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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빅뱅과 광고문화
이화자, 김병희, 이희복 지음
한울아카데미 / 2009-06-01 발행 / 신국판 / 양장 / 204면 / 15,000원
ISBN 978-89-460-5131-7 93300
분야 : 언론학, 사회학, 대중문화·미학
 
  각종 디지털 기기의 발명과 활용, 언제 어디서나 다양하게 접속이 가능한 네트워크 환경의 발달로 인해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과 가치관은 변화하고 있으며, 감수성은 더욱 예민해지고 다양해졌다. MP3 플레이어를 귀에 꽂고 채팅을 하는 학생이나 DMB를 틀어놓고 신문을 보는 직장인의 모습은 더 이상 낯설지 않다. 이처럼 변화하는 매체환경은 사회문화적으로 광고,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및 소비자 브랜드 경험에 엄청난 변화를 가져오고 있으며, 앞으로의 광고는 어떤 매체를 쓰느냐보다 어떻게 소비자와 소통하고 브랜드 경험을 만들어가는가에 관심을 집중시키는 방향으로 변하고 있다.
이 책은 미디어 융합시대의 광고가 사회 전반에 어떤 영향력을 발휘할 것인가에 대해 ‘광고와 미디어’, ‘광고와 소비자’, ‘광고와 문화’로 나누어 논의를 전개한다. ‘광고와 미디어’에서는 인류의 소통수단인 미디어가 말에서 시작해 현대의 디지털 혁명 단계를 거치면서 광고,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및 소비자 브랜드 경험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를 살펴보고 있다. ‘광고와 소비자’에서는 광고가 사람들의 문화적 가치와 라이프스타일, 자아개념과 사회계층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고찰하며, ‘광고와 문화’에서는 광고가 과학적 예술로서 문학과 영상, 예술 등과 어떤 관련성을 갖고 소통하는지를 살펴보고 있다.
 
  1부  광고와 미디어_이화자
┃미디어 발달과 광고
┃소비자 진화와 광고
┃사회문화적 변화와 광고

2부  광고와 소비자_김병희
┃문화적 가치
┃라이프스타일
┃자아개념과 사회계층

3부  광고와 문화_이희복
┃광고와 문학
┃광고와 영상
┃광고와 예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