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띄어쓰기 없이 입력해 주십시오
  > 총 도서목록 > 분야별 도서목록 > 정치·국제관계 > 新時代韓日合作
       
 
 

新時代韓日合作
(부제) 七大核心科題
2기 한일 신시대 공동연구 프로젝트 지음
한울아카데미 / 2016-11-14 발행 / 신국판 / 양장 / 144면 / 15,000원
ISBN 978-89-460-5930-6 93340
분야 : 정치·국제관계, 동아시아연구
 
  ▶경색되고 있는 관계, 그럼에도 떼려야 뗄 수 없는 동반자 한국과 일본

한국과 일본은 지긋지긋한 악연의 관계이다. 과거사를 바라보는 양국의 시각이 어긋나 있는 한, 그리고 서로가 서로를 밉살스러운 이웃으로 여기는 한 한일 간의 갈등은 언제까지고 이어질 것이다. 하지만 그럼에도 한국과 일본은 서로에게 없어서는 안 될 존재이다. 군사적으로는 힘을 합쳐 끊임없이 대남 도발을 시도하는 북한과 군사대국으로 팽창하고 있는 중국을 견제해야 하는 한편, 경제적으로는 다양한 유무형의 상품을 거래하고 있고 문화적으로는 영화, 드라마, 만화 등 수많은 콘텐츠를 주고받는 입장에 놓여 있기 때문이다. 오랜 시간동안 이러한 교류와 협력을 해온 양국은 이제 한쪽이 없어지면 다른 한쪽도 망할 수밖에 없는 순망치한의 관계라 할 수 있다.


▶피할 수 없다면 협력하라

한쪽이 다른 한쪽을 영원히 배제할 수 없는 한일관계의 현실을 생각해볼 때, 양국의 협력방안을 논의하는 일에서 눈을 돌려버리는 것은 현명한 대처라고 할 수 없다. 한국과 일본은 결국 서로에게 동반자가 될 수밖에 없고, 이를 피할 수 없다면 현실적이면서도 구체적인 협력의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야말로 두 나라가 더 긍정적인 미래를 만들어나갈 수 있는 발판이 될 것이다. 이에 한일 신시대 공동연구 프로젝트는 군사와 경제, 문화뿐 아니라 미래 에너지와 환경을 아우르는 다양한 주제에 대해 양국이 추구해야 할 7가지 어젠다로 ①지식․문화․미디어 분야의 교류 촉진, ②인적 네트워크의 형성, ③동아시아 복합 안보질서 건축, ④원자력 안전 및 에너지협력, ⑤환경협력, ⑥동아시아 공생경제 질서 건축, ⑦복합 공생 기술협력을 제시했다. 이 7가지의 핵심적 어젠다는 한국과 일본의 관계가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고 두 나라가 한층 더 미래지향적인 협력을 해나갈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이 책은 2013년 한국어판, 일본어판, 영어판으로 동시 출간된 책을 중국어로 번역한 중국어판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