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띄어쓰기 없이 입력해 주십시오
  > 총 도서목록 > 분야별 도서목록 > 경제·경영 > 21세기 동북아연결망 한중 해저터널의 기본구상
       
 
 

21세기 동북아연결망 한중 해저터널의 기본구상
조응래, 노춘희, 김은경, 김점산, 이수행, 권혁빈, 김연규, 박장수, 신현영, 신희순, 이한석 지음 / 경기개발연구원 엮음
한울아카데미 / 2010-12-10 발행 / 신국판 / 양장 / 260면 / 23,000원
ISBN 978-89-460-5315-1 93540
분야 : 경제·경영, 지리학, 정보·기술
 
  동북아 경제를 잇는 新실크로드, ‘한중 해저터널’
세계 최장 해저터널로 서해안 시대의 포문을 열다

분석 결과에 의하면 한중 해저터널 건설은 한·중·일 3국 경제에 모두 긍정적인 파급효과를 가져오는 것으로 예측되었다. 한국의 생산유발액은 102,589,436천 달러(116조 245억 원)이며, 중국의 생산유발액은 133,259,486천 달러(150조 7,111억 원), 일본의 생산유발액은 7,602,631천 달러(8조 5,982억 원) 등 총 243,451,553천 달러, 약 275조 3,339억 원에 달한다. 즉 한국과 중국의 117조 8천억 원의 투자는 동북아 3국에서 2배 이상의 긍정적 파급효과를 가져오는 것이다.
- 본문 중

유럽 및 북미와 함께 세계 3대 경제권의 하나로 부상하고 있는 한·중·일 3개국은 현재 전 세계 GDP의 약 22%를 점유하고 있으며, 2030년에 전 세계 GDP의 29.3%를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 때문에 바다로 단절되어 있는 한·중·일을 연결하는 통합운송망인 해저터널 건설에 대한 검토는 매우 중요하다.
한중 해저터널은 동북아경제권 경제협력의 연결로로서 물류비용과 시간을 획기적으로 절감하여 양국 간 교통·물류 협력을 크게 증진시키고 고용증대와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중국은 황해 해안을 중심으로 급속한 경제성장을 하고 있으며 개방과 성장을 주도하고 있다. 더해 인천, 경기도 화성, 평택 등 우리나라 서해안 지역의 발전은 역내 성장만을 주도하는 것이 아니라 세계적 성장을 주도할 수 있다.
지방자치 시대를 맞아 당사자인 경기도에서 한중 해저터널에 관한 연구를 시작한 것은 당연한 일일 것이다. 이 책은 한중 해저터널에 관한 실증적이고 광범위한 기본이론과 근거를 제시하여 앞으로 다가올 서해안 시대를 대비하는 초석을 마련할 것이다.

이 책은 한중 해저터널의 당사자라 할 수 있는 경기개발원에서 행한, 한중 해저터널의 경제적 효과와 입지적, 기술적, 자본적 타당성 연구결과를 모은 책이다. 세계경제는 유럽권, 미주권, 아시아권 등 광역경제권을 중심으로 재편될 것이라는 견해는 EU의 등장으로 가시화되었다. 이에 세계경제의 4분의 1을 차지하는 동북아경제권의 부상은 필연적이라 할 수 있다. 한중 해저터널은 동북아경제권 형성에 즈음하여 중요한 테마의 하나로 떠오를 것이며 이 책은 그 논의의 초석이 될 것이다.
 
  인사말_김문수(경기도지사)
추천사_송병락(서울대학교 명예교수)
발간사_좌승희(경기개발연구원 원장)
서  문_조응래(대표저자, 경기개발연구원 부원장)

1장 한중 해저터널의 기본구상
2장 동북아시아 국가 간 교통물류 현황
3장 국내외 해저터널의 현황
4장 해저터널 건설 시 고려해야 할 기술요소
5장 한중 해저터널의 노선대안 검토
6장 한중 해저터널의 여객 및 화물 수요예측
7장 해저터널과 철도기술
8장 인공섬을 활용한 해저도시 건설방안
9장 한중 해저터널의 사회경제적 파급효과
10장 한중 해저터널의 재원조달 방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