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띄어쓰기 없이 입력해 주십시오
  > 총 도서목록 > 분야별 도서목록 > 언론학 > 헬스커뮤니케이션: 이론과 전략
       
 
 

헬스커뮤니케이션: 이론과 전략
노바 코코란 엮음 / 정의철, 이희복 옮김
한울아카데미 / 2009-09-30 발행 / 신국판 / 양장 / 328면 / 26,000원
ISBN 978-89-460-5171-3 93070
분야 : 언론학, 사회복지학, 보건의료학
 
  헬스커뮤니케이션은 건강증진을 위해 개인, 가족, 조직 및 공동체 차원의 인식, 태도 및 행동변화를 추구하는 커뮤니케이션 활동이다. 즉, 개인 또는 공공의 건강상태를 개선하기 위한 커뮤니케이션의 실행과 이에 관한 연구를 뜻하는데, 암, 에이즈, 심장병, 음주, 안전하지 않은 성행위, 흡연, 비만, 신체이미지 등 건강이슈에 관해 설득적이고 공감적인 메시지를 적절한 미디어 및 대인 채널을 통해 전파하고 평가하는 과정을 포함한다.

경제성장과 복지수준의 향상으로 우리나라에서도 웰빙과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신체적·정신적으로 건강하고 질 높은 삶을 위해서는 정확하고 필수적인 건강 정보와 지식이 전파되어야 하고, 이를 통해 건강한 생활양식이 공유되어야 한다. 질병 예방과 건강한 사람이 더욱 건강한 삶을 살기 위해서도 커뮤니케이션은 필수적이다. 아울러 식습관과 생활양식의 변화로 만성퇴행성 질환이 증가하고 에이즈, 사스, 조류독감, 신종 인플루엔자 등 새로운 전염성 질환의 등장으로 건강에 대한 불안감과 건강 정보 욕구가 높아지는 현실에서 헬스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은 크다.

이 책은 영국과 유럽의 생생한 사례를 중심으로 헬스커뮤니케이션의 다양한 현상과 이론 및 모델을 소개하고 있다. 이를 통해 건강이라는 맥락에서 커뮤니케이션의 역할과 어떤 방법으로 헬스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져야 하는지를 심층적으로 논의한다. 그리고 건강증진이라는 목표를 위해 목표수용자그룹을 규명하고, 효과적인 메시지를 개발하며, 영향력 있는 채널을 선정해 최상의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커뮤니케이션하는 다양한 방법을 제시한다. 또한 “학습목표”, “학습활동”, “요약”, “추가참고자료” 등을 통해 독자의 관여도와 학습효율성을 높이고, 헬스커뮤니케이션을 이론과 사례를 연결해 이해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  헬스커뮤니케이션의 이론과 모델
2장  커뮤니케이션의 사회·심리적 요인
3장  접근하기 어려운 집단에 다가가기와 문화적 장애 극복하기
4장  헬스커뮤니케이션과 매스미디어
5장  헬스커뮤니케이션과 정보기술(IT)
6장  헬스커뮤니케이션과 환경의 활용
7장  증거중심과 커뮤니케이션
8장  헬스커뮤니케이션의 평가
결론 이론과 실제 연결하기: 열 가지 캠페인 사례

학습활동 토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