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띄어쓰기 없이 입력해 주십시오
  > 총 도서목록 > 분야별 도서목록 > 중국연구 > 중난하이: 중국 정치와 권력의 심장부
       
 
 

중난하이: 중국 정치와 권력의 심장부
(원제) 中南海
이나가키 교시 지음/ 이용빈 옮김
한울아카데미 / 2016-03-14 발행 / 46판 / 양장 / 288면 / 24,000원
ISBN 978-89-460-5870-5 93340
분야 : 중국연구
 
  현대 중국의 정치 1번지, 중난하이(中南海)
베일에 싸인 중국 권력의 핵심부를 들여다본다

이 책은 중국의 최고지도자가 거주하는 곳이자 중국 정치 및 정책 수렴의 최종 결정이 이루어지는 장인 중난하이를 대상으로 그 역사, 구조, 현실 및 미래상을 다각적으로 분석한 사실상 최초의 ‘중난하이 정치’ 관련 연구 서적이다.
이 책을 통해 중난하이의 과거 역사뿐만 아니라 마오쩌둥, 저우언라이, 류사오치, 덩샤오핑 등 중국의 지도자들과 중난하이 사이에 얽힌 일화를 흥미롭게 접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현재 ‘중난하이의 주인’인 시진핑 정권의 모습은 물론, 2017년 중국공산당 제19차 당대회 이후 맹활약하게 될 중국 차세대 지도자들의 다양한 면모를 일목요연하게 함께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 중국 정치 1번지, 중난하이

중난하이는 정치적 의미에서 한국의 청와대, 미국의 백악관과 같은 위상을 갖는다. 그래서 ‘중난하이에 들어간다’라는 관용구적 표현은 ‘당의 지도부에 진입한다’라는 의미를 지닐 정도이다. 청와대나 백악관에 아무나 못 들어가는 것처럼 중난하이 역시 그 출입이 통제되고 있고 실상이 베일에 싸여 있다. 이러한 중난하이의 정치적 위상에 입각해 저자 이나가키 교시는 중난하이에서 전개되는 정치를 통해 중국 및 중국 정치를 이해할 수 있다는 관점으로 40년간 연구한 결과를 책 한 권으로 펴냈다.

■ 중난하이의 역사

중난하이는 지리적으로 보면 베이징 중심부에 위치한 연못인 ‘중하이(中海)’와 ‘난하이(南海)’의 통칭이다. 그곳은 원, 명, 청나라 시기 황제의 어원(御苑)이었고, 중화민국 시기 위안스카이 대총통의 총통부 자리였으며,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후에는 중국공산당 중앙 및 중앙정부의 소재지가 되었다. 한마디로 중난하이는 중국 권력의 상징이다.
그 역사적 배경이 깊은 만큼 중난하이 곳곳에 있는 건축물과 장소에는 중국 정치와 역사의 이야기가 스며 있다. 그래서 저자는 그 건물과 장소 하나하나에 서린 역사적 의미를 친절하게 해설하고 있는데, 책 앞부분에 실린-저자가 제공한 중난하이와 그 주변의 상세 지도를 곁들여서 보면 한층 이해하기 쉬울 것이다.
근대 시기 이래 중난하이의 역사를 폭넓게 언급하면서 이 책에서 본격적으로 다루는 시기는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이후부터이다. 그 이전의 역사가 의미가 없다는 것이 아니라 마오쩌둥 이후의 중국 현대사가 그 이전과는 분절적인 의미를 지닐 만큼 혁명적이었고 현대 중국 정치 체제 원형을 이 시기부터 찾을 수 있다는 의미에서도 중난하이에 대한 저자의 연구와 경험은 중화인민공화국 건국부터 시작한다.

■ 과거, 현재, 미래의 권력이 공존하는 중난하이

중난하이에는 현재 권력자인 시진핑이 머물고 있을 뿐 아니라 과거 권력자인 장쩌민과 후진타오가 현재도 거처를 마련해놓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그뿐 아니라 향후 국가 지도자가 될 미래 권력자들이 중난하이 안팎에 위치해 있는 당과 정부의 소재지 곳곳에 포진해 있다. 이처럼 중난하이에는 중국 정치의 과거, 현재, 미래가 공존하고 있다.
그래서 중난하이를 이해하는 것은 곧 현대 중국 정치 체제를 이해하는 것과 같다. 환언하자면 현대 중국 정치 체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중난하이를 간과할 수 없다는 말이다. 이 책을 통해 중난하이의 이모저모를 전방위적으로 살펴보면서 동시에 현대 중국 정치 체제의 대강을 이해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그 세목까지 들여다볼 수 있는 통찰력 또한 얻을 수 있을 것이다. 현대 중국 정치 체제의 핵심을 살피고 싶은 독자에게 일독을 권한다.


책 소개

이 책은 총 4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장에서는 중난하이 주요 건축물 및 장소에 얽힌 이야기를 소개한다. 제2장에서는 본격적으로,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이후 마오쩌둥에서 시작되는 중국 현대 정치사의 등장 인물들과 중난하이에 얽힌 이야기를 소개한다. 제3장에서는 중난하이 내에서 벌어지는 중국 정치 체제의 메커니즘을 분석하고 있다. 제4장은 중난하이라는 정치 체제를 구성하는 인적자원에 대한 내용이다. 어떤 인물들이 중앙 정치 무대에 등장했고 향후 권력의 향배가 누구에게로 갈 것인가에 대한 전망을 담은 이야기이다.
 
  제1장 중난하이란?
1. 중난하이란 어떤 곳인가?/ 2. 중난하이의 주요 건축물/ 3. 중난하이 체험/ 4. 중난하이 주변의 주요 건축물/ 5. 중국 요인들의 주거지/ 6. 중난하이 주변을 걷다/ 7. 주요 관청의 소재지

제2장 중난하이의 현대사
1. 마오쩌둥의 중난하이/ 2. 비극의 국가주석 류사오치와 중난하이/ 3. 저우언라이와 서화청/ 4. 세 차례 중난하이를 출입했던 덩샤오핑/ 5. 개혁파 지도자 후야오방의 인생과 중난하이/ 6. 중난하이의 생활 모습

제3장 중난하이의 정치: 누가 무엇을 어떻게 결정하고 있는가?
1. 중국공산당 본부로서의 중난하이/ 2. 정책 결정 메커니즘: 소조 정치/ 3. 중국공산당의 구조/ 4. 국무원(중앙정부)

제4장 중난하이에는 누가 있는가?
1. 중난하이에 진입한 사람은 누구인가?/ 2. 중국인민해방군 인사와 중난하이/ 3. 중난하이에 진입하는 지도자는 누구인가?/ 4. 중난하이의 사투: 시진핑의 부정부패 박멸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