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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김병철, 김영찬, 김유경, 김춘식, 안종묵, 이경렬, 이상식, 이유나, 정인숙, 조전근, 조종혁, 최영, 하윤금, 황근 지음
한울아카데미 / 2006-08-28 발행 / 신국판 / 반양장 / 432면 / 19,500원
ISBN 978-89-460-4243-8 93330
분야 : 언론학
강의교재 자료실
 
  이 책은 언론학(저널리즘, 방송, 뉴미디어, 광고, 홍보, 영상, 문화 등)을 전공하거나 교양으로 수강하기를 원하는 학생들에게 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한국외국어대학교 언론정보학부에서 내놓은 전공·교양 입문서이다. 제1부 현대 미디어 입문, 제2부 미디어와 정보사회, 제3부 미디어와 문화연구, 제4부 광고와 PR 등 총 4부로 구성되었으며, 미디어 중심의 기존 개론서와는 달리 사회적 커뮤니케이션 현상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제1부 ‘현대 미디어 입문’은 저널리즘, 방송산업의 구조와 특징, 매스미디어 효과, 신문의 역사로 구성된다. 현대사회에서의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현상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돕기 위한 내용을 담고 있다. 전통적인 저널리즘과 인터넷 저널리즘의 등장, 한국 방송산업의 역사·산업구조·법률규제 등에 관한 내용, 미디어 효과를 바라보는 관점 및 주요 이론의 소개 및 실증적 연구 적용 사례의 소개, 서양과 한국 신문의 역사에 관한 내용을 다룬다.

제2부 ‘미디어와 정보사회’는 2000년대 들어와 급속히 변한 매체환경의 특징을 종합유선방송 및 유선방송의 경쟁관계를 중심으로 다루고 있으며, 방송과 통신의 융합으로 등장한 상호작용성·비동시성·세분화·유료성·수용자 책임성과 같은 멀티미디어의 특징 또한 관심 분야이다. 그리고 방송과 통신의 융합으로 급변하는 미래의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사회에서 매체 이용자의 위치와 역할을 ‘미디어 리터러시’라는 개념을 통해 진단했다. 아울러 매스미디어가 정치인과 유권자를 매개하는 미디어 중심의 선거 캠페인의 중요성에 대해 관련 법규와 그 내용을 담고 있다.

제3부 ‘미디어와 문화연구’는 이 책이 다른 미디어 개론서 혹은 입문서와 분명한 차이를 두드러지게 만드는 부분이다. 먼저 ‘기호학과 포스트모더니즘’은 모더니즘의 전통 속에 있는 구조주의로부터 등장한 기호학과 변화된 사회의 특질이자 현상인 포스트모더니즘을 비교했다. ‘텔레비전 리얼리즘과 담론’은 경험실증주의적 연구의 전통에서 현실재현의 문제로 설명되어 온 텔레비전 리얼리즘을 ‘기호관계(sign relationship)’의 문제, 즉 담론의 문제로 다루었다. ‘이주노동자 미디어의 문화정치적 함의’는 이주노동자들이 텔레비전과 뉴미디어를 활용해서 한국 사회와 적극적으로 대화하고 타협점을 찾기 위해 시도하는 구체적인 문화정치적 실천을 짚어내고 있다.

제4부 ‘광고와 PR’은 광고와 PR, 그리고 브랜드를 다룬다. 먼저 ‘광고 커뮤니케이션의 이해’는 광고 커뮤니케이션을 송신자에서 수신자에 이르는 하나의 과정으로 보는 과정학파의 관점과, 의미의 생산과 교환으로 보는 기호학파의 관점 차이를 살폈다. ‘PR의 이해’는 PR의 정의, 역사, 모델 등에 대한 논의를 통해 PR 영역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돕는 것은 물론 주류 이론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PR우수이론과 관계경영이론을 소개함으로써 최근의 PR학 경향에 대한 논의를 전개하고 있다.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은 최근 가장 각광받는 관심 분야이다.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의 정의 및 개념, 관계이론 등에 대해 소개한다.
 
  제1부| 현대 미디어 입문
제1장 저널리즘의 이해
제2장 방송산업의 구조와 특징
제3장 매스미디어 효과론
제4장 신문의 역사

제2부| 미디어와 정보사회
제5장 종합유선방송과 위성방송의 경쟁
제6장 방송·통신융합과 멀티미디어
제7장 미디어 리터러시
제8장 매스미디어 선거 캠페인

제3부| 미디어와 문화연구
제9장 기호학과 포스트모더니즘
제10장 텔레비전 리얼리즘과 담론
제11장 이주노동자 미디어의 문화정치적 함의

제4부| 광고와 PR
제12장 광고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제13장 PR의 이해
제14장 브랜드 커뮤니케이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