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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미디어 산업의 이해
임정수 지음
한울아카데미 / 2006-03-10 발행 / 신국판 / 양장 / 396면 / 25,000원
ISBN 89-460-3506-4 93070
분야 : 언론학, 정보·기술
 
  영상미디어 산업은 지금 전쟁 중이다. 그 전쟁의 끝은 아무도 알지 못한다. 전쟁 중엔 수많은 희생자와 영웅이 나온다. 디지털 시대의 영상미디어 산업의 전쟁에서도 환호와 열광 속에 새로운 미디어와 서비스가 나타나고, 그 뒤로 수많은 가능성과 도전이 사라져 한낱 향수로 남게 된다.
최근 2~3년간 미디어 산업에서 일어났던 변화는 그 이전 40년간 우리나라 미디어 산업에서 일어났던 변화의 폭보다 훨씬 컸다. 방송법 개정을 통해 ‘방송’의 정의를 다시 내리기까지 해야 했지만, 사실상의 방송의 영역은 법적 정의를 넘어서서 확장되고 있다. 지상파 DTV의 전송방식문제도 미국식으로 해결이 되었고, 케이블TV도 디지털화를 향해 빠르게 움직이고 있고, 위성DMB가 상용화되기 시작했다. 이 책의 마무리 작업을 하던 중에 지상파DMB가 출범했고, 같은 날 지상파 방송의 낮방송이 재개되었다.
기술발전의 빠른 속도는 기술이 내포한 속성, 기술이 가져올 사회문화적, 정치적, 산업적 여파, 그리고 기술이 나아갈 방향 등에 대한 이해를 어렵게 한다. 이 책이 독자들에게 읽혀지고 있는 어느 시점이면 IP-TV, WiBro 등이 상용화되고, 이런 신종 미디어의 영역의 정의와 제도의 마련, 산업적 여파에 대한 타업계의 대책 등에 대해서 열띤 논의를 벌일 것이다.

이 책은 서론, 시장활동의 원리를 다루는 이론부분, 산업 실제에 이론을 적용하는 부분 등 3부로 구성했다. 제1부 서론에서는 디지털미디어 시대의 영상미디어 산업의 성격을 디지털, 네트워크, 모바일, 컨버전스 등으로 규정하고, 이에 대한 논의로 시작을 했다. 또한 연구의 영역과 접근방법의 다차원을 설명했다.
제2부는 영상 콘텐츠의 상품적 속성과 그에 대한 가격책정 문제, 미디어 기업의 경쟁과 전략, 수용자의 행위의 측정과 변화, 방송광고제도에 대한 논의, 방송산업의 정책의 주요 주제인 공익성과 시장경쟁의 논쟁, 미디어 산업에서의 집중, 방송정책의 제영역 등을 살펴본다.
제3부는 지상파TV, 케이블TV, 위성TV, DMB, 인터넷, IP-TV, 무선랜, WiBro, 영화 산업 전반에 걸쳐 최근의 기술적 변화와 그로 인한 수익모델의 변화, 이용자행동패턴의 변화, 정책 쟁점 등을 제2부에서 다룬 이론에 근거하여 논하였다. 제3부의 구성과 주제 선택은 저자에게 있어서 이 책의 작업전반에서 가장 큰 난제였다. 원고 막바지 작업에서도 각 장의 소절들의 구성, 내용의 가감, 제목 붙이기 등에서 대폭의 변화가 있었을 정도로 고심이 많았던 부분이었다. 담아야 정보는 몇 권의 책으로도 부족할 만큼 많았지만, 독자에게 과잉되지 않는 적정한 수준의 정보를 제공하여 미디어 산업의 맥락을 짚고, 향후의 변화도 이해하고 대처할 수 있는 안목을 제공해야 한다는 강박증이 작업 내내 뒤따라 다녔다. 아직 채 무르익지 않은 매체에 관한 논의에서는 특히 예언가적 역할을 자제하고, 오로지 이론적 논의와 현상 간의 교류에 집중하고자 했다.
 
  제1부 서론: 디지털 시대와 미디어 산업
제1장 디지털ㆍ네트워크ㆍ모바일ㆍ컨버전스
제2장 미디어 산업론의 연구영역과 접근방법

제2부 영상미디어의 시장활동 원리
제3장 영상콘텐츠의 속성과 가격책정
제4장 미디어 기업의 경쟁과 전략
제5장 수용자 행위와 측정
제6장 방송광고의 경제학
제7장 방송 산업 정책

제3부 영상미디어 산업의 실제와 이론의 적용
제8장 텔레비전 산업의 기본구조
제9장 지상파TV의 위기와 HDTV의 도입
제10장 유료방송의 새로운 시장환경
제11장 모바일 미디어의 출발
제12장 인터넷 기반 미디어의 확장
제13장 영화산업의 변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