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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셀애니메이션
김준수, 전형도, 소요환 지음
한울 / 2005-09-27 발행 / 크라운판 / 반양장 / 431면 / 27,000원
ISBN 89-460-3442-4 03650
분야 : 정보·기술
 
  2D 애니메이션 제작 툴 종합 매뉴얼
- Pegs 3.05, Toonz 4.3, Retas Pro -

문화의 시대, 문화상품의 전쟁시대인 21세기에 애니메이션은 가장 잠재 경쟁력 높은 문화상품들 중의 하나이다. 문화콘텐츠가 강조되는 현재, 애니메이션은 상상력을 표현하는데 있어서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재미와 감동을 전달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수단이다.

한편의 애니메이션이 제작되는 과정을 살펴보면 일반적인 영상물들(영화, TV 등)보다 더욱 힘든 과정을 통하여 제작되어진다. 전통적 셀애니메이션은 모든 것이 수작업에 의존하여 제작됨으로써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들어가는 단점이 있었다.

그러나 최근 디지털기술의 급속적인 발달로 애니메이션 제작방식에도 디지털화로 모두 전환되었다. 디지털방식은 전통적 촬영방식(35mm촬영)에 비해 필름, DV CAM, Beta CAM, VTR, 동영상파일 등 다양한 형태의 포맷으로 데이터를 저장 관리할 수 있다.

국내에서 사용하고 있는 디지털셀애니메이션 소프트웨어는 Pegs, Toonz, Retas Pro, USAnimation, Animo가 있다. 이 책에서는 국내 애니메이션관련 학과에서 주로 사용되어지고 있는 Pegs, Toonz, Retas Pro를 중심으로 서술하였다.

그러나 기능적인 부분을 수행하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상상력이다. 애니메이션은 꿈을 현실로 표현하는 것으로 무한한 상상력을 시각화하는 작업이다. 그러므로 현시점에서 애니메이션산업이 활성화되고 대중화되기 위해서는 우선 여러분들의 창작의욕이 고취되고 기존의 작품들과 차별화된 상상력을 표현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애니메이션제작에 있어 상상력, 집중력, 인내력은 가장 필요로 하는 자세이다.

끝으로 이 책은 작업진행상의 위주로 설명하여 처음부터 본인작품을 스캔 받아 차근히 따라해 보면 쉽게 이해가 될 수 있도록 구성하여 초보자도 쉽게 접근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아주 세세한 부분까지 내용을 담지 못한 부분은 아쉬움으로 남지만, 작품제작에 있어서 이 책을 참고로 제작한다면 큰 어려움은 없을 것이다.

그동안 2D 애니메이션 기본 교재가 부족하여 어려움을 겪었던 많은 사람들에게 본 교재가 발간됨으로써 애니메이션 작품제작에 있어 조그마한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1.디지털셀애니메이션 개요
2.디지털셀애니메이션 제작과정
3.작화에 대한 이해
4.기본동작 표현

Pegs3.05
1. Pegs구성
2. Production과 Scene만들기
3. Scan
4. Clean Up
5. PaintBox
6. Pixel Painting
7. Paint Option
8. Color Texture
9. Color Mask
10. Exposure Sheet
11. Compositing Window
12. Background컬럼에 배경 만들기
13. Trajectory
14. FX
15. Mask
16. Camera Editor
17. Rendering
18. Line Test


Toonz4.3
1. Toonz Setup
2. Scan
3. Clean Up
4. Inknpaint
5. 다양한 채색방법
6. Preview
7. Color Fx
8. Xsheet
9. Fx
10. Batches
11. Flip
12. Utilities
13. Toonz Manager
14. Merge Plt
15. Merge Reference
16. Mett Edit
17. Bgtiler


Retas Pro

TraceMan
1. Scan
2. Trace

PaintMan
1. PaintMan 기능
2. Batch Palette
3. Paint Palette(Light Table)

CoreRetas
1. Core Retas
2. X-sheet Window
3. Stage Window
4. Inbetween(중간나누기)
5. Effect Layer
6. Rendering


Premie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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