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띄어쓰기 없이 입력해 주십시오
  > 총 도서목록 > 분야별 도서목록 > 정보·기술 > 핵심 정보통신기술 총서 05 인터넷산업(전면개정판)
       
 
 

핵심 정보통신기술 총서 05 인터넷산업(전면개정판)
삼성 SDS 기술사회 지음
한울아카데미 / 2010-07-05 발행 / 46배판 / 반양장 / 476면 / 27,000원
ISBN 978-89-460-5270-3 14560
분야 : 정보·기술
 
  기술사 수험서의 고전!
정보통신기술 분야 업무 종사자의 필독서!

더 읽기 쉽고 깊이 있는 책으로 태어난 『핵심 정보통신기술 총서』
정보기술(IT)과 통신기술(CT)의 결합이 가속화되는 시대 흐름에 발맞춰 이번 전면개정판은 기존 제목이었던 『핵심 정보기술 총서』를 『핵심 정보통신기술 총서』로 변경했다.
기존 6개 기술 분야[컴퓨터 구조(1권), 네트워크(2권), 데이터베이스(3권), 소프트웨어 공학(4권), 인터넷산업(5권), 정보시스템 실무(6권)]에 최근 중요성이 부각된 정보보안(7권) 분야를 추가하여 7개 분야로 확대하고 주제별로 최신 동향을 추가함은 물론, 각 기술 분야를 별권으로 출간함으로써 내용을 더욱 알차게 하면서도 휴대성을 높였다.


(전면개정판) 핵심 정보통신기술 총서 05 인터넷산업
인터넷 산업에서는 방대한 범위의 영역을 크게 인터넷 기반기술과 응용기술, 웹 2.0과 최신 인터넷 기술, 인터넷 비즈니스 및 관련 용어로 나누어 다루었다.
인터넷 기반기술과 응용기술에서는 인터넷 기술이 발전하는 데 영향을 미친 클라이언트/서버 관련 기술을 소개하고, 인터넷 시스템을 구현하는 시스템 언어와 아키텍처 전반을 다루었다. 인터넷 시스템 기반 기술은 크게 Java와 .Net기술로 구분되며, 최근 들어 웹 서비스로 진화했다. 또한 스마트폰이 보급되고 그 사용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했으며, 무선 랜 환경의 확산되었다. 이에 맞추어 무선인터넷의 기본적인 환경 등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살펴보았다.
웹 2.0과 최신 인터넷 기술에서는 참여, 공개, 개방으로 대표되는 웹 2.0의 출현과 확산, 인터넷 환경의 변화를 통해 개인화, 협업 등 사용자 중심의 웹으로 진화되며 나타난 기술 전반을 다루었다. 그리고 다양한 플랫폼의 출현,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술의 변화, 웹 접근성과 관련 표준화와 웹의 이동성을 지원하는 기술 등 최신 인터넷 기술을 소개했다.
인터넷 비즈니스에서는 전통적인 인터넷을 이용한 비즈니스부터 최신 기술이 적용된 인터넷 산업 영역까지 다양한 분야를 다루었다.
인터넷은 상거래 비즈니스 모델을 진화된 형태로서 다양한 산업에 필수적인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인터넷과 산업의 컨버전스 혁명을 파악함으로써 인터넷을 통한 비즈니스 기회의 선점부터 유비쿼터스 인터넷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비즈니스 시각을 확보할 수 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인터넷과 관련된 각종 이론과 최신 용어를 소개해놓았다.
 
  A. 인터넷 기반 기술과 응용 기술
A-1. 클라이언트/서버 시스템
A-2. 에이전트
A-3. 미들웨어
A-4. 계층구조
A-5. 분산모델
A-6. 클라이언트/서버 통신방법
A-7. P2P(Peer-to-Peer)
A-8. 분산객체기술과 CORBA
A-9. 인터넷
A-10. 인트라넷, 엑스트라넷
A-11. HTTP
A-12. 인트라넷과 클라이언트/서버 환경 비교
A-13. 자바
A-14. Java EE
A-15. .NET
A-16. Server Side Script(JSP, ASP, PHP)
A-17. 웹 서비스
A-18. REST
A-19. ESB
A-20. BPEL
A-21. WOA
A-22.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A-23. 오픈소스 라이선스
A-24. 무선인터넷
A-25. WAP
A-26. WIPI
A-27. 스마트폰
A-28. Full Browsing
A-29. 앱스토어
A-30. 인터넷 정보검색
A-31. 시맨틱 웹
A-32. 온톨로지
A-33. 포크소노미
A-34. RDF
A-35. XBRL
A-36. ebXML
A-37. XML

B. 웹 2.0과 최신 인터넷 기술
B-1. 웹 2.0
B-2. RSS
B-3. OpenAPI/Mash up
B-4. AJAX
B-5. 블로그
B-6. UCC/CCL
B-7. Wiki
B-8.모바일 웹 2.0
B-9. MMI
B-10. HCI
B-11. UX
B-12. 햅틱스
B-13. 웹 접근성
B-14. 엔터프라이즈 2.0
B-15. UC
B-16. 소셜 미디어
B-17. 메타버스
B-18. 증강현실

C. 인터넷 비즈니스
C-1. e-Logistics
C-2. Green IT
C-3. 상황인식
C-4. 공인전자문서 보관소
C-5. u-city
C-6. LBS
C-7. ITS
C-8. 텔레매틱스
C-9. 온라인 게임
C-10. 인터넷 게임
C-11. 인터넷 광고
C-12. 인터넷 기반 학습
C-13. 거버먼트 2.0
C-14. IPTV
C-15. 전자상거래
C-16. e-Business Framework
C-17. 전자문서 교환
C-18. 전자결제
C-19. 전자조달
C-20. C-Commerce
C-21. T-Commerce
C-22. M-Commerce
C-23. U-Commerce
C-24. XaaS
C-25. 인프라 종량제

D. 인터넷 용어
D-1. 멧칼프 법칙
D-2. 파레토/롱테일 법칙
D-3. IT 프로슈밍
D-4. 차세대 인터넷
D-5. 스마트카드
D-6. 자바스크립트
D-7. SOAP
D-8. UDDI
D-9. WSDL
D-10. X.500과 LDAP
D-11. DOM과 SAX
D-12. 인터넷 실명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