히 방송이 어떤 역할을 할 수 있고, 또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독일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한다.
이 책을 통해 독일 방송정책이 놓인 맥락을 살펴봄으로써 우리나라의 방송 시스템이 나아갈 방향을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최근 독일이 난민 유입이라는 사회변혁기를 맞아 어떤 방식으로 미디어를 활용해 다문화사회에 적응하고 있는지를 검토해봄으로써 한국 상황에 유의미한 시사점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독일 사례를 통해 살펴본 미디어의 가치

우리나라와 독일은 여러 면에서 유사한 부분이 적지 않다. 역사적으로는 하나의 민족이 나뉘어 살게 되는 분단을 경험했고, 공·민영 혼합의 방송 시스템을 채택하고 있다. 그런가 하면 다문화라는 개념을 내부의 필요가 아닌 외부 요인에 의해 받아들였으며 민족중심주의를 유지해왔다. 그렇기에 난민 유입 문제로 진통을 겪고 있는 독일의 상황을 검토한다면 우리나라가 다문화사회로 진입하면서 불거진 여러 갈등 상황을 해소하는 데 좋은 방법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생각을 바탕으로 국내 미디어 학자 두 명이 적지 않은 시간을 들여 연구·집필한 책이 『다문화사회에서의 미디어 역할』이다.
시대 흐름에 따라 매체 이용이 급격하게 변화하지만 사회적으로나 정책적으로 여전히 강조되는 것은 미디어의 공적 역할과 책무이다. 이 책은 방송정책의 수립 과정에서 시작해 독일의 방송운영 원칙과 독일 방송 기관들이 진행하는 다문화 관련 사업들을 포괄적으로 다루었다. 이는 독일의 방송정책이 놓인 맥락을 살펴 우리의 방송 시스템이 나아갈 방향을 도출하기 위한 것이다. 또한 민족주의를 고수해왔던 독일이 난민 수용이라는 사회변혁기를 맞아 어떤 방식으로 다문화사회에 적응하고 있는지 방송 관련 기관과 미디어의 역할을 통해 검토해봄으로써 유사한 변화를 겪고 있는 한국 상황에 유의미한 시사점을 찾으려는 목적도 있다.

커뮤니케이션학을 토대로 살펴본 다문화사회 현상과 미디어의 역할

커뮤니케이션학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철학, 미학 등을 아울러 세상에서 발생하는 사건과 상황을 다루는 학문으로, 태생부터가 다양한 분야의 학문들로 이루어졌다. 사실 국내에서는 ‘다문화’가 교육학이나 사회학의 틀 안에서 다뤄지는 경우가 많은데, 커뮤니케이션학이 지닌 입체적이고 유연한 사고야말로 현대의 다문화사회를 풀어내기에 적절한 언어를 제공한다. 더 거칠게 말하면 다분히 다문화적인 학문인 것이다. 이 책은 이러한 커뮤니케이션학을 토대로 두 가지 문제, 즉 방송의 가치와 다문화사회라는 현상을 아울러 접근했다. 따라서 국내 커뮤니케이션학의 주요 연구 분야인 방송과 현대사회의 주요한 현상으로 꼽히는 다문화주의를 함께 다룬다는 점에서 이 책은 현대 커뮤니케이션학의 흐름에 걸맞은 논의가 될 것이다.
이 책의 내용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뉘는데, 하나는 방송정책 및 시스템에 관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 다문화사회 진입에 따른 방송 및 관련 단체들의 다문화사업에 관한 것이다.
우선 1장에서는 본격적인 논의에 앞서 독일 방송·미디어 시스템의 특징과 다문화라는 환경 변화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했다.
2장에서는 미디어의 사회적 역할을 논의하기 위해 공영방송과 미디어 정책이라는 주제를 중심으로 구성되었다. 첫째, 방송정책에 대한 논의를 공공성이라는 개념과 이해관계자들의 관계가 어떻게 접목되는지를 중심으로 살폈으며, 우리나라의 미디어 정책 중 방송정책의 수립 과정을 사례로 제시했다. 둘째, 독일의 미디어 정책을 다뤘는데, 독일 미디어 산업을 간략하게 소개하고 독일의 중심 미디어법인 ‘방송과 텔레미디어에 관한 주간협약’의 내용을 개정 순서에 따라 정리했다.
3장은 정책 수립 과정에서 결정된 공적 책무라는 이념이 어떻게 실천되는지를 보여주기 위해 해외의 공영방송 사례를 다뤘다. 공영방송의 표본으로 불리는 영국의 사례와, 다문화정책이라는 이념이 반영되었다고 평가받지만 실제로는 미비한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는 프랑스의 사례가 실려 있다. 이 책에서 중점적으로 다루는 독일의 사례는 다른 국가 시스템보다 자세하게 다룸으로써 그 책무에 대한 이해를 공유하고자 했다.
4장에서는 다문화사회와 미디어의 사회적 역할이라는 주제 간의 연결 지점을 다루었다. 첫째, 다문화라는 개념을 어떻게 해석하는가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는 미디어 정책의 양상을 우리나라, 캐나다, 호주 등을 사례로 살폈다. 둘째, 독일에서 다문화 관련 논의가 형성되기 시작한 시점부터 2016년의 망명 신청자들에 대한 논의까지를 전반적으로 소개하면서 정책 속에 담긴 방향성을 검토했다. 셋째, 독일에서 미디어 기관들이 어떤 방식으로 망명 신청자들의 사회통합을 돕고 있는지를 소개했다.
끝으로, 5장에서는 방송정책 일반을 비롯해 독일의 방송정책, 다문화 논의 등을 검토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의미들을 정리했다.
 
  1장 들어가며

2장 미디어 정책을 보는 시각과 사례
1. 미디어 정책의 형성 과정
2. 독일 미디어 정책의 틀과 법체계

3장 주요 국가들의 공영방송 구조와 특징
1. 영국과 프랑스의 공영방송
2. 독일 공영방송사 설립 근거와 구조

4장 다문화사회에서 미디어의 해석과 그 역할
1. 다문화사회와 미디어 정책의 관계 설정
2. 독일 다문화사회 형성 과정과 미디어의 역할
3. 독일 미디어 능력 프로젝트와 난민 참여

5장 결론을 대신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