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띄어쓰기 없이 입력해 주십시오
  > 총 도서목록 > 분야별 도서목록 > 역사학 > 조선 후기 대외관계 연구
       
 
 

조선 후기 대외관계 연구
김종원, 이양자 지음
한울아카데미 / 2009-10-24 발행 / 신국판 / 양장 / 272면 / 19,000원
ISBN 978-89-460-5201-7 93910
분야 : 역사학, 정치·국제관계
 
  조선 후기의 대중국, 대러시아 관계를 살피는 책이다. 두 번이나 일어난 병자호란의 원인과 전개 과정을 상세하게 살펴보고 병자호란 때 잡혀간 조선인 포로 처리가 어떻게 이루어졌는지를 앞의 세 장에 걸쳐서 쓰고 있다. 그리고 전근대식 조공무역이 현재와 같은 정식 국가 간 무역으로 발전하게 된 과정, 19세기 후반 조선과 러시아의 밀접한 관계와 관련된 국제정세의 변화 등도 다루고 있다. 또한 청말 대표적인 관료였던 원세개가 정치, 경제, 외교 면에서 조선에 얼마나 심각하게 간섭했는가도 분석하고 있다.

‘호란 전의 동아시아 정세와 조선의 대응책’, ‘정묘호란과 조선의 대응’, ‘병자호란 시의 피로인 문제와 조청관계’의 세 글에서는 17세기 여진족(女眞族)의 흥기로 인한 두 차례의 호란에 대해 그 정세와 원인을 상세히 조명하고 특히 병자호란 때 잡혀간 조선인 피로인(포로)에 대한 처리 문제에서 흥미 있고 가슴 아픈 내용을 살피게 된다.
‘조청상민수륙무역장정의 체결과 그 영향’에서는 종래 양국 간에 조공무역의 테두리 안에서 이루어지던 교역이 어떻게 조선과 청 사이의 정식 통상관계로 발전할 수 있었으며, 그 결과 양국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가와 관련된 흥미진진한 문제를 살펴보게 될 것이다.
‘한·러의 접근과 통상장정의 체결 경위’에서는 19세기 후반 한국과 러시아가 육로통상장정을 체결할 때까지의 양국의 접근 과정과 이로 인한 각국의 반응과 국제정세의 변화 및 장정의 체결 내용을 살피게 될 것이다.
‘원세개를 통한 청의 조선 간섭’에서는 19세기 후반 조선의 왕, 혹은 감국대신으로 일컬어졌던 주차조선총리교섭통상사의(駐箚朝鮮總理交涉通商事宜) 원세개를 통한 청의 대조선 간섭이 정치, 경제, 외교 면에서 얼마나 심각했는가를 살피고 있다.
따라서 이 책에 실린 여섯 편의 논문을 통해 조선 후기 조선과 중국과의 역사적 관계를 정치, 외교, 경제, 사회 등 다양한 각도에서 조망해볼 수 있을 것이며 이와 더불어 러시아와 조선과의 경제적 관계에 대해서도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1. 호란 전의 동아시아정세와 조선의 대응책 _ 김종원
2. 정묘호란과 조선의 대응 _ 김종원
3. 병자호란 시의 피로인 문제와 조청관계 _ 김종원
4. 조·청상민수륙무역장정의 체결과 그 영향 _ 김종원
5. 한·러의 접근과 통상장정의 체결 경위 _ 이양자
6. 원세개를 통한 청의 조선 간섭 _ 이양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