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띄어쓰기 없이 입력해 주십시오
  > 총 도서목록 > 분야별 도서목록 > 언론학 > 한국 방송의 이해(개정판)
       
 
 

한국 방송의 이해(개정판)
한진만 지음
한울아카데미 / 2014-09-10 발행 / 신국판 / 양장 / 368면 / 29,000원
ISBN 978-89-460-5722-7 93070
분야 : 언론학, 대중문화·미학
총서 : 방송문화진흥총서 (114)
 
  ∥책 소개

▶ 방송 규제, 방송 편성, 방송 광고, 외주정책, 스포츠 중계와 보편적 시청권……
▶ 한국 방송의 다양한 영역을 한 권에 담다

방송은 장기적이고 반복적인 메시지를 통해 사회 구성원의 사회화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그뿐 아니라 정치나 공공 문제를 비롯한 다양한 주제에 관해 정보를 제공한다. 방송이 사회화의 매개자로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은 수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많은 연구에서 확인할 수 있다.
2010년 방송통신위원회의 매체 이용행태 조사 결과에 따르면 한국인은 하루 평균 TV는 180분 시청하고 인터넷은 108분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와 비슷한 시기에 KBS 방송문화연구소와 서울대학교 언론정보연구소가 공동으로 조사해 발표한 「2010 국민 생활시간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지상파TV 평균 시청시간은 평일은 1시간 46분, 토요일은 2시간 9분, 일요일은 2시간 49분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_본문 중에서


이 책은 현대 방송의 개념, 이슈, 과제를 다룬다. 기존의 방송 관련 책은 방송에 관한 일반적인 이론 또는 특정 주제나 쟁점을 다루는 경향이 많아 한국 사회에서 일어나는 방송 관련 쟁점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기 어려웠다. 이 책은 이러한 점을 보완하여 방송 규제, 방송 편성, 방송 광고, 재송신, 외주정책, 방송 저널리즘, 스포츠 중계와 보편적 시청권 등 방송의 다양한 영역을 정리했다. 방송 환경을 둘러싼 기초적인 지식부터 최신 방송기술까지 이 책 한 권으로 살펴볼 수 있다. 방송법과 방송법 시행령 일부 개정 내용을 반영하고 모바일 방송, 3D TV, IPTV, 스마트TV 등 뉴미디어의 유형도 살펴본다.
한국 사회에서 방송 관련 쟁점은 쟁점별로 전문적으로 다루어지거나 방송학 개론 서적에 간략하게 소개되는 정도에 머무르고 있다. 이 책은 방송 관련 쟁점을 망라하여 종합적으로 제시한 저서로서, 방송 관련 쟁점이 왜 문제점으로 부각되는지에 대한 이해와 아울러 바람직한 해결법을 모색하는 데 좋은 자료로서 활용될 것이다. 방송 산업 및 언론에 종사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훌륭한 지침서가 될 것이다.


∥주요 내용

▶ 방송문화진흥회 저술지원사업 선정 도서!
▶ 한국 방송의 주요 쟁점들을 정리하고 바람직한 해결책을 모색하다

이 책은 총 12개의 장으로 나뉘어 있는데 제1장 ‘특성과 영향력’에서는 방송의 정의와 특성, 영향력, 공익성 등에 대해 정리했다. 제2장 ‘방송 규제’에서는 방송 규제 기구·법제의 변화,「방송법」개정의 경과와 주요 내용 등을 알기 쉽게 설명했다. 제3장 ‘방송사 현황’에서는 지상파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DMB방송, IPTV를 소개했다. 제4장 ‘방송 편성의 이해’는 편성 원칙과 기준, 편성 전략 등을 다루었다. 5장 ‘방송광고 현황’에서는 방송광고 판매방식, 방송광고 시급, 광고 유형별 요금 산정 등을, 6장 ‘방송 역사’에서는 라디오방송과 텔레비전방송의 역사를 살펴보았다. 7장 ‘방송의 공정성’에서는 방송의 공정성 관련 규정 적용 사례와 공정성 관련 방송 심의 사례를 분석했다. 8장 ‘재송신’에서는 외국의 재송신 정책을 소개하고, 9장 ‘역사 드라마의 사실성과 허구성 논란’에서는 역사 드라마를 보는 두 가지 시각과 사실성에 기초한 허구성과의 조화를 살펴보았다. 10장 ‘외주정책’에서는 외주정책에 대한 긍정적·부정적 평가를 정리하고 외주정책의 개선 방안을 제언했다. 11장 ‘방송 저널리즘의 이해’에서는 기자 저널리즘과 PD 저널리즘을 구별하고, 마지막 12장 ‘스포츠 중계와 보편적 시청권’에서는 스포츠 중계권을 둘러싼 갈등과 중계방송 파행의 역사, 보편적 시청권 등을 살펴보았다.
 
  개정판 서문
초판 서문

|제1장|특성과 영향력
|제2장|방송 규제
|제3장|방송사 현황
|제4장|방송 편성의 이해
|제5장|방송광고의 현황
|제6장|방송 역사
|제7장|방송의 공정성
|제8장|재송신
|제9장|역사 드라마의 사실성과 허구성 논란
|제10장|외주 정책
|제11장|방송 저널리즘의 이해
|제12장|스포츠 중계와 보편적 시청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