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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시대의 광고 미디어
이경렬, 이수범, 강형구, 이희복, 변상규, 김유경 지음
한울아카데미 / 2012-07-25 발행 / 신국판 / 양장 / 288면 / 23,000원
ISBN 978-89-460-5463-9 93300
분야 : 언론학
 
  ‘스마트’로 무장한 대중과 대화하라
새롭고 ‘스마트’한 광고전략의 이론과 실제

∥책 소개

스마트폰, 스마트TV 등 미디어의 스마트화가 시대의 변화를 선도하고 있다!

2000년대 후반부터 ‘스마트(Smart)’라는 용어가 우리 사회를 이끌어가는 화두가 되고 있다. 스마트 시대에 우리 일상생활에 나타난 가장 큰 변화는 소통의 변화이다. 예를 들어 블로그, 트위터(twitter),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미디어(social media)를 통해 실시간으로 소통함으로써 사회적 커뮤니케이션의 저변과 속도가 획기적으로 개선되었다. 이처럼 우리는 ‘TGiF(Twitter, Google, iPhone, Facebook)’가 가져오는 대변혁의 시대에 살고 있다. 광고 역시 이러한 미디어의 빅뱅에서 빗겨나 있지 않다. 오늘날의 소비자는 단순한 미디어의 수신자에서 미디어의 이용자로 절대 권력을 가지게 되었다. 스마트 시대를 맞아 스마트 소비의 시대가 열린 것이다. 더 똑똑해진 적군을 상대하기 위해 스마트 폭탄이 필요하듯 스마트폰과 스마트TV로 무장한 소비자들에게 공감과 감동을 얻어내기 위해서는 이전과 다른 스마트한 접근이 필요하게 되었다.

스마트 시대, 미래를 주도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은 무엇일까?

소셜미디어는 기존 미디어가 제공하지 못하는 고객과의 직접적인 소통이라는 차별적 특성으로 인해 여전히 기업이 소비자와 커뮤니케이션하는 중요한 마케팅의 도구이다. 따라서 기업들이 소셜미디어를 고객과 소통하는 도구로 지속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고객을 진심으로 배려하는 진정성(Authenticity)을 바탕으로 고객과 신뢰성 있는 대화를 나누고, 나아가 고객과의 관계를 공고히 할 수 있는 방향으로 운영의 묘를 살리는 것이 중요하다.
이 책은 크게 6장으로 구성하여 스마트 시대의 개념에서부터 전략, 적용과 국내외 사례, 브랜드 관리에 이르기까지 비교적 최신 현황을 담았다. 각 장은 관련 연구와 교육을 진행하고 있는 교수님의 참여로 이루어졌으며 현업의 사례도 적극 소개하였다.


∥주요 내용

1장 「스마트 시대와 소셜미디어의 등장」에서 한양대학교 광고학과 이경렬 교수는 소셜미디어가 고객과 소통하는 중요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고 하면서 미디어 환경, 소비자 환경, 그리고 광고환경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아울러 커뮤니케이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 크로스미디어 플랫폼의 중요 구성요소로 점차 영향력이 확대되고 있다고 하였다.
2장 「스마트 시대 광고미디어의 전략 변화」에서 인천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이수범 교수는 스마트폰, 스마트TV 등 미디어의 스마트화가 시대의 변화를 선도하고 있음에 주목하였다. 또한 스마트 시대라고 일컬어지는 새로운 시대를 맞이하여 미디어들의 변화 양상을 살펴보고, 이러한 미디어들이 광고 미디어로 어떻게 활용되는지 알아보았다.
3장 「미국 소셜미디어와 뉴미디어 현황 및 사례」에서 미국 앨라배마대학교 광고홍보학과 강형구 교수는 소셜미디어 시대의 도래는 마케팅, 광고, 홍보 산업 분야뿐만 아니라 미국 사회 전반에 걸쳐 많은 변화를 가져다주었고. 소셜미디어 이용은 온라인에서 가장 활발한 활동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음을 지적하면서, 소셜미디어를 이용한 다양한 미국의 사례를 소개하여 스마트 시대 광고의 현황과 사례를 통해 분석하였다.
4장 「스마트 시대의 광고 크리에이티브」에서 상지대학교 언론광고학부 이희복 교수는 스마트 시대를 맞아 시대적·상황적·정책적인 측면에서 광고산업과 광고의 크리에이티브는 새로운 변화와 도전에 직면해 있다고 하면서 스마트 시대의 광고 크리에이티브를 조망하고 분석하여 기술하였다. 광고를 더 넓은 안목으로 보고 스마트한 전략이 크리에이티브로 연결되면 새로운 발전의 틀을 마련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5장 「스마트 시대의 생태계와 미디어 경제학」에서 호서대학교 뉴미디어학과 변상규 교수는 스마트폰이 빠르게 확산되면서 방송과 통신 간 융합의 틀 위에서 스마트 생태계가 구축되는 등 또 다른 미디어 환경변화에 직면하고 있다고 하였다. 이에 따라 스마트 생태계에서 광고의 변화를 예측하기 위해 광고의 송출 기반인 미디어의 변화와 발전방향을 고찰하였다.
6장 「스마트미디어 시대의 브랜드 관리」에서 한국외국어대학교 언론정보학부 김유경 교수는 미디어 환경의 변화에 따라 기업의 궁극적인 목표인 강력한 브랜드 자산을 구축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려는 기존의 패러다임에도 큰 수정이 불가피하게 되었다고 하였다. 단기적 매출지향의 기업보다는 장기적인 브랜드구축을 목표로 미래의 소비시장을 주도할 수 있는 브랜드 패러다임의 혁명과 그 전제를 무엇일까에 대해 살펴보았다.
 
  머리말

1장_ 스마트 시대와 소셜미디어의 등장_ 이경렬
2장_ 스마트 시대 광고미디어의 전략 변화_ 이수범
3장_ 미국 소셜미디어와 뉴미디어 현황 및 사례_ 강형구
4장_ 스마트 시대의 광고 크리에이티브_ 이희복
5장_ 스마트 시대의 생태계와 미디어 경제학_ 변상규
6장_ 스마트미디어 시대의 브랜드 관리_ 김유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