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띄어쓰기 없이 입력해 주십시오
  > 총 도서목록 > 분야별 도서목록 > 사회복지학 > 다문화 사회와 어린이: 소아정신과의사가 권하는 다문화 사회 아동정신건강 지키기
       
 
 

다문화 사회와 어린이: 소아정신과의사가 권하는 다문화 사회 아동정신건강 지키기
다프네 키츠 지음 / 김영화 옮김
한울아카데미 / 2010-03-25 발행 / 신국판 / 반양장 / 208면 / 14,000원
ISBN 978-89-460-4821-8 93330
분야 : 사회복지학, 교육학
 
  국제결혼, 이주노동자, 새터민 등 다문화 사회로 급속히 이행되고 있는 한국!

다문화 사회의 아동교육에 관한 가장 실용적이며 현실적인 지침서!

“이 책은 아이들과 보육사들이 다른 문화를 보다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써, 그들이 어른이 되어서도 가질 수 있는 편협한 사고를 줄이고 자신과 다른 문화적 배경의 아이들을 박해하지 않도록 할 것이다. 기존 규범을 없애거나 근본적인 신념을 희생하지 않고도 이것이 가능한지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는 사람이 많이 있다. 그러나 이해한다고 반드시 용서하는 것이 아닌 것처럼, 단순히 문화적 토대가 다른 모든 신념이나 관습을 모두 받아들일 필요는 없다. 또한 문화는 정지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가장 전통적인 것일지라도 변하기 마련이라는 사실을 항상 명심해야 할 것이다.”
- 본문 중에서


이 책은 호주의 비교문화심리학자인 다프네 키츠가 1997년에 쓴 것이다. 타문화를 배척하지 않고 다문화 포용 정책을 도입했던 호주의 당시 상황을 볼 때 이 책에 나오는 내용을, 국제결혼 등으로 점차 다문화 가정이 늘어나고 있는 우리나라에 적용하는 것에 큰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생각된다.
이 책은 각 나라의 아동을 분석하고 연구한 결과를 토대로 각 나라 아동의 특성을 분석하고 아동의 부모를 대하는 방법을 설명하며 현실적인 상황에서 적용해볼 수 있도록 지침서로서의 기능을 하고 있다.
이 책을 통해 저자가 강조하는 것은 각 나라 아동이 갖고 있는 문화적인 차이를 인정하고 이를 전문가의 시각에서 억지로 끼워 맞추지 말아야 한다는 점이다. 문화적인 차이에서 오는 현상들을 알려주고 이에 대처할 수 있는 적절한 자세에 대해 한 번 더 고민할 수 있도록 하는 책이다.

문화들 간에는 흥미로운 차이점이 있으며 이러한 차이는 충분히 배우고 고려할 만한 가치가 있는 문화적 가치관에 그 토대를 두고 있다는 것 또한 분명하다. 서로 다른 문화 사이에 존재하는 차이만큼 동일 문화 내 아이들 간에는 많은 개인적 차이가 있다. 어떤 문화 환경에 있든, 아이들은 다양한 문화적 요구에 반응할 것이다.
전문가로 인해 아동의 문제 자체가 변하지는 않는다. 변화하는 것은 문제가 표현되는 방식이며 전문가가 자신의 방식으로 문제를 다룰 때 나타나는 일련의 반응이다. 그 원인은 각각의 전문가가 아동의 관점보다 자신의 관점으로 문제를 보기 때문이다. 이러한 시행착오를 겪는 전문가가 많을수록 아동의 겪는 어려움은 증가한다. 그러나 문제를 재정의함으로써 그 문제를 새롭게 통찰하게 되고 새로운 방식으로 인식하게 되면서 해결할 수 있는 경우도 있다.
이 책에 제시된 생각을 함께하여 보다 생산적인 접근을 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해본다.
 
  역자 서문
저자 서문
일러두기
1장 문화가 아동 발달에 미치는 영향
2장 기질적 차이와 행동적 차이
3장 가족과 아동
4장 사회적 상호 작용
5장 문화적 정체성에 대한 개념의 발달
6장 동기 부여와 불안에서의 문화적 요소
7장 다문화적 상호 작용과 문화적 변화
참고문헌
찾아보기
저자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