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띄어쓰기 없이 입력해 주십시오
  > 총 도서목록 > 분야별 도서목록 > 사회학 > 사회학적 야망: 사회학의 꿈은 무엇이었고 사회학자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사회학적 야망: 사회학의 꿈은 무엇이었고 사회학자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크리스 실링, 필립 A.멜러 지음 / 박형신 옮김
한울아카데미 / 2013-02-10 발행 / 신국판 / 양장 / 504면 / 42,000원
ISBN 978-89-460-5519-3 93330
분야 : 사회학
 
  사회학의 꿈은 무엇이었고 사회학자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 사회적 삶과 도덕적 삶의 관계를 통해 본 사회학의 정체성 -

“이 책의 목적은 사회학의 성립에서 중심적이었던 고전 이론들과 사회학의 토대를 재건하기 위해 노력해온 탈고전 이론들을 분석하고 비교하고 개관하는 것이다. 우리는 사회학은 사회적 삶과 도덕적 삶 간의 복잡하고 변화하는 관계를 이해하고자 하는 야망을 가지고 19세기에 출현했고 후일의 발전과정에서 명백한 근본적 이탈이 있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회학은 계속해서 그러한 관계에 대한 관심을 축으로 수렴한다고 주장한다.”

∥책 소개

신의 질서가 사라진 사회의 질서는 어떻게 이루어지는 것일까? 이 엄청난 문제를 설명하고자 하는 노력이 바로 ‘사회학의 야망’이다. 이 야망을 실현하는 과정이 바로 사회학이 역사이고 발전과정이다.
이 책은 콩트, 뒤르켕, 짐멜, 베버에서부터 최근의 페미니즘, 포스트모더니즘까지, 사회학의 주요 이론들이 사회적 삶과 도덕적 삶의 관계를 어떻게 다루었는지를 중심으로 그것들을 구분하여 사회학의 역사를 새롭게 조명하고 있다. 사회학이 나타나게 된 하나의 궁극적인 목적을 중심으로 사회학의 발전과정을 살피는 일은 최근 파편화되고 있는 사회학에 중심을 다시금 잡아줄 수 있을 뿐 아니라, 학문적 정체성에 대해서도 재고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신간 출간의의(출판사 서평)

다른 일반적인 사회학 이론 관련 서적들이 학자와 관점 별로 다루고 있다면, 이 책은 사회학적 야망을 통해 사회학과 사회이론의 역사를 재해석한다는 점에서 차별성이 있다. 그리고 각 이론이 사회적 삶과 도덕적 삶의 관계를 어떻게 설명하는지에 따라 다섯 개의 ‘고전사회학’ 이론과 또 다른 다섯 개의 ‘탈고전 사회학’ 이론들로 나누어, 하나의 일관된 논의구조에 따라 면밀히 파헤치고 명료하게 정리한다는 점에서 또 하나의 좋은 사회이론 분야의 교과서가 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사회학의 진부함을 논의하는 관점에서 사회학계에 새로운 자극이 될 것이고, 학생들에게도 새로운 시각에서 사회학을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제1장 서장

제1부 고전 사회학
  제2장 인간 사회학
  제3장 신성한 사회학
  제4장 비극 사회학
  제5장 영웅 사회학
  제6장 규범 사회학

제2부 탈고전 사회학
  제7장 갈등 사회학
  제8장 페미니즘 사회학
  제9장 ‘인종’ 사회학
  제10장 합리적 사회학
  제11장 탈/근대 사회학

제12장 결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