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띄어쓰기 없이 입력해 주십시오
  > 총 도서목록 > 분야별 도서목록 > 정치·국제관계 > 화해협력과 평화번영, 그리고 통일
       
 
 

화해협력과 평화번영, 그리고 통일
강원식, 김병로, 김성진, 김수암, 김창근, 김학성, 문흥호, 박순성, 박종철, 신상진, 이기동, 이우영, 임강택, 임강택, 전현준, 정규섭, 조한범, 최대석, 최진욱 지음
한울아카데미 / 2005-12-11 발행 / 신국판 / 반양장 / 484면 / 27,000원
ISBN 89-460-3469-6 93340
분야 : 정치·국제관계, 통일연구
 
  이 책은 화해협력과 평화번영이라는 지난 정부와 현정부의 대북정책을 서술의 기준으로 삼고 있다. 그것을 토대로 과거로부터 현재까지 통일정책, 북한정책, 북한 사회의 변화는 어떠했으며, 또 비단 통일뿐만 아니라 한반도의 평화, 나아가서는 동아시아와 세계의 평화를 위해 어떠한 시도가 필요한가에 대해서 다각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문제 제기와 서술의 다양함에서 현단계 북한, 통일, 평화 연구의 집대성이라 할 수 있다

기획 의도

2000년 남북정상회담 이후 북한 핵문제라는 최대의 난제에도 불구하고 남북관계는 일정 정도 제도화의 단계에 접어든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러한 성과의 이면에는 오랫동안 통일 및 북한 관련 분야에 종사한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이 자리 잡고 있다. 이 책은 정세현 전 장관의 회갑을 기념하여 통일, 북한, 평화, 지역문제를 연구하는 뜻 있고 역량 있는 중진 연구자들이 힘써 저술한 논문들을 모은 책이다.

출간 의의

국민의 정부 화해·협력 정책과 노무현 정부의 평화번영정책으로 이어지는 대북정책의 전반적 기조 속에서 한반도 정세와 북한사회 및 남북관계는 상당한 변화를 겪고 있다. 그러나 현시기의 대북관계는 이전 시기까지의 대결구도와는 질적으로 다른 단계에 있는 것으로 파악할 수 있다.

이 책에서는 왜 그러한 변화가 생겼는가, 그러한 변화의 구체적인 내용은 무엇인가, 그러한 변화들을 앞으로도 긍정적으로 지속시켜나가고 통일이라는 민족 최대의 과업을 달성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나아가 동북아시아지역, 세계의 평화에 기여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등의 문제를, 19명에 이르는 관련 분야 전문가들이 머리를 맞대고 고심해서 내놓은 결과물이다. 이 책을 통해서 북한, 통일, 평화문제에 대해 한층 심화되고 다양한 분석을 접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에서는 한반도의 평화, 전환기에 처한 북한 변화 여부 및 평화를 달성하기 위한 남북관계 발전이라는 세부분으로 구성하여 이러한 변화를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있다.

제1부에서는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한 이론적 검토와 함께 러시아를 비롯한 주변국의 정책 및 남한 내 평화 인식과 평화 교육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 지속적으로 교류·협력 정책을 추진한 결과 북한이 변화하고 있는지 여부에 대해 우리 사회 내부에서 논의가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다.

제2부에서는 사상, 군사, 안보, 외교, 사회, 북한의 통일정책(연방제) 등의 분야에서 북한 사회의 변화 여부를 심층적으로 분석하는 논문을 수록하고 있다. 여기에서는 특히 ‘선군사상’이라는 김정일 정권의 통치 이데올로기에 대해 상세하게 분석하고 있으며, 615 정상회담에서 논란이 되었던 문구인 ‘남한의 연합제안과 북측의 낮은 단계의 연방제’에서 해석의 초점이 되었던 연방제의 역사에 대해 심층적으로 다루고 있다. 그리고 한반도 위기의 최대 현안인 북핵문제에 대해 다루고 있다.

제3부에서는 남북정상회담 이후 남북관계를 전반적으로 고찰하는 바탕 위에서 평화번영정책, 경제협력, 사회문화 교류협력의 현황을 살펴보고 있다. 그리고 남북관계 발전을 위한 남한 사회 내부의 상황을 분석하는 글들을 수록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통일 및 대북관과 관련하여 이른바 ‘남남갈등’의 실체가 무엇인지 여론조사와 신문의 칼럼 분석을 통해서 살펴보고 있다. 그리고 통일을 과정과 동떨어진 하나의 목표로 보는 것이 아니라 화해, 협력, 평화, 번영의 끝에 자연스럽게 도출되는 과정으로 보아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것을 위한 방법은 개성공단 사업으로 대표되는 경제교류뿐만 아니라, 사회, 문화, 교육 등 한반도 전 영역에 이르는 점차적인 교류 확대가 될 것이다.
 
  제1부 한반도와 평화
  제1장 현대 평화이론과 ‘평화의 조건’
  제2장 동북아 평화와 중국
  제3장 러시아의 동북아정책과 동북아 평화
  제4장 남한의 평화관: 통일 논의를 중심으로
  제5장 평화를 위한 통일 교육

제2부 전환기의 북한
  제6장 ‘선군사상’의 통치 이데올로기 성격에 관한 연구
  제7장 북한의 군사, 안보: 핵문제를 중심으로
  제8장 성공과 좌절의 기로에 선 외교
  제9장 북한의 연방제: 지속과 변화
  제10장 북한 사회의 새로운 변화 흐름

제3부 평화를 지향하는 남북관계
  제11장 남북정상회담과 남북관계
  제12장 평화번영 정책의 특징과 추진 전략
  제13장 ‘성찰적 통일론’의 제안
  제14장 공동 번영을위한 남북경협:개성공단을 중심으로
  제15장 남북한 사회문화 교류와 평화통일
  제16장 탈냉전, 남북 화해·협력과 국민통합
  제17장 남남갈등과 사회통합
  제18장 중국의 고구려사 왜곡 실태와 남북한 공동 협력 방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