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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 영화의 오늘: 아시아 영화 미학과 산업
김영진, 김진해, 에드워드 D. 산토스 카바뇨, 이지연, 저우싱, 강내영, 하오지엔, 장종웨이, 추이웨이핑, 왕칭푸, 가케오 요시오, 사사가와 게이코, 우시다 아야미, 하타노 데쓰로, 유양근 지음
한울아카데미 / 2012-01-31 발행 / 신국판 / 양장 / 328면 / 26,000원
ISBN 978-89-460-5419-6 93680
분야 : 대중문화·미학
 
  여백의 엔딩 한국의 <밀양>, 이데올로기에 사로잡힌 중국의 <영웅>
원작의 성공적인 영화화 일본의 <게드전기>……
2000년대 아시아 영화의 흐름과 변화를 읽다!

“2000년대의 한국영화 흐름 가운데 필자가 주목하는 경향은 인과론적 스토리텔링과 스타일의 표준이 강요되는 장르영화를 만들면서도 자기 색깔을 놓치지 않는 일군의 감독들의 영화다. (……) 이를테면 이창동, 박찬욱, 봉준호, 류승완, 임상수, 김지운 등의 영화가 이 경향을 대표한다. 장르의 틀을 완전히 벗어던지지도 않지만 자기 색깔을 선명하게 드러내는 이 절충적인 영화들은 장르의 외연을 넓히도록 주도했다.”

“<영웅>은 북미에서 좋은 박스오피스 성적을 냈지만 이데올로기와 가치관에서는 비판을 받았다. (……) ≪워싱턴포스트≫에는 ‘뛰어난 영화이고 유려하며 스펙터클하고 숨을 멎게 만드는 영화이지만 근본적으로 틀려먹은 영화다’라고 언급한 기사가 게재된 적도 있다. (……) 베이징올림픽 개막식은 장이머우의 <영웅>이나 천카이거의 <시황제 암살> 또는 다른 상업영화들과 동일한 내적 가치를 많이 공유한다. 그러나 그러한 내적 가치는 민족주의가 아니라 국가주의다.”


▶ 아시아 영화란 무엇인가?
아시아 영화의 가치 그리고 그 미학에 대하여

이 책은 ‘아시아 영화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서 출발했다. 오늘날 멀티플렉스 영화관을 채우는 영화들은 주로 미국의 할리우드 영화, 한국영화, 그리고 일부 유럽 및 호주영화가 있을 뿐이다. 아시아 영화의 가치를 내세우고 아시아 영화의 허브를 자청하는 부산국제영화제마저도 진정한 아시아 영화의 가치와 정체성, 그리고 그 미학을 천착하지는 못했다.
이 책은 그러한 아시아 영화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목적으로 기술되었다. 특히 2000년대 이후 한·중·일 삼국을 중심으로 동남아시아 영화에 대한 미학적·산업적 측면 등을 다루며, 각국의 저명한 영화학자가 집필하여 그 권위를 더했다. 이 책은 아시아 영화의 존재론에 대한 성찰에서 출발해 아시아 영화의 범위와 경계에 대해 질문하며, 아시아 영화를 어떻게 이해하고 접근해가야 하는지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이 책은 총 세 개의 부로 구성되어 있다.
한국편에서는 1990년대와 확연히 다른 2000년대 한국영화의 전반적인 특징을 미학적 측면에서 분석하고, 수도권 중심의 중앙 집중형 영화산업 정책에 대한 보완을 요구하는 분권형 영화산업 클러스트 정책을 제안했다.
중국편에서는 기존의 중국영화에 대한 소개에 그 한계가 있었음을 인식하고, 한국과 중국의 영화학자들이 본격적인 영화학의 관점에서 영화산업과 미학을 논의했다는 점에서 전문성이 있으며, 가장 최근의 중국영화를 분석했다는 점에서 살아 있는 생생한 중국영화를 만날 수 있다는 시의성을 갖추고 있다. 또한 한중 상호 간의 관점과 시선을 비교하며 읽을 수 있는 쌍방향적이라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이 책은 세계사적 화두인 중국의 부상을 영화의 코드로 이해하고자 하는 일반 독자는 물론, 2001년 WTO 가입 이후 비약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중국의 영화산업과 미학적 성취를 학술적으로 연구하고자 하는 학자에게도 일정한 지적 자양분을 제공할 것이다.
일본편에서는 기존의 일본영화 연구가 몇몇 감독이나 작품 위주였던 것에 비해, 과거와 현재의 일본 영화산업을 실증적 자료로 분석했으며, 거의 소개되지 않던 영화 비평과 애니메이션의 현재적 의미를 심층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또한 일본영화의 내셔널 아이덴티티에 착목하여 제3자적 관점에서 일본영화와 일본인들의 자기 인식이라는 측면을 분석하여, 일본영화를 좀 더 깊이 알고 싶은 사람이나 학문적으로 연구하는 사람들에게 과거와 현재를 더욱더 포괄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기초적 자료가 될 것이다.
 
  1부 한국과 아시아의 영화 미학과 산업의 현주소
01. 2000년대 한국영화의 미학과 정체성: 장르의 인과율을 무시하는 상상력_김영진
02. 2000년대 한국의 영상산업 클러스트 정책_김진해
03. 변화하는 풍경, 변화하는 삶: 변화하는 아시아 영화_에드워드 D. 산토스 카바뇨
04. 아시아 영화 연구를 사유하기 위한 질문과 제안_이지연

2부  중국의 영화 미학과 영화산업
05. 현대 중국 영화산업 발전의 특징 분석_저우싱
06. 중국식 영화산업 발전모델의 성취와 쟁점_강내영
07. 중국의 블록버스터 영화: 문화적 이중성과 지배 이데올로기의 초월성_하오지엔
08. 중국 영화문화의 새로운 상상력: 6세대부터 포스트 6세대까지_장종웨이
09. 중국의 지방 출신 청년감독: 6세대 이후의 중국영화에 나타나는 청년형상_추이웨이핑
10. 중국 DV 다큐멘터리 현황에 대한 분석_왕칭푸

3부  일본의 영화 미학과 영화산업
11. 전후 일본의 영화산업_가케오 요시오
12. 새로운 일본영화의 형태: 일본영화의 붐은 왜 일어났을까_사사가와 게이코
13. 전후 일본영화에서의 영화비평 고찰: 1951년부터 1970년까지의 ≪키네마 준포≫를 중심으로_우시다 아야미
14. 일본 애니메이션의 현황과 배경_하타노 데쓰로
15. 일본영화에서의 내셔널리티와 자기 인식의 변화_유양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