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띄어쓰기 없이 입력해 주십시오
  > 총 도서목록 > 분야별 도서목록 > 언론학 > 광고비평: 광고로 세상읽기
       
 
 

광고비평: 광고로 세상읽기
이희복·권혁렬 지음
한울아카데미 / 2009-03-02 발행 / 신국판 / 양장 / 296면 / 23,000원
ISBN 978-89-460-5111-9 93300
분야 : 언론학
 
  <핵심 요약 및 출간의의>

최근 미디어와 채널이 다양해지고 콘텐츠의 유통이 자유로워져 소비자들의 선택권이 강화되고 있다.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소비자의 행동 변화를 강조하는 광고의 경우에도 소비자의 적극적인 비평 참여가 이뤄지는 추세다. 지금이야말로 광고비평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가 시도되어야 할 때인 것이다.
비평이란 분야에 따라 다양한 이론과 방법이 있을 수 있으나 광고에 대한 비평은 그동안 학문적인 관심보다는 실무적인 차원에서 주로 다뤄졌다. 광고비평 관련서 역시 넘쳐나지만 광고읽기에 대한 텍스트의 제공은 여전히 부족한 실정이다. 특히 일정한 기간 동안 정기적으로 또는 매체별로 전담해 광고읽기가 시도된 경우는 매우 드물다.
이 책은 광고계 현장과 강단을 두루 누비고 있는 저자들이 지난 4년 동안 집필한 인쇄광고, 방송광고 비평을 엮음 책이다. 저자들은 오늘날 광고가 자료와 정보, 지식과 지혜의 대상에서 삶의 한 부분으로 우리 안에 자리하게 되었음을 지적한다. 따라서 광고에 대한 비평도 단순한 지식이나 정보의 나열보다는 우리 생활의 일부가 된 광고의 모습을 발견해내고 거기에 비평가의 전문적인 식견을 더하는 방법이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독자들은 이 책에 실린 풍부한 광고 사례를 통해 효과적인 광고 기법도 체득할 수 있을 것이다.

<내용 소개>
이 책은 총 3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 ‘방송광고 읽기’에서는 구체적인 광고를 예로 들며 TV 광고 안에 나타난 광고 원칙과 기법을 살펴보고 잘된 점과 잘못된 점을 두루 살핀다. 특히 광고를 보지 못한 독자들을 위해 사진자료를 활용, 이해를 돕고 있다.
2부 ‘인쇄광고 읽기’에서는 신문, 잡지 등에 나타난 광고를 살피고 있다. 인쇄매체라는 특성을 토대로 인쇄광고의 형식이 어떻게 변했는지 밝히며, 신년광고, 추석광고 등 각 시기별로 드러나는 광고의 공통적 특징을 점검해볼 수도 있다. 1부와 마찬가지로 인쇄광고의 구체적인 예시를 통해 이해를 돕는다.
3부 ‘광고읽기, 세상읽기’에서는 각 시기별로 이슈가 되었던 사회현상, 각종 사건들에 주목한다. 이것이 광고에 미치는 영향, 광고에 구현되기까지의 과정 등을 살피며 광고가 우리 삶 안에 깊숙이 들어와 있음을 실감케 한다. 월드컵과 광고, 선거와 광고 등 다양한 주제를 담고 있으며 나아가 광고를 활용한 교육, 광고로 읽는 언어와 문화 등을 다룬다.
 
  제1부❘방송광고 읽기
제2부❘인쇄광고 읽기
제3부❘방송읽기, 세상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