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띄어쓰기 없이 입력해 주십시오
  > 총 도서목록 > 분야별 도서목록 > 사회학 > 1960-70년대 한국 노동자의 계급문화와 정체성
       
  수상 :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2008년
 
 

1960-70년대 한국 노동자의 계급문화와 정체성
이종구, 신광영, 박해광, 권진관, 김귀옥, 장미경, 정승국, 신원철, 남춘호, 김준, 김영수, 이희영, 김순영, 이승협 지음
한울아카데미 / 2006-01-20 발행 / 신국판 / 반양장 / 495면 / 25,000원
ISBN 89-460-3489-0 93330
분야 : 사회학, 사회복지학
 
  이 책은 성공회대학교 사회문화연구원 노동사연구소가 3개년 계획으로 추진해 온 연구과제인 “한국 산업노동자의 형성과 생활세계 연구󰠏노동사 아카이브 구축과 생활사 연구를 중심으로󰠏”의 3차년도 주제인 노동자의 생활세계에 대한 연구 성과가 실려 있다.
1960~1970년대의 노동자가 경험했던 생활세계에 대한 연구의 구체적 대상 영역은 작업장 바깥의 소비과정에서 이루어진 여가와 문화생활이다. 이를 고찰하는 시각의 초점은 노동자 계급의 정체성 형성에 대한 기여도에 놓여졌다. 즉, 자본의 직접적인 통제에서 일단 벗어나 있는 소비과정을 노동자의 계급적 정체성이 형성되는 독자적 영역으로 볼 것인가, 아니면 소비과정도 자본의 지배하에 놓여 있으며 이는 노동과정에 대한 통제를 강화하는 효과를 발휘하고 있다고 판단할 것인가라는 문제가 제기된다.
이 책의 주제는 도입, 여성노동자의 생활세계, 중화학공업 남성 노동자의 생활세계, 철도노동자의 여가와 의식구조, 노동자와 지역 공동체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도입 부분에 해당하는 글은 신광영의 “노동자 계급의 생활문화와 정치의식”, 박해광의 “1960-70년대 노동자 계급의 문화와 일상생활”, 권진관의 “집단적 배움의 과정으로서의 사회운동󰠏1970년대 산업선교를 중심으로󰠏” 등이다. 여기에서는 노동자의 여가와 문화를 연구하는 의의, 시각, 사회상황, 분석 기법이 제시되고 있다. 이희영은 사실상 국내 최초로 파독 광부와 간호사에 대한 사회학적 연구를 시도하였으며 구술생애사 방법론의 정석적 절차와 수순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고찰은 노동사만이 아니라 해외 한민족사회를 연구하는 시각을 넓혔으며 국내와 해외 사회운동의 상호 작용 과정에 대한 분석이라는 새로운 연구 영역을 제시하고 있다.
1960년대와 1970년대 노동운동의 주역이었던 여성노동자의 생활세계는 계급과 젠더라는 쟁점이 교차하는 영역이다. 김귀옥은 대표적인 산업선교 계통의 민주노조가 있었던 반도상사의 여성 봉제공들의 생활세계를 분석하였다. 김순영은 딸이라는 가족 내부의 위치 때문에 여성 노동자가 감수해야 하는 복합적 불이익과 희생을 고찰하고 있다. 장미경은 1970년대 여성 노동자들은 다른 여성들과 마찬가지로 섹슈얼리티 측면에서 성적 억압을 받았고, 이에 더해 하층계급이라는 점에서 계급적 억압을 받았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기계공업의 남성 노동자에 대한 연구는 이들이 1980년대 후반 이후의 노동운동을 주도했다는 것 때문에 현재와 직접 연결되고 있다는 점에서 특히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정승국은 1970년대에 자동차 공장 노동자가 경험한 생활세계를 신원철은 기계공의 생활세계를 분석했다.
노동자 집단 거주 지역의 생활세계에 대한 분석은 한국의 계급문화를 구체적으로 고찰하는 기반이 될 수 있다. 김준은 울산의 조선노동자 집단 거주 지역의 형성과 해체 과정을 추적하여 촌락공동체적 연대에 입각한 질서가 계급적 단결에 순기능적으로 작용하였으나 노동운동의 성공으로 소득이 올라가고 주거 환경이 개선된 이후에는 연대의식이 희박해져 갔다는 사실을 주시하고 있다.
남춘호는 사실상 사라진 탄광 노동자의 생활세계를 기록으로 보존하는 작업을 수행했다. 공공부문에 소속된 철도 노동자의 생활세계를 고찰한 연구는 국가가 강조하는 국익과 반공이라는 지배이데올로기의 작용을 보여주고 있다. 김영수는 1960-70년대의 철도 노동자들이 박정희 체제의 지배이데올로기에 능동․수동적으로 동원되었다는 사실을 밝히고 있다.
이승협은 철도 노동자의 여가 생활을 고찰하였으며 산업화 시기 철도노동자들에게 여가는 작업장 바깥에 형성된 직장질서의 연장에 지나지 않았다고 결론짓는다.
 
  제1장 노동자 계급의 생활문화와 정치의식
제2장 1960-70년대 노동자계급의 문화와 일상생활
제3장 집단적 배움의 과정으로서의 사회운동
제4장 이주노동자의 생애체험과 사회운동
      독일로 간 한국인 1세대의 구술생애사를 중심으로
제5장 1960-70년대 의류제조업 여성노동자들의 문화건설과 문화의 성격과 한계
제6장 산업화기 한국사회 빈곤계층의 모성실천
      딸들의 구술을 중심으로
제7장 1970년대 여성노동자의 섹슈얼리티와 계급정치
제8장 1970년대 자동차기업 노동자의 여가생활에
      관한 연구
제9장 1960-70년대 기계산업 노동자의 여가 및
      소비 생활
제10장 1960-70년대 탄광산업의 이중구조와
      노동자 상태
제11장 잃어버린 공동체? 울산 동구지역 노동자
       주거공동체의 형성과 해체
제12장 1960-70년대 박정희 체제의 지배이데올로기
       와 철도노동자들의 의식
제13장 1960-70년대 철도노동자의 여가활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