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띄어쓰기 없이 입력해 주십시오
  > 총 도서목록 > 분야별 도서목록 > 정치·국제관계 > 강대국 일본의 부활
       
 
 

강대국 일본의 부활
(원제) Japan Rising
케네스 B. 파일 지음 / 이종삼 옮김
한울 / 2008-08-20 발행 / 신국판 / 양장 / 620면 / 37,000원
ISBN 978-89-460-3941-4 03910
분야 : 정치·국제관계, 동아시아연구
 
  일본은 21세기 국제무대에서 새로운 강대국으로 부상할 수 있을 것인가?

새로운 세기가 시작되면서 일본은 거의 알아차릴 수 없을 만큼 조용한 방법으로 변화를 시작했다. 작지만 어쩌면 원대한, 다시 한 번 세계 사람들을 놀라게 할지도 모를 방법으로 주요 국가개혁을 서두르고 있다. 새로운 국제 경제상황에 걸맞게 제도를 정비·재편하고 있는 일본은 경제회복 과정의 고비를 넘기고 정책 쇄신으로 건강한 성장세를 살려냈다. 더 불안정한 지역의 정치상황과 테러리즘의 공포에도 불구하고 일본 정부는 냉전시대 내내 지속돼왔던 예비군사활동 금지조항의 많은 부분을 하나씩 포기했다. 일본 자위대가 해외에, 심지어 중동의 전투지역에 배치되었다. 군대의 해외 파견을 늘리자는 소리가 높아졌다.
일본 국민은 변화를 지지했다. 대다수가 평화헌법의 개정을 선호했다. 더 대담한 주장들이 패전과 점령의 기억에 덜 속박된 시각을 가진 새 세대 정치 지도자들에게서 나오고 있다. 정치체제가 혼란과 격변을 겪는 와중에 그들은 과거 관행의 속박을 느슨하게 하고 지구화와 안보불안이라는 새로운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제도를 꾸준히 개혁했다.
이러한 변화가 어떻게 전개돼 갈지 아무도 확신할 수는 없다. 그것은 앞으로의 추이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분명해 보이는 것은 국제정치에서 손을 뗀 지 반세기 이상 지난 후에 일본이 국내 제도를 고쳐 21세기 전략상 중요한 투쟁에서 선도자가 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는 점이다.
 
  서문  수수께끼의 나라 일본
1장  새로운 국제질서
2장  일본의 국민성
3장  일본이 입문한 세계
4장  국제적 위상을 위하여
5장  국제자유주의의 도전
6장  새 국제질서 적응에 실패한 일본
7장  냉전으로 얻은 기회
8장  거대 전략이 된 요시다 독트린
9장  동아시아의 탈냉전 휴지기
10장  일본과 부활하는 중국
11장  새로운 동아시아 질서
에필로그  21세기 일본의 부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